포레스트 휘태커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필립 시모어 호프먼 (카포티)
(2006)
포레스트 휘태커 (라스트 킹)
(2007)
다니엘 데이 루이스 (데어 윌 비 블러드)
(2008)
이름포레스트 휘태커
Forest Whitaker
다른 이름포레스트 스티븐 휘태커 3세
Forest Steven Whitaker III
출생1961년 7월 15일, 미국 텍사스 주 롱뷰
가족키샤 내쉬 (배우자), 자녀 4명

미국배우, 영화 감독, 제작자.

1 상세

원래는 풋볼 선수 출신으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 특기생으로 입학했다. 하지만 등부상으로 풋볼을 그만둔 후 음악으로 전공을 바꿔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합창단의 일원으로 영국에 공연을 가기도 했다. 이후 연기를 전공했다. 처음에는 단역을 전전하다가 1987년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굿모닝 베트남》에서 에디 역으로 주목을 받았다.[1] 그리고 1988년 그의 일생일대의 작품인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의 《버드》에서 주연을 맡게 된다.

18959106.jpg

《버드》에서의 휘터커. 여담이지만 찰리 파커는 저렇게 뚱뚱하지는 않았다. 사실 생김새로는 줄리언 애덜리를 더 많이 닮았다.

《버드》는 비밥의 창시자인 전설적인 알토 색소포니스트 찰리 파커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인데 찰리 파커를 아는 사람들조차 똑같았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뛰어난 연기를 보여준다. 특히 파커의 절망, 광기, 허무, 집착 등을 매우 잘 표현해 내었다. 결국 휘터커는 《버드》로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배우가 된다.

특히 영화 초반에 디지 길레스피와 함께 LA(아마도 베벌리힐스)에 있는 당대 최고의 순수 음악 작곡가인 스트라빈스키의 집을 찾아가는 장면은 이 영화의 숨은 명장면. 재즈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반드시 볼 필요가 있다. 흔희 덱스터 고든 주연의 《라운드 미드나잇》과 비교되는 작품이지만 실제 《라운드 미드나잇》이 고든의 이미지에 기댄 영화라면 이 작품은 재즈라는 음악의 정체성과 지위에 대한 상당히 깊이있는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즉 급이 다르다. 재즈팬이라면 반드시 볼 것. 재즈팬이 아니라도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볼 것.

이후 작품성 높은 영화와 블록버스터를 가리지 않고 출연을 지속하면서 커리어를 이어간다. 1999년에는 괴작 고스트 독(Ghost Dog: The Way of the Samurai)에서 무사도에 심취한와패니즈? 암살자 "고스트 독"으로 출연. 느와르물을 좋아한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유명 텔레비전 시리즈인 《환상특급》 2002년판에서는 인트로 담당을 맡았다. 그리고 2006년 《스코틀랜드의 마지막 왕》에서 우간다의 광기어린 독재자였던 이디 아민 역을 맡아 무시무시한 연기를 보여준다. 휘터커는 연기를 위해 살을 20kg이나 찌웠으며 아민에 대한 책과 다큐를 섭렵했고 직접 우간다로 가서 아민의 친구, 친척, 심지어는 그의 정적들까지 만났다. 심지어는 아민의 특유의 어투를 흉내내기 위해 스와힐리어까지 익혔다고... 흠좀무.

휘태커의 이디 아민 연기는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연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잔혹한 사이코패스 독재자 정도로 알려져 있던 이디 아민의 인간적인 면을 잘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광기어린 모습도 잘 표현했다. 실제 이디 아민의 모습과 비교해 보면 그 싱크로율이 엄청나다. 특히 이 영화에서 휘터커는 타인에게는 매우 두려운 존재이면서도 스스로의 두려움을 결코 떨치지 못 하는 아민의 모습을 잘 재현해내었다. 그야말로 명연중의 명연.

결국 휘터커가 연기한 이디 아민은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2007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게 된다.

그리고 2010년에는 《엑스페리먼트》에 출연해 점점 폭력적으로 변해가는 간수 역할의 배리스 역을 맡았으며, 2011년 3월 19일부터 방영된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의 스핀오프 재품 《크리미널 마인드: 용의자의 행동》(Criminal Minds: Suspect Behavior)에서는 한동안 잠수를 탔던 BAU 출신의 전설적인 프로파일러이자 팀장 '샘 쿠퍼' 역으로 등장, 스핀오프의 파일럿 에피소드인 《크리미널 마인드》 시즌 5 에피소드 18 "The Fight(한국 방영명: 아버지와 딸)"에서 선행 출연을 한다.

이후 본격적으로 방영을 시작한 《크리미널 마인드: 용의자의 행동》에서도 같은 역으로 출연했으나 이 스핀오프는 13개의 에피소드를 끝으로 시즌 1만에 종영되어 버렸다. 취소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캐릭터성 확립 실패, 몇몇 주연 배우들의 병풍화, 본가인 《크리미널 마인드》는 당시 JJ가 제작비 부족을 이유로 잘리는 마당에 이런 스핀오프를 만드는 행위에 대한 팬들의 분노와 외면 등 여러 가지 악재가 겹쳤기 때문.

2015년 1월에 개봉한 《테이큰 3》에 출연한다. 리엄 니슨만으로 내용을 끌고 가기에는 시리즈가 너무 길어져서 휘터커를 출연시키는 듯. 누명을 쓴 브라이언을 추적하는 형사 역.

2016년 12월 개봉하는 로그 원에선 소우 게레라역으로 등장한다.

2 출연작

3 그 외

이렇게 명작이나 유명한 영화에 많이 나왔지만 이 사람도 정말 감추고픈 영화에 나온바 있다. 바로 배틀필드.... 조연이지만 제법 비중이 많은 배역. 뻔뻔한 캐릭터 연기를 잘하기야 했지만 영화가 개차반이라서...
  1. 고전 명작 Platoon(1986)에도 출연. 조니 뎁과 마찬가지로 비중은 거의 없으나 풋풋한 신인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고보니 베트남전 영화만 2년 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