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지방

イッシュ地方 / Unova region

포켓몬스터 메인 시리즈 배경 지방
관동지방일곱섬성도지방호연지방신오지방하나지방칼로스지방알로라지방
포켓몬 외전 시리즈 배경 지방애니메이션 한정 배경 지역
오레지방피오레지방아르미아지방오블리비아지방란세지방페럼지방오렌지제도데코로라제도

1 소개

파일:Attachment/Unova BW.png280px
블랙·화이트블랙·화이트 2
하나지방 지도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5세대 작품군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2의 주요 무대가 되는 지역.

일본의 간토 지방이나 간사이, 홋카이도 같은 곳을 모티브로 한 이전의 지방들과는 다르게 미국의 대도시 뉴욕을 베이스로 삼고 있는 지역으로 포켓몬스터의 세계관 안에서도 관동이나 호연 등의 기존 지방과 멀리 떨어져 있는 별개의 대륙에 위치한 곳이다. 그 때문인지, 도로번호도 1번부터로 리셋. 애니메이션《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서는 관동에서 비행기로 찾아간다.

다만 모티브가 된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해 일부 팬들에게 비판받는 지방이기도 하다. 두 대도시 사이에 뜬금없이 사막이 있기도 하고, 험한 산으로 둘러싸여 매일 비나 눈이 내리는 지역에 화물용 비행기가 오가는 공항이 있기도 하다. 또한 길이 지나치게 단조로워서 재미가 반감된다는 평도 듣고 있다[1].물이 많아서 이러니 바다 건너편의 탱그릴로 가득한 해역을 방문하거나 활화르바 알 획득 이벤트를 보는 게 1회차 클리어 후에나 할 수 있을 거라 오해받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참고로 둘 다 1번도로 옆길에 있는 17번도로-18번도로에서 가능한 일이다. 파도타기 정도만 필요할 뿐 엔딩을 봐야한다는 조건은 어디에도 없다. 헌데 저 두 도로 자체가 존재감이 없는지라…[2]

근데 아이리스의 뒷배경을 보면 하나지방이 속한 대륙과 위의 4지방을 포함하는 대륙과는 별개로 또다는 대륙이 하나 더 있는거 같다(...) 칼로스라던가

하나지방의 '하나'란 명칭은 일본판에서 쓰이는 이름인 잇슈(一種)처럼 한 가지란 뜻의 하나(1)에서 비롯되었으며, 북미판의 유노바(Unova)라는 이름도 각각 하나와 '새로움'을 뜻하는 라틴어 'unum'과 'nova'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カントウ → Kanto/관동, ジョウト → Johto/성도, ホウエン → Hoenn/호연, シンオウ → Sinnoh/신오 등 일본판 이름을 소리나는 대로 옮긴 기존의 지방 명칭과는 다르게 이름이 확 바뀌었다. 영어판 이름도 Unova. 잇슈의 뜻은 '한 종류'라는 뜻인데 하나 지방은 이걸 적절하게 바꿨다고 말할 수 있다.

관동지방의 전기타입 공군 소령이 이 동네 출신. 처음에는 미군이라는 설정이 붙어 있었지만 포켓몬스터 세계관이 오리지널 설정으로 바뀌면서 출신지가 변경되었다. 근데 모티브라 뉴욕이라 그게 그거.

XY의 칼로스지방에는 하나지방과 연관이 있는 유적이나 건물이 있는걸로 보아 두 지방이 교류가 있었던듯 하다.

훌륭하다 평가받는 스토리와 개성이 넘치는 캐릭터들로 인해 2차 창작물에서 크게 사랑을 받은 지역이지만, 이 하나지방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선 이러한 매력을 전혀 살리지 못했기에 원작과 애니 양쪽 팬들 사이 모두에서 논란이 많은 편이다.

1.1 세계관

1.1.1 블랙·화이트

파일:Attachment/Unova1.png
블랙·화이트의 하나지방 월드맵

하나지방 중심에 있는 하일링크에는 하일트리라는 이름의 불가사의한 나무가 피어있다. 이곳에선 딜파워라 불리는 신비한 힘이 솟아나오고 있는데, 고대 하나지방 거주자들은 이 힘의 영향을 받기 위하여 하일링크 주변을 둘러싸듯이 마을을 건설했다고 한다.

블랙·화이트의 주인공 투지/투희의 고향인 마름꽃마을은 하나지방 구석에 위치하여 있는 시리즈 전통의 시골마을이다. 마름꽃마을의 서쪽엔 17번수로를 걸쳐 18번도로가 이어져 있고 이곳엔 수수께끼의 폐허 P2 랩이 솟아 있다. 마름꽃마을 북쪽으로는 넝쿨마을, 성신시티, 칠보시티 같은 도시와 마을이 자리잡고 있으며 칠보시티의 바람개비숲을 헤쳐나가면 스카이애로 브리지가 모습을 드러낸다. 여길 건너면 하나지방 제일의 대도시 구름시티에 다다르게 된다.

구름시티의 북쪽엔 리조트데저트라는 사막이 펼쳐저있어 이곳을 따라가면 상업이 번성한 도시 뇌문시티가 나타나고 뇌문시티부터는 왼쪽 9시 방향을 따라 항구도시 물풍경시티, 항공업이 자랑인 궐수시티, 겨울에는 눈이 쌓여 새하얀 정경이 돋보이는 설화시티, 역사가 흐르는 쌍용시티, 자이언트홀의 괴물 이야기가 전해지는 보배마을, 여름엔 관광객들로 성황을 이루는 물결마을, 블랙시티/화이트 포리스트의 순서대로 하일링크를 둘러싼 형태로 마을과 도시가 세워져있다. 그리고 하나지방 북서쪽 변두리엔 가륜마을이란 곳도 있는데 이곳은 공중날기나 도보로는 갈 수 없는 곳으로 오직 뇌문시티에서 지하철을 타야만 갈 수 있는 지역이다.

더불어 하나지방엔 전설의 포켓몬이 잠들어있는 용나선탑이나 우주에서 떨어진 운석으로 인해 생긴 구덩이로 형성된 자이언트홀, 하나지방 고대왕국의 흔적이 남아있는 해저유적 등의 수많은 던전이 존재하고 있다.

1.1.2 블랙·화이트 2

파일:Attachment/Unova2.png
블랙·화이트 2의 하나지방 월드맵

전작으로부터 2년 후가 배경인 블랙·화이트 2에선 하나지방 남서쪽과 북동쪽에 몇몇 마을이 추가되었다. 하나지방 남서쪽에 있는 부채시티는 블랙·화이트 2의 주인공 공명/명희의 고향으로 조용한 시골 분위기던 이전까지의 시작 마을들과는 정반대로 포켓몬 센터와 체육관이 있는 번성한 곳이다.

부채시티에서 19번도로로 나아가면 산가지마을이 나오며 산가지마을로부터 20번도로로 빠져나가면 모란만시티, 그리고 그 북쪽에는 영화 촬영소 및 영화관이 있는 포켓우드가 존재한다. 또한 물결마을의 서쪽에도 리버스마운틴산로마을 같은 새로운 지역이 생겼다.

물결마을에서 마린튜브나 21번수로를 지나가면 기하시티로 갈 수 있는데, 이곳을 통해 22번도로로 진입하면 자이언트홀과 연결된 동굴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으며 동굴에서 외부 23번도로쪽으로 빠져나가면 리그 사천왕과 챔피언이 기다리고 있는 포켓몬 리그로 이어진 챔피언로드가 나온다. 전작에서 포켓몬 리그로 갈 수 있던 길 중 하나인 10번도로는 폐쇄된 상태이기에 도보를 이용해 리그로 갈땐 이쪽 길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1.2 지리

1.2.1 도시 및 마을

일판의 도시 이름은 일본의 전통 문양에서 따온 듯 하다.

모습도시/마을표어
190px마름꽃마을'수많은 점이 모이는 마을'
190px넝쿨마을'무성한 넝쿨은 번영의 증거'
190px성신시티'성신은 3개의 별이 늘어선 것'
190px칠보시티'칠보는 일곱 개의 보물'
190px구름시티'구름은 하늘에 떠있는 신비의 상징'
190px뇌문시티'천둥번개처럼 현란하게 반짝이는 마을'
190px물풍경시티'아름다운 물가의 모습'
190px궐수시티'바람이 꽃을 모으는 마을'
190px설화시티'하늘에 반짝이는 눈꽃'
190px쌍용시티'과거와 미래가 얽힌 마을'
190px보배마을'보배무늬는 교차하여 엮은 부적 모양의 세모꼴'
190px물결마을'밀려오고 쓸려가는 파도의 소리'
190px블랙시티'다른 말로는 검은 도시'
화이트 포리스트'다른 말로는 하얀 숲'
190px가륜마을'가륜이란 교차하는 철의 바퀴'
부채시티'더 큰 발전을 의미하는 마을'
산가지마을'산가지는 점이나 계산에 사용하는 막대기'
모란만시티'모란만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수증기'
산로마을'뾰족한 산길에 이어지는 길'
기하시티'온화한 바다로 잘 알려진 마을'

1.2.2 시설 및 던전

하나지방에 있는 시설로 구름시티에서 배를 타고 갈 수 있다. 이 시설에 가기 위해서는 GTS 혹은 타언어판과의 국제교환 1회 이상이 필요하다. NDS의 와이파이 서비스가 종료된 이후에는 타언어판 소프트웨어와의 국제교환으로만 해금 가능하다. 2층부터 131층까지 각 층마다 국가별로 교환한 사람의 캐릭터가 머물게 된다. 각 층별로 위에서부터 가나다 순으로 국가가 위치한다. 건물의 모티브는 UN 본부.

1.2.3 다리 및 터널

  1. 시작지점인 마름꽃마을부터 챔피언 로드까지는 갈 수 있는 다른 길이 일절 등장하지 않는 일직선 구조이고, 엔딩 후의 하나지방도 큰 원에 가지가 두 개 뻗어나온 단순한 구조이다.
  2. 그러나 BW2에선 남동부 지역이 엔딩 이후에 갈 수 있는 곳으로 바뀌여서 진짜로 엔딩 이후에나 갈 수 있는 곳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