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

Gray#808080
rb036_gray_sky.thumbnail.jpg


Grey / Gray (전자는 영국식, 후자는 미국식 영단어)

1 개요

무채색 중 하나로 흰색검은색을 섞었을때 나오는 이다. 잿빛이라고도 하며 의류 쇼핑몰 선택 색상에 기재된 쥐색도 회색에 포함된다.

굉장히 우울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주는 색이다. 초록색과 대비되는 인공물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되며, 색상이 없으면서 밝은 흰색도, 어두운 검은색도 아니기에 사상 논쟁이 격렬한 곳에서는 이도 저도 아닌 중도인 자들을 비판할 때 회색에 비유한다. 이때 이러한 자들을 회색분자라 일컫기도 한다.

머리카락 색으로는 노인 캐릭터가 대부분. 단 머리카락/회색 항목은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은발 항목에 통합되어 있다. 사실 회색 머리를 따로 분류하면 너무 복잡해진다. 회색 머리인 캐릭터도 널리 은발 캐릭터로 취급되기 때문.

명도가 애매한 회색은 잘못하면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적당히 짙거나 옅은 회색은 주변 색과 조화를 잘 이루면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의복 색깔에 꽤 채용되는 편.[1] 특히 같은 무채색 계열인 흰색-검정색과 시너지가 꽤 나고, 종종 파스텔톤의 밝은 옷과도 매치되기도 한다. 이 경우 회색의 명도가 중요하다. 자칫하면 옷색이 따로논다

한국 사람들이 자동차를 고를 때 가장 선호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경우 은색을 포함한 개념이다. 2위는 검은색, 3위는 진주색을 포함한 흰색.
미국에서는 메이저리그의 원정 유니폼 색이나 미군을 상징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가수 윤종신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란다...

나무위키에서 링크가 걸려 있지 않은 글은 취소선을 그으면 회색으로 변한다.[2] [3]

파일:TIhUjL6.jpg
다만, 어떤 색이 '회색'이다라는 명확한 정의는 없는데, 제일 왼쪽의 확실한 검정색과 오른쪽의 흰색을 제외하고, 그 중간의 무채색은 모두 '회색'으로 불리운다. 굳이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딱 가운데인 #808080이 회색이 된다.

2 회색 관련 일람

  1. 특히 교복에 의외로 많이 들어가는 색 중 하나다.
  2. 이런 식으로
  3. 링크가 걸려 있어도 이런 식으로 취소선이 먼저 오는지 대괄호가 먼저 오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4. 현재 미군의 전투복이 회색이다.
  5. 1995년부터 보조색에 회색을 줄무늬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삼성하면 푸른색이 떠올리기 때문에 이미지가 옅은 편.
  6. 상좌부 불교는 갈색
  7. 본관에서는 빨간색.
  8. 밴드명의 의미도 "회색의 은화"이거니와 강경함(검은색)과 감성(흰색)의 중도를 유지하는 본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는 중요한 색이기도 하다.
  9. 피색이 곧 상징색인 다른 트롤 캐릭터들과는 달리 돌연변이인 카르켓은 피 색깔이 밝은 적색이기에 이를 숨기려 회색을 자신의 상징색으로 쓴다. 친구들이 멋 없다고 까는데, 그렇게 색으로 튀지 않는게 목적인 듯 하다.
  10. 회색 머리카락, 회색 눈, 초기에는 입고 있는 옷까지 회색 일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