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호환


1 하위 호환

Backward Compatibility
기술 및 컴퓨터 분야의 용어로, 이전 제품(=더 하위 제품)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제품이 새 제품에서 별도의 수정 없이 그대로 쓰일 수 있는 것을 뜻한다. 반대되는 말은 상위 호환.

플레이스테이션1 게임 소프트웨어는 상위 기종인 플레이스테이션2플레이스테이션3에서 문제없이 돌아가는 것이 하위 호환의 예. 마이크로소프트의 최대 강점이자 블루스크린의 주범이기도 하다[1].

반면 플레이스테이션2 소프트웨어는 초기 플레이스테이션3에서 구동은 되지만 완벽한 구동은 되지 않고, 후기판에서는 아예 플레이스테이션2로의 하위 호환 기능은 제거되었다. 대신 플레이스테이션2의 일부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3에서 HD 리마스터링을 거쳐 (합본 게임) 및 (주로 다운로드 식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이게 국가별로 또 다르다.

또한 아래아 한글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예전 도스 시절의 경우는 1.x 문서를 2.x 버전에서 읽을 수 있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였다. 이것이 하위 호환은 되는데 상위 호환은 안 되는 예다. 최근에는 2002 버전 이상의 경우는 간단한 내용(폰트, 여백 등)에 한해 상위 호환이 되도록 출시되고 있다.

Windows XP부터는 호환성 모드라는 것을 도입해서 하위호환을 강화시켰다. Windows 7부터는 설치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인식하면 호환 모드를 사용해서 다시 설치할거냐고 물어본다.

엑스박스 원의 경우도 업데이트를 통해, 엑스박스 360 소프트의 하위호환을 지원하게 되었다. 하위호환이 가능한 소프트는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는 중.

2 일본어 직역

자신의 기능을 모두 가지면서 보다 발전된 상위 제품이 존재하는 하위 제품을 말한다.

하지만 엄연히 따지면, 이런 의미로 하위 호환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경우 잘못된 표현이다. 자세한 내용은 상위 호환 항목 참조.

TCG 쪽에서 주로 사용하며, 먼저 나온 카드에 비해서 발동비용이 늘어났거나, 혹은 같은 발동비용인데에 비해서 효과가 나빠진 것을 뜻한다. 일본어에서 1의 의미로는 '후방호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2]

역시 반대 의미로는 상위 호환이 있다.

매직 더 개더링의 하위 호환의 예


참고로 일본에서 1의 정식명칭은 영어를 그대로 풀이한 '후방 호환'이지만 일반적으로 1을 지칭하여 '상위 호환'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1. 사실 이건 95~Me 시절인 4.x 버전대의 커널의 결함 때문이었다. 32비트 커널에 OS 구조가 전혀 다른 MS-DOS를 거의 반강제적으로 욱여넣다보니 메모리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커널이 이리저리 꼬이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났던 것. 이 시절 윈도우는 몇 달 쓰면 포맷 싹 하고 재설치해야 될 정도로 불안정한 OS였다. 다행히 이 문제는 윈도우 XP에서 커널을 NT로 통합하고 MS-DOS를 없애면서 해결되었다.
  2. 좀 더 의미가 잘 통하게 번역하자면 '과거 버전 호환'이나 '과거판 호환'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