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속어 유행어 관련 정보
파일:Attachment/harahabenkyoudont.jpg
1 개요
거인의 별 주인공인 호시 휴마가 아버지 호시 잇테츠에게 맞는 장면을 왜곡한 짤방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상하게도 맨발의 겐의 장면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그림체가 비슷해서 그런 듯하다. 짤방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아버지의 풀스윙 수정 싸대기.
사실, 원래 대사는 이게 아니라 "거짓말쟁이 놈!(うそつきめ)"[1]이다.원판 TV판.
2 상세
이 짤방만 보고, 원본 거인의 별에서 호시 휴마가 공부도 안 하고 뻘짓을 해서 따귀를 맞는 걸로 오해하고 있다. 물론, 진짜로 작중 휴마가 그렇게 보이긴 하지만 전직 야구선수 호시 잇테츠는 아들을 자신처럼 뛰어난 야구선수로 키우려고 "거인의 별"이라는 훈련기구 등을 만들어 아들에게 가혹하게 야구훈련을 시켰다. 사실 작중 초반에도 가족에게 따귀를 때리는 일이 많았다.
짤방을 자세히 보면 묘하게 손으로 때린 방향과 얼굴이 돌아가는 방향이 반대이다.[2] 그리고 오른쪽 옆 부분을 자세히 보면 밥상도 뒤집히고 있다. 아버지가 몸을 180도 회전시키며 손등치기를 시전했다는 말도 있고, 휴마의 머리가 270도(!) 돌아간거라는 설도 있다(...). 그리고, 사실 그림처럼 왼발에 무게중심을 두고 저쪽으로 싸대기를 때리면 넘어지기 쉽다. 아니면 손바닥이 날아오자 반사적으로 얼굴을 좌측으로 돌려 손바닥이 우측 뺨만 스친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우측으로 고개를 돌리며 피하는게 자연스럽기는 하지만 꼭 그래야하는 법은 없으니까)
이 짤방을 사용하는 예시로는 공부도 안 하고 잉여스러운 행동을 할 때 자조적인 의미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채팅만 하는 온라인 게이머에게 "하라는 렙업은 안하고" 라든가, 작품을 연재하다가 중지한 작가들에게 "하라는 연재는 안하고" 라든가, "하라는 ○○은(는) 안하고"처럼 문구를 바꾸는 방식으로 응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짤방으로는 "그러라고 사준 컴퓨터가 아닐텐데?"가 있다.
이 장면은 신약 거인의 별 하나가타에서도 나오는데 나오는 타이밍이 좀 엄하다. 원작에서는 초등학교 시절 메이저리그 볼 양성 깁스를 아카가와에게 보여준 것을 들켜서 얻어맞게 되지만, 신약에서는 깁스를 풀고 밥을 먹다가 얻어맞는다. 실은 나중에 휴마의 과거 회상장면에서 한번 더 나온다. 과거 회상장면에서는 위의 짤과 마찬가지로 손과 목 방향이 반대로 되어있다. 실제로 21세기에 와서 현실에서 저러면 아동학대에다가 자칫하면 이혼 소송도 하고, 범죄자가 된다. 결국은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기 때문에, 개념이 있다면 절대로 따라하지 말자! 결국, 당신만 피본다.[3]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 카라가 되었다(...)라는 말장난도 있다.
원래는 부정 개념을 띠는 부사 "안"은 뒤에 오는 서술어와 띄어쓰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가 문법에 맞으며 물론 이 문서의 이름은 짤방의 띄어쓰기를 존중하여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로 작성되었다.
3 관련 짤방 및 패러디
애니메이션판 버전. 엔딩영상 화면에 나온다.
파일:Attachment/he.gif
움짤버전.
저 현란한 스냅을 봐라 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무다!
패드립어쩌면 패륜아 오라!! 버전, 아들과 아버지의 얼굴을 바꿔놓고 대사가 "하라는 일은 안하고!" 식으로 바뀐다.
(...)집안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
3.1 용례
- 우연인지는 모르겠으나, 챔프에서 방영된 도라에몽에서도 진구 어머니가 진구에게 이 명대사를 날려준 적이 있다.
- 주유소 습격사건에서 빼인트의 아빠가 이걸 시전하셨다."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이게 무슨 짓이야!"
- 와싯의 파스타툰 22편에서도 패러디했고, 용의 아들 최창식 11화에서도 패러디했다. 링크
11화부터유료인건안비밀 - 달콤한 인생에서도 패러디. 귀여운 그림체로 원본보다 역동적인 자세가 압권(...).돈내고 헬스장은 안 다니고!!!
- 뷰티풀 군바리 20화에서 3소대가 "외우라는 음어는 안 외우고!"로 패러디되었다. 링크
- 삼국전투기에서도 패러디되었다. 링크
- 와라! 편의점에서도 패러디했다. 링크
- 이말년씨리즈에서도 2번이나 패러디했다. #, #
- 졸라맨 플래시 애니메이션에서도 이 대사가 나왔다.
- 내꿈은 정규직의 알바왕 설명에서는 오르라는 월급은 안오르고로 패러디 되었다.
- 은혼/애니메이션 271화에서도 패러디가 되었다. 호시 잇테츠가 사카모토 타츠마, 호시 휴마는 사카타 긴토키, 딸은 카츠라 코타로이다(...).
-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도 패러디되었다.
- 야부리맨에서도 패러디되었다. 링크
- 심지어는 요괴워치의 요괴대사전 코너에서도 패러디되었다(...).
- 경향신문 만평 장도리에서도 패리디되었다. 링크
판사님 저는 웃지 않았습니다 - 나무위키에서는 '하라는 ○○은(는) 안 하고' 식으로 엉뚱한 짓을 하거나 일이 엉뚱하게 돌아갈 때 이 항목으로 링크한다.
- 역시 나무위키에서는 중심이 되는 것의 문서보다 그것의 파생형 문서가 먼저 생성되었을때 중심이 되는 문서나 먼저 만들라는 식으로 이 문서로로 링크한다. 예시로는 바카야로이드 덕후들이 만든 키라 비바체 문서. 원본인 NICO VIVACE!!보다도 먼저 만들어졌다.
이것이 덕력의 차이. - 영웅은 공부 따윈 안 한다네로 반격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심해지면 잉여인간이 된다.
- 우연일지 모르나, 레귤러 쇼 한글 더빙판의 'A bunch of baby ducks'편에서 릭비가 아기 오리들을 쫓아내려고 미친 드리블을 하다 벤슨과 부딪혔을때 벤슨이 "하라는 일은 안하고"라고 했었다.
- 용자지령 다그온 18화에서도 히로세 카이가 돈을 빌리려는 다이도우지 엔한테 "감히 고등학생이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 돈이나 꾸러 다니다니 용서할 수 없어! 이번에 확실히 버릇을 고쳐주지!"라면서 시전.
4 서울대학교 문화자치위원회의 2014년 학내 밴드 컴필레이션앨범
640px
네이버뮤직::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Melon::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하공안 라부하 는는고 혹은 그 반대
동명의 슬로건 하에 2014년 8팀의 서울대학교 내에서 활동 중인 학내 인디밴드들의 대표곡 8곡을 모아 수록한 앨범. 타이틀곡은 나상현씨밴드의 늦은 새벽. 학기 중에 치러지는 학내 축제 오디션인 관악 음악 증후군관음증에서 선정된 봄축제 4팀, 가을축제 4팀, 총 8개의 밴드에서 만든 대표곡들을 홈레코딩과 스튜디오 믹싱을 거쳐 수록.
앨범은 문화자치위원회에서 발행한 CD를 현장 판매함과 동시에 네이버, 다음, 멜론, 지니 등 주요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유통 중이다. 앨범 커버에 쓰인 칼리그래피는 참여 밴드 중 한 팀(나상현씨밴드)의 베이시스트가 쓴 것으로,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를 공부하는 선비 글씨마냥 공들여 쓴 것이 포인트(...).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음악하고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공들여 커버나 만들었다 이거다 이분 학교의 센스는 역시 미묘 칼리그래피가 인쇄된 머그컵을 선행 예약 100매 한정으로 증정.
담백하고 위트있는 분위기에 편하게 들을 수 있는 타이틀곡 늦은 새벽부터 세련된 감성 모던팝 및 모던락, 웅장한 얼터너티브락, 하드락과 메탈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를 한데 묶었다.제목 중에 심의가 걱정되는 것이 몇 개 보인다(...) ㅆㅂㄱㄱㅇㄴ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