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시(포켓몬스터)

삐삐
삐삐삐픽시

173MS.png 173 삐
035MS.png 035 삐삐
036MS.png 036 픽시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ピィCleffa전국 : 173
성도 : 040
신오 : 099
수컷 : 25%
암컷 : 75%
페어리[1]
삐삐ピッピClefairy전국 : 035
성도 : 041
신오 : 100
픽시ピクシーClefable전국 : 036
성도 : 042
신오 : 101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공통)헤롱헤롱바디이성의 포켓몬이 접촉판정이 있는 공격을 할 때,
30% 확률로 헤롱헤롱 상태로 만든다.
매직가드직접 공격 이외에는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삐삐
*프렌드가드더블이나 트리플 배틀시 동료에게 공격당한 것을 25% 감소시켜준다.
픽시*천진상대방의 랭크 변화를 무시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173 삐별 포켓몬0.3m3.0kg미발견150
035 삐삐요정 포켓몬0.6m7.5kg요정
036 픽시1.3m40.0kg25
진화cleffa.gif친밀도 220 +clefairy.gif달의 돌clefable.gif
173 삐035 삐삐036 픽시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강철 독고스트 노말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격투 벌레 악드래곤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73 삐502528455515218
035 삐삐704548606535323
036 픽시95707395[2]9060483
도감설명
173 삐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별님과 같은 실루엣. 그 모습으로 인해 별똥별을 타고 찾아왔다고 믿어지고 있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별똥별이 많은 밤. 신기하게도 삐의 모습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크리스탈별똥별이 떨어진 곳을 찾아낼 수 있다면 분명 삐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3세대별똥별이 많은 밤에는 둥글게 모여 춤추는 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일출 때까지 춤추며 밤이슬로 목을 축인다.
다이아몬드밤하늘의 별처럼 생긴 실루엣. 별똥별을 타고 찾아왔다고 믿어지고 있는 포켓몬.
별똥별이 많은 밤에는 삐가 잔뜩 모습을 보인다. 아침해가 뜨면 없어진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별똥별이 많은 밤에 삐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서 별을 타고 왔다고 말해지고 있다.
블랙2&화이트2삐를 자주 발견할 수 있는 곳은 별똥별이 떨어진 장소라는 소문이 그 지역에서는 돌고 있다.
035 삐삐
적 & 녹
파이어레드
깜찍한 모습에 의해 으로 인기가 있다. 단 좀처럼 발견되지 않는다.

리프그린
신기하고 귀여워서 많은 팬들이 있다. 단 서식지가 한정되어 발견하기 매우 어렵다.
피카츄모습과 몸짓이 깜찍하고 인기가 있지만 수가 적은지 좀처럼 발견할 수 없다.
금/하트골드등의 날개에 달빛을 모아서 공중에 떠오를 수 있는 듯 하다.
은/소울실버깜찍한 몸짓과 울음소리로 귀엽다고 인기 만점인 포켓몬. 하지만 좀처럼 발견되지 앟는다.
크리스탈좀처럼 발견되지 않는 포켓몬. 신기하게도 보름달 밤에 모습이 발견되는 적이 많다.
3세대보름달 밤에는 기운차게 논다. 동틀 녘에 지친 삐삐들은
조용한 산 속에서 동료와 바싹 붙어 잠잔다.
다이아몬드깜찍한 몸짓으로 인기 만점. 조용하고 깊은 산속에서 동료들과 살고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달빛을 등의 날개에 모아서 공중에 뜬다. 발견하기 어려운 포켓몬.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보름달 밤에 삐삐가 모여 댄스를 추는 모습을 보면 행복해진다고 전해지고 있다.
블랙2&화이트2보름달 밤 어딘가에서 소리없이 모여 삐삐들은 춤추기 시작한다. 달빛을 쬐어 부유한다.
036 픽시
적 & 녹
파이어레드
귀가 좋아서 1km 떨어진 곳에서 떨어진 바늘 소리를 훌륭하게 구별한다고 한다.

리프그린
요정의 동류로 좀처럼 사람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기척을 느끼고 곧바로 도망가 버리는 듯 싶다.
피카츄자신들의 세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듯해 좀처럼 사람 앞에 나타나지 않는 요정의 동류.
금/하트골드아무리 먼 곳에서 나는 소리라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조용한 곳에 숨어 있다.
은/소울실버어떤 먼 곳에서 나는 소리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귀가 밝아 보통은 조용한 곳을 좋아한다.
크리스탈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요정의 동류. 조용한 산 깊숙한 곳에서 산다고 한다.
3세대날개를 사용하여 날아가듯 뛰어간다. 물 위에서 걷는 것도 할 수 있다. 조용한 달밤에 호수를 걷는다.
다이아몬드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보름달에 이끌려 인적없는 호수에서 논다고 전해진다.
1km 전방에 떨어진 바늘 소리도 분간할 수 있는 우수한 귀를 가지고 있다.
조용한 산 속에 살고 있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1km 앞에 떨어진 바늘 소리를 듣고 구별하는 귀와
조심성 많은 성격으로 좀처럼 사람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블랙2&화이트21km 앞에 떨어진 바늘 소리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귀가 좋아서 평소에는 조용한 곳에 있다.

1 개요

이름과 타입, 그리고 도감 설명 등에서 봐도 짐작하겠지만 요정 픽시가 모티브인 포켓몬으로 이름은 거기서 똑같이 따왔다.

2 대전

2.1 안습한 스타트

피카츄 이외의 마스코트격 포켓몬 중 하나였다. 피카츄 버전의 갈색시티에서 피카츄가 하트를 띄우며 반응하는 걸로 보아 피카츄의 여자친구 격이었던 듯 하다. 토게피가 쓰는 손가락흔들기도 원래는 이 포켓몬의 간판기술이었다.

하지만 존재의의는 그 뿐, 처음 나왔을 때에는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 신세를 면치 못했다. 기본 능력치는 낮은 축에 끼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힘들었고, HP는 수준급이지만 잠만보해피너스의 벽을 넘지 못했다. 노말 타입 특유의 다타입 견제를 해보려고 해도 다른 포켓몬보다 딱히 나은 점도 없었다.

3세대에 와서 어찌어찌 쓸 방법을 찾았는데, 코스믹파워로 내구를 보정하면서 배북으로 공격력을 올리고, 은혜갚기/코멧펀치/구르기 등의 물리기를 사용하는 것. 이 때 랭크업할 시간을 벌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은 알낳기였다. 다만 이 당시에는 특성 매직가드가 없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많은 약점이 존재했다. 맹독이나 전기자석파, 도깨비불같은 상태이상 기술에 무력했던 점, 물리기로 은혜갚기를 선택할 경우 유령타입 포켓몬에게 무력한 점이 있었고, 최악의 상대는 흑안개를 사용하는 샤미드또도가스 같은 포켓몬, 그리고 크로스춉을 사용하는 괴력몬이었다. 괴력몬 이외에도 자속 격투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은 크리티컬의 존재때문에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그리고 픽시가 랭크업을 하는 동안 상대도 랭크업을 하면 답이 없기도 했다. 픽시 자체가 능력치가 그리 좋은 포켓몬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2.2 환골탈태

4세대에서 매직가드 특성을 얻어 맹독구슬 객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생명의구슬을 사용하는 물리형이 대두되었다. 삼색 펀치, 힘껏펀치, 깨트리다, 사념의박치기, 코멧펀치 등 특수계와 비슷한 정도의 기술폭을 가졌고 코멧펀치의 버프 기대값과 생명의구슬 덕분에 오히려 특공형보다 더 편하게 써먹을 수도 있다.

다양한 타입의 기술을 배우지만 정작 자속보정을 받는 노멀타입 특수기를 배우지 못했는데 5세대인 BW2에 와서야 하이퍼보이스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2레벨 픽시[3]로 매직가드 특성과 죽기살기, 기합의 띠 콤보를 사용해 모래바람/싸라기눈 파티에서 상대방을 말려 죽이는 매우 악랄한 전략이 있다. 모래바람이나 싸라기눈인 상태에서 레벨 2로 죽기살기를 쓴다면 상대 포켓몬의 체력이 거의 바닥까지 내려가고 모래바람이나 싸라기눈의 데미지로 마무리를 하는 방식.

5세대에선 어시스트파워라는 선택지가 생겨서 심보러 같은 짓을 좀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어시스트파워/코스믹 파워/달의 불빛/객기 조합으로 "깔짝 + 쌍두 어태커"라는 해괴한 조합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물론 이 조합은 화강돌이나 깜까미만 떠도 바보되긴 하지만…….

5세대에서 강화된 작아지기를 자력으로 삐삐때 자력으로 배우므로 럭키와 비슷한 짓을 할 수도 있다. 회복기로는 달의 불빛, 희망사항 등을 배우지만 가장 안정적인 회복기는 3세대 NPC 기술로만 배울 수 있는 알낳기. [4]

그런데 5세대에서 작아지기 강화에 따라 더블배틀에서 엄청난 전법이 발견되었다. 무한 PP 픽시라고 불리는 이 전법은 리사이클/날따름/작아지기/알낳기로 기술을 맞춰놓고 과사열매를 지니게 하는 전법이다. 작아지기로 맨 먼저 회피율을 높일 대로 높인 다음, 날따름으로 자신만 공격하게 하는 악랄한 전법이다. 게다가 PP 떨어지면 리사이클로 과사열매 먹으면 되고....이런 식으로 적의 PP를 말려놓는 전법이다. 이 전법으로 인해 픽시는 지금 핑크계의 악마 그 세번째란 소리를 듣는 중. 물론 그 전에 끔살당할 확률이 높지만, 그래도 적어도 더블배틀에선 엄청나게 악랄한 전법. 물론 필중기도발#s-5에 당하면 망한다.

또한 럭키와 비슷하게, 작아지기/알낳기/명상/어시스트파워로 악랄하게 스윕을 할 수 있다. 럭키에 비하면 물리내구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물리내구에 노력치와 성격을 몰빵하고 특수내구는 명상으로 커버. 어시스트파워로 적을 스윕하는 전법이다. 물론 한방에 원큐나는 초고화력 포켓몬들을 상대로는 의미가 없고, 매직가드를 이용해 같은 깔짝 앞에 내놓던가, 상대도 같이 랭크업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포켓몬 앞에 내놓는다면 충분히 밥값은 한다. 물론 이 경우 앱솔, 삼삼드래 등 악 타입에게는 약하다. 마지막 1:1상황에서 악타입vs픽시라면 볼만할것 같다 만약 그 악타입이 특수면 pp대전으로 갈 확률이 높다

2.3 6세대에서

6세대에선 상기했듯이 노말 타입을 버리고 설정에 걸맞는 페어리로 갈아탔다.[5] 푸크린 계열이 노멀/페어리가 되었기 때문에 완전히 노선을 분리했으며, 그와 동시 특공 종족치가 10 상향되어 95가 된 덕분에 성격 보정 받으면 드디어 만렙 기준 300대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6세대부턴 의외의 강캐라는 평가가 많다. 매직가드라는 S급 특성을 사용한다면 맹독, 화상 상태이상 등의 위협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천진을 사용한다면 여러 랭크업이 필요한 포켓몬들을 무시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칼춤 추는 한카리아스를 상대로 명상을 쌓을 수 있다. 어느 쪽이든 인기가 좋은 편이지만 매직가드가 약간 더 인기가 좋은 편.

위에서 언급한 쌓기 어시스트파워형도 좋지만 딜탱형으로도 흠잡을 데가 없다. 코스믹파워를 기반으로 한 의외의 내구력덕분에 핫삼불릿펀치 정도에는 쉽게 죽지 않는다. 오히려 불릿펀치를 맞아주고 불대문자화염방사로 역관광을 시킬 정도. 을 모두 배우기 때문에 특수 폭은 매우 넓다. 기합구슬, 사이코키네시스섀도볼은 물론이요 B/W2에서 습득 가능한 NPC 기술까지 섭렵하면 하이퍼보이스, 시그널빔 등을 가르칠 수도 있다. 신 기술인 문포스망나뇽, 한카리아스, 보만다, 라티오스 같은 드래곤 강호들의 견제를 위해 채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작아지기로 회피율을 올린 뒤 날따름으로 상대를 놀리는 전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 또는 작아지기로 회피율을 높인뒤 명상을질러서 너트령까지 위협하는 경우도 꽤많다.

천진 픽시는 메가깜까미의 하드카운터가 된다. 깜까미가 쌓아놓은 명상은 픽시에게 먹히지 않으며 주력기로 들고나온 바크아웃은 픽시가 반감으로 받는다. 픽시는 도깨비불을 맞았다고 하더라도 달의불빛으로 웃어넘기면서 맞명상을 쌓은 후 깜까미의 유일한 약점인 페어리타입 기술 한 방을 박아넣으면 그만.

6세대에서는 2016년 8월 넷배틀 기준 싱글배틀 1위 사기포켓몬으로 선정되는 악랄함을 보여주었다.

3 그 외 트리비아

참고로 이 녀석 때문에 비슷한 컨셉이었던 라이벌 푸크린은 불과 6세대 전까지만 해도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었고 6세대 초반까지만 해도 픽시와 비교가 안 된다고 폄하되고 있었지만, 이 녀석 또한 더블배틀에서 위협을 봉쇄하는 승기 특성을 얻어 탈출에 성공했다. 핑크빛 인생은 역시 파란만장해

여담으로 포켓몬 만화 중 가장 오래되고 역사가 긴 개그만화인 포켓몬스터(만화)의 주역으로, 포켓몬 팬이라면 관련 만화에서 들어봤을 엽기 삐삐가 바로 그 만화의 주인공. 이 만화 때문에 포켓몬 삐삐에게 약간 개그 아이덴티티가 붙기도 했다.

만들어진 농담 중에 삐가 진화하면 삐삐가 돼서 삐삐가 진화하면 삐삐삐가 된다는 농담이 있었다. [6] 어차피 포켓몬은 2단진화가 끝이고 6자로 이름제한이 있지만 그냥 재미로 받아들이자.

동기들에 비해 유독 픽시 계열이 이렇게 특별한 취급을 받는 이유는 원래 삐삐가 코뿌리에 이어 2번째로 만들어진 포켓몬으로서, 포켓몬 시리즈의 마스코트를 맡을 예정이어서 그렇다고 한다. 삐삐인형같은 걸 보면 대충 짐작할 수 있다. 물론 애니메이션에선 제작 직전에 막상막하의 인기를 자랑했던 피카츄와 교체되고, 그 결과는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실은 닌텐도 64용으로 내놓은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에서도 커비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내보낼 포켓몬 후보였으나 결국은 다른 후보인 푸린으로 결정된 뒷이야기도 있다. 물론 이쪽도 어떻게 됐는지 설명은 생략한다(...) 그나마 초대와 DX에서는 몬스터볼에서 나오기는 하지만. 사용하는 기술은 역시나 손가락흔들기로, DX부터 나오는 토게피의 경우 상태이상 계열 중에 나오는 반면 이쪽은 공격계열 중에 나온다.

생김새, 신장 및 체중이 팬텀과 비슷하다보니 팬텀과 픽시 사이에 도시괴담이 많이 존재한다.# 가령 팬텀은 픽시가 진화하며 생긴 그림자라든지, 팬텀은 죽은 픽시의 원혼이라든지...

6세대가 발매되기 전, 분류가 "요정 포켓몬"이어서 페어리 타입의 적용을 받을지 어떨지 귀추가 주목되었던 포켓몬. 일단 포켓몬스터 X·Y 1차 발표에서 페어리 타입을 발표했을 때 뜬금없이 마릴 계열이 추가되고 푸린 계열이 들어있었음에도 픽시 계열은 없었다. 나머지 18종 중 하나에 들어 있길 기대해야 할 상황. 그러다가 결국 푸린 계열과는 달리 같은 "요정 포켓몬"인 그랑블루와 함께 순수 페어리로 변했다는게 밝혀졌다.

삐는 커비를 닮았다. 로스트 타워에 가 보면 폭주족과 배틀을 하게 되는데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 삐 한마리고 영문판에서는 폭주족의 이름이 "Kirby"다. 이쯤되면..

마지막으로, 성도지방꼭두가 있는 금빛체육관은 삐삐 모양이다. 2세대에서는 한눈에 보기 쉬웠는데, 4세대 와서 계단 등이 생기면서 좀 알아보기 힘들어졌다. 그런데 삐삐는 6세대 기준 꼭두의 전문 타입인 노말 타입에서 벗어나 페어리 타입으로 변해서 6세대 시점에서 보면 노말 타입 체육관 관장이 페어리 타입 포켓몬이 좋다고 노말 타입 체육관을 페어리 타입 포켓몬의 구조로 만들어 놓은 꼴이 되어버렸다. 앞으로 이 부분이 어떻게 변화될지 주목된다.
  1. 5세대까진 노말 타입.
  2. 5세대까지는 85
  3. 교배하면 무조건 삐가 태어나고 친밀도 진화이기 때문에 최소레벨 2로 가능.
  4. 다만, 3세대에서는 특성이 헤롱헤롱바디 하나 뿐이라서, 3세대에서 알낳기를 가르쳐 4세대로 옮겨와 진화시킬 때, 성격치에 따라 매직가드로 특성이 변할 수도 있고 변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주의. 6세대에서는 특성캡슐이 있으니 큰 상관은 없다. 당연하게도, 꿈특성인 천진과 알낳기는 공존할 수 없다.
  5. 그래서 5세대까지는 격투타입의 아주 좋은 먹이였던것을 역전시켰다.
  6. 참고로 이 농담(?)은 기기기어르에게도 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