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100% |
공식 마스코트인 네잎클로버와 요츠바 |
나는 4chan을 함께 쓰고 조금도 제한받지 않는 꿈의 공간이라고 생각해. 사람들은 그냥 자신이 원하는 말이라면 무엇이든지 말해. 이는 가장 재미있는 결과와 가장 끔찍한 결과를 동시에 낳지. - DayZ 개발자 딘 '로켓' 홀[1]
목차
1 개요
미국의 거대 이미지 보드 사이트.
크리스토퍼 풀(Christopher "moot" Poole)이 후타바 채널 게시판 소스를 번역, 포팅해 2003년 10월에 만들었다. 후타바 채널의 비공식 자매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다.
영어권[2] 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중 하나로, 인터넷의 밈 중 대부분은 이곳이 원조다. 또한 와패니즈가 여기에서 처음 유행했으며 자포네스크 양덕후가 많아 일본어로 작성된 사이트 소개 페이지도 있을 정도다. 장애소녀의 제작이 시작된 곳도 여기.[3]
/b/ 등 게시판에서 벌어진 여러 일들로 인한 악명때문에 막장 사이트로 여기는 사람들도 일부 있지만, 막상 들어가보면 극히 정상적인 커뮤니티 사이트로 영어가 된다면 눈팅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완전한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 그러나 NSFW 게시판의 경우 혐짤이나 야짤이 여과없이 올라올 수 있으므로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는 이런 게시판엔 가급적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4] 이 곳 역시 디시인사이드와 마찬가지로 (4chan의 막갤/코갤/야갤이라고 부를 수 있는 /b/ 같이) 특정 게시판에서 막장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된다. 하지만 막장 스케일이 천조국 클라스인게 함정
서브컬쳐계에서 나름 유명한 사람들이 방문한 적도 있다. 바로 위에도 나와 있듯이 로켓 딘 홀, 마르쿠스 페르손,[5] 로렌 파우스트, 로그 호라이즌의 작가가 /a/에 찾아와 Q&A를 진행한 적도 있고, 카미야 히데키가 /v/로부터 원더풀 101에 관한 선물을 받은 뒤 직접 인증하기까지 했다. 이외에도 2015년 3월 말에 스타 워즈 팬 필름으로 유명세를 얻은 OtaKing은 /m/ 게시판의 고정닉 유저고, 유명 에뮬레이터인 RetroArch의 개발자 Squarepusher 역시 /vg/ 게시판의 에뮬레이션 스레드에 자주 방문하곤 한다. 그리고 /v/가 밸브에 찾아가서 밸브의 사장님이 팀 포트리스 2의 모자를 강제구매 당한 적도 있다.
사건사고도 많이 일어났지만 사이트 자체가 고소먹은 적은 아직 없다.[6] 대다수의 아랍 국가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한데, 테러리스트나 아랍권의 독재자는 여기선 당연히 까일거라는 점이나 이슬람의 윤리관을 생각하면 당연한 조치. 한국에서는 2015년 3월 27일경에 갑자기 유해사이트로 지정되었으나,[7] 4chan은 https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8] 큰 문제는 아니다.
2011년 11월 17일에 인터넷 검열제 SOPA에 반대하는 의미로 서버가 제한되었다. "검열 시행시 4chan 접근이 차단 될 것이 분명하니 이 법안이 통과되지 못하게 하자." 는 의미이다.
2013년 10월에 10주년을 맞았고, The Daily Dot 웹진에선 이를 기념하는 기사를 작성하였다.
레딧을 좋게 보지는 않는 편.[9] 레딧의 투표 시스템이 그 주 이유인데, 이는 군중심리를 유발하기 딱 좋은 환경을 형성하고, 다수의 동의를 얻지 못 하는 내용의 댓글은 묻혀버리는 등, 자유를 무엇보다 중요시 하는 4chan에선 곱게 봐줄리가 없다. 그 외 에는 자기들이 기껏 만들어낸 재미있는 것을 Reddit이 밈으로 퇴화시켜버린다고 깐다. 주로 le를 사용한다던가, 특정 이모티콘[10]을 제외한 이모티콘 사용, 유행이 지난 밈/ 억지 밈들(epic, Shibe doge 등), meme이라는 단어 자체를 사용한다던가 하면 Reddit으로 가라거나 newfag으로 찍힐 수 있으니 주의. Wow such le epic meme bro xD[11] 레딧보다도 더 싫어하는 사이트는 9GAG. 대체적으로 이런 기능을 하는 사이트들은 한국적인 표현으로 치자면 '씹선비스럽다고' 모두 까인다. 그렇지만 가장 큰 주적은 텀블러. 정작 인터넷 서브컬쳐에서는 둘은 커플링[12] 관계다. 하늘이 맺어주신 커플이라고(...)
사이트에서 유저들이 보여주는 모습이 알 만 하기 때문에 4chan 외부의 넷 사용자들은 4chan에 상당히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후타바 채널을 기반으로 하는 웹사이트답게 스레드가 뒤로 밀리면 알아서 삭제된다. 때문에 이러한 스레드들을 저장하는 아카이브 사이트도 있다.[13]
2015년 1월 22일부로 운영자인 Moot이 은퇴를 선언하고 9월 21일 2ch의 설립자 니시무라 히로유키가 운영을 맡게 되었다. 유저들은 히로시마 나가사키 혹은 짱깨moot이라 부른다
2016년 10월26일 8시부로 4chan이 유해사이트로 되어있다.
2 게시판
4chan/게시판 참조
3 사건사고
4chan/사건사고 참조
4 유행어, 밈(필수요소)
서양권 인터넷 밈(Meme)의 상당수가 4chan이 원산지.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도 처음 캡션이 붙은곳은 포챈이다. 공익광고(2번 항목) 짤방도 많이 만들어진다.
포챈에서 유행한 여러 밈 때문에 영화에서 추가 장면을 찍는 경우까지 생겼다. 대표적인 예는 스네이크 온 어 플레인 에서 새뮤얼 L. 잭슨이 'I've had it with motherfucking snakes on this motherfucking plane!" 이라고 소리지르는 장면과[14], 엑스맨 3에서 저거너트가 "I'm the Juggernaut, bitch!" 라고 외치는 장면.[15]
한 유저가 이러한 필수요소와 요츠바어의 향연을 플래쉬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여 올리기도 했다#. 2채널에서 만든 애니를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meme이란 단어는 Reddit에서 가져다 쓴다고 epic meme, maymay 등으로 변형시켜 비꼬는 듯한 투로 쓰이는 때가 많다. 하여튼 앙숙지간이다 4chan에서는 meme이라는 말 자체를 안 쓴다.[16]비슷하게 레딧에서 유명해진 필수요소를 올렸다간 욕만 쳐먹는다.
4.1 목록
상당수는 4chan 밖으로도 유출되어 쓰이고 있다.
- Epic - '서사시'를 뜻하는 단어지만 요츠바 채널에서는 게시판 그림을 이야기나 연속 그림으로 이어 만든 것을 말한다. Epic이 그럴듯하게 이어지면 Epic win이라는 댓글이 달린다. 이 epic은 아예 형용사화되어서 대중에도 킹왕짱이나 본좌 비슷한 단어로 퍼졌으나, 2008년경 유행이 지나며 그냥 간혹가다 쓰이는 형용사 정도로 포스가 떨어졌다. 그래도 가끔 "epic win/fail"식으로 쓰이는 건 볼 수 있다. 최근 들어선 "ebin"으로 변형되서 쓰이는 경우가 있다.
- fag - 동성애자 비하 은어인 'faggot'의 줄임말. 우리나라 커뮤니티의 ~충에 대응되는 단어. 뜻은 동성애자라는 뜻이지만, 우리나라의 게이와 마찬가지로 액면 그대로 동성애자라는 뜻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고 농담조[17]로 상대방을 비하할 때 쓰는 접미사이다. [18] 예를 들면 newfag는 뉴비를 지칭하는 것이고, ausfag는 호주(Australia)에서 온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기.
- Drawfag / Writefag - 유저 중에서 팬아트를 그리거나 팬픽을 잘 쓰는 능력자, 혹은 그런 팬아트나 팬픽을 만드는 행위를 나타낸다.[19] 우리말로는 그림쟁이 / 글쟁이 정도. 자주 요청에 의해서 즉석으로 그리고 쓰고 한다. Anon이 아닌 네임드인 경우가 많다.
- Namefag / Tripfag - 이름을 Anonymous로 두지 않고 이름을 쓰거나(Namefag), 이름 뒤에 식별을 위한 고유한 문자열(Tripcode)을 붙이는 이들을 가리키는 멸칭이다. 보통 중요하거나 같은 주제로 반복되는 스레드를 관리하는 고정닉들이 트립코드[20]를 쓰기 때문에 고정닉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 다른 chan 계열 게시판에서는 트립코드를 다는 데 별다른 제약이 없어서 다른 chan쪽 유저가 4chan에 와서도 이름과 트립코드를 달고 포스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다른 유저들에게 순화된 표현으로 "newfag 새끼가 네임질에 트립질 하고 지랄이야"(...)라고 신나게 욕을 처 먹는다.
최근에는 이렇게 좋게좋게 얘기해주는 것 같다
- 다른 chan 계열 게시판에서는 트립코드를 다는 데 별다른 제약이 없어서 다른 chan쪽 유저가 4chan에 와서도 이름과 트립코드를 달고 포스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다른 유저들에게 순화된 표현으로 "newfag 새끼가 네임질에 트립질 하고 지랄이야"(...)라고 신나게 욕을 처 먹는다.
- lulz - for teh lulz 라고 자주 쓰인다. 보통 위험한 짓을 할때[21] 자주 쓰인다. 뭔가를 할까요 라고 물어보면 DO IT FOR TEH LULZ - 개그니까 해라고 돌아온다.
- 요즘은 또 줄여서 lel/kek이라고 한다. 용도는 lulz와 살짝 다르게 평범하게 웃긴 것을 지칭할 때 쓴다. 이 쪽의 어원은 Top lel / Top kek이다.
- GET (Doubles/Triples/Quads)/(Dubs/Trips/Quads) - 언제부터 생겨난 놀이인지 각각의 포스트 ID의 마지막 숫자를 보고 만약 같은 숫자가 반복되었다면 난리치면서 좋아한다(...) 666은 특히 "사탄 트리플"이라 하여 찬양한다(...) 참고로 /a/보드가 6개의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2013년 2월 21일에 /mu/ 보드가 8개가 3으로 같은 최고기록을 기록했다.
하필이면 moot이 quote 기능을 망가뜨렸을 때에[22]
- /tg/ 등지에서 롤플레잉이 벌어지는 스레드에서 Trips/Quads가 터지면 그 포스트에서 제안한 사항이 굉장히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지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 4chan에서 이러한 GET들을 예측할때는 작성자가 영화 '아메리칸 싸이코'에 출연한 크리스천 베일의 사진을 올리는 것이 관행이었다.[23] 하지만 트롤과 뉴비들이 이러한 Doubles Guy를 무차별적으로 스팸하자 유저들은 짜증을 내기 시작했고, 많은 유저들이 Doubles Guy를 밈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려 힘썼지만 실패했다. Doubles Guy는 지금도 잘만 쓰이고 있다.
- Trap - 뉴하프/여장남자(오덕 계에서는 보통 오토코노코를 지칭. Danbooru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스타워즈 제다이의 귀환에서 반란군들이 데스스타를 공격할 때 아크바 함장이 "이츠 어 트랩!" 이라고 한 거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 /b/ 보드에선 거의 24시간 트랩 스레가 항상 있다. 여러 사진으로 사람들의 성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하지만 점점 동화돼서 즐기는 듯. 그 중 베일리 제이(호르몬 주사를 맞고, 가슴 확장수술을 했으나 남성기는 안 뗀 뉴하프 - 쉬메일)는 4chan의 여왕으로 추앙받기도.
- MOAR - more. 보통은 야짤을 계속 올려달라고 할 때 쓰인다.
- >implying - 해당 항목 참고
- Babby - Baby에 b를 하나 더 붙인 것이다. 발음은 베이비가 아니라 "배비"다.
- Autism, Spaghetti - 개념을 상실한 인간은 Autist, 개념을 상실하고 벌인 행위는 Autism[24], 개념을 말아먹은 행동을 하여 창피해하는 상황은 Spaghetti라고 한다. 후자의 경우는 "Spill spaghetti," 아니면 그냥 "Spaghetti"라고 한다. 일코에 실패하여 덕후성이 만인에게 드러난 경우도 해당된다. 한국어로는 손발리 오그라진다와 느낌이 비슷하다.
- kek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한국의 의성어 ㅋㅋㅋ에서 유래된 단어. lol과 같은 뜻. 본래 kekeke로 쓰였지만 줄여서 kek이 되었다.
위 사진의 터키 케이크 이름인 topkek(최고로 웃기다)이 주목을 받기도 했다.
- Feels guy - 세상 모든 Anonymous들의 자화상. 독일의 chan 계열 사이트 Krautchan이 유래로 'wojak' 이라는 폴란드계열 유저가 폴란드 계 chan 이였던 Vichan 에서 발굴한 짤로, 답이없고 희망이 없는 누군가의
대머리얼굴을 통해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는데 사용함으로서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 최초의 feel은 여자친구가 없음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이후 4chan으로 수입된 이 밈은 지금도 인생의 쓴맛을 경험한 여러 anon들의 마음을 feelsthread 에 쏟아내는데 큰 도움을 주고있다. 나중에 발굴자의 닉네임을 따 'wojak' 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25] 밑의 the 'sad frog' pepe 와도 묶여 슬픔의 아이콘으로 통하고 있다.
당신의 마음이 답답하다면 지금이라도 wojak의 얼굴을 빌려 다른이들과 소통해보자. 무수히 많은 Feels guy들이 당신을 위로해줄 것이다.
- 페도베어(pedobear) - 항목 참고.
- 춤추는 바나나 - # 원래 〈Peanut Butter Jelly Time!〉이라는 노래 비디오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기묘한 춤 때문에 인기가 많다. 이 춤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타우렌 춤으로도 등장했다.
- 어썸 페이스(awesome face)' - 에픽 스마일리라는 명칭이라고도 부른다.얼굴에 집중적으로 합성된다는 측면에서 역할이 레오니다스와 비슷한데, 눈과 입만 합성되기도 한다. 원본
- 긴고양이(Long cat) - 고양이에 관심이 많은 4chan 유저 특성상 고양이 관련된 합성요소가 많은데 그 중 개성있는 필수요소로 Long cat이 있다. 주인이 추켜세운 고양이가 매우 길게 위아래로 늘어진 모습. 원본. 그림. 흰 고양이와 검은 고양이가 맞서는 베리에이션도 존재한다.#
- Sage man - 4chan의 용어 sage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글을 내리는 존재를 인격화한 캐릭터이다. No picture available를 처단한다.
- Anonymous - 닉네임을 쓰지 않으면 게시글을 올릴때 자동적으로 뜨는 네임으로, 익명 유동닉이라 할 수 있다. 약칭 Anon. 일본 2ch의 名無し와 동일하지만 2ch와 달리 게시판에 따른 다채로운 기본익명닉네임 변화같은것은 없다. 그림으로 그려질 때는 투명 인간에 양복만 그려지거나, 피부가 초록색에 얼굴이 없고 양복을 입은 인간(?)으로 묘사된다. 관련 문서의 4chan 기반 해킹집단인 Anonymous 문서도 참조.
- 요츠바 : 요츠바랑의 그 요츠바다. 이는 4chan이 요츠바 채널로 불리기 때문[26]. 4chan에서는 성녀로 대우받고 있다. 사이트 공식 이미지 중에는 이런 위험한(...) 이미지도 있다. (클릭시 주의) 이런 것도.
- 성난 남자(Rage Guy) : 항목 참고
- 볼바르 로딩화면(Bolvar's Loading Screen) : 볼바르 폴드라곤 항목 참고. 아래와 같은 식으로 쓰인다.
- 라그나로스(Ragnaros the Firelord) : 볼바르와 이하 동문.
- 우울한 키아누(Sad Keanu) : 영화배우 키아누 리브스. 혼자 벤치에 걸터앉아 쓸쓸한 표정으로 샌드위치를 먹던 모습이 파파라치에게 찍혀서 퍼진 이후 합성의 대상이 되었다. 위의 사진은 원본에 볼바르 로딩 화면을 합성. 미국판 콩나물밥햏
- Yo Dawg : MTV의 프로그램 Pimp my ride[27]에서 유래한것으로 호스트 MC(이자 유명 힙합MC인) Xzibit[28]이 미간을 찡그리며 웃는 표정
콩을 붙여놓은 방식의 필수요소. 추가로 붙이는 대사가 중요한데 "야 니 ~좋아한다며? 그래서 내가 니 Y에 X를 설치했어. 그러니까 넌 Y하는 동안 X도 할수있어." [29]를 기본 틀로 하여서 이루어진다. 주로 배경에 있는 이미지를 설명하면서 추가로 언어유희를 구사하는 방식이다.유상무 상무 이상무[30][31]이미지와 대사 내용은 터무니없는게 주를 이루며, 그를 통한 병맛이 주 개그포인트다.
- Sad Frog/Feels Good Man/Feels Bad Man[32] : 만화 Pepe the Frog에서 짤라 낸 이미지. 이것도 4chan의 대표적인 리엑션 이미지(reaction image) 혹은 짤방이다. 요즘은 우울한 키아누(Sad Keanu)보다 이 쪽이 4chan에서 더 많이 쓰인다. 파생 짤방이 매우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커뮤니티 사이트 등지에서
백수들 신세한탄용으로최근 유명해지기 시작한 짤이다. 유래를 추적한 글사용 예시
- Absolutely disgusting 뉴저지 UPN9 리포터의 역겨워하는 얼굴 표현이 "Absolutely Disgusting"라는 뉴스 자막과 적절하게 맞아 떨어지면서, 어떤 역겨운 것, 더러운 것등에 대한 리엑션 이미지로 많이 쓰인다. 이 쪽도 파생 짤방이 매우 많다.
- Why 미국의 언론인인 Tony Kornheiser의 어이없어 하는 표정이 매우 적절하여 어이없다, 그 결정을 이해할수 없다, 어째서?등등 감정을 표현하는 짤방으로 활용된다. 이것 또한 파생 짤방이 매우 많다.
4.1.1 릭롤링
해당 항목 참고
4.1.2 Mudkip(물짱이)
파일:Attachment/4chan/SO I Mudkip.png
물짱이에 관한 꾸준글이다. 유행의 시초는 2005년 경, 핼러윈 때 포켓몬 캐릭터로 코스프레한 학교 찌질이한테 물짱이가 그렇게 좋으면 물짱이랑 붕가할수도 있냐고 하며 인형을 줬더니 진짜로 인형을 붕가붕가 하기 시작했다는 매우 진위가 의심스러운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야기에서 나온 "So I herd you like Mudkipz..." ?[33]는 희대의 명드립이 되어서 수많은 패러디를 만들었다.
애석하게도 이것 때문에 물짱이가 서양 동인계에서 다른 포켓몬들보다 수간(포간!)를 당하는 상황에 자주 처하게 되는 매우 불쌍한 처지에 놓였다. DeviantArt 등의 검열삭제 팬아트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바로 물짱이다.
시간이 지나 인기가 많이 식었지만, So I heard you like~ 로 시작하는 구문은 가끔씩 쓰인다.
4.1.3 Do a barrel roll!
자세한 것은 페피 헤어항목 참고.
4.1.4 Meduka Meguka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가 방영되었을때 미칠듯한 관심을 보인 양덕들이 작붕장면만 모아 만든 패러디 만화. /a/의 밈화 되었다. 편의상 '마법소녀 메두카☆메구카'나 '작붕도카'라고 부른다. 다른곳에서 이를 정의한 이름이 있으면 추가 혹은 수정바람.
5 참고 항목
4chan으로부터 수많은 이미지보드 사이트가 파생되었으며, 이들은 4chan처럼 *chan 형식의 이름을 가진다.
- 1d4chan
- 4chan Cup
- 7chan
- 8chan
- Danbooru 항목에 언급된 chan 중 일부. 상세는 항목 참조.
- Rule 34
- Rule 63
- Encyclopedia Dramatica
- Implying
- Krautchan
- The Rules of the Internet
- Wizardchan - 30세 이상 동정인 마법사들이 4chan에서 뛰쳐나와서 세운 이미지보드
6 관련 문서
- Demotivational Poster
- Anonymous
- Pepe the Frog
- SCP 재단-4chan에서 독립하였다.
7 기능
- 카탈로그
- 파일:Attachment/4chan/Example.jpg
- 카탈로그는 검색창 옆에 붙어있는 버튼을 누르면 스레드가 이미지로 펼쳐지며 스레드가 보기 좋게 정리가 된다. CTRL+스레드를 클릭하면 스레드가 고정이 된다. appchan X확장 프로그램의 경우 스레드 이미지 우측 상단에 있는 아주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스레드를 숨기거나 하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비비안 제임스는 신경쓰지 말자
- 필터
- 파일:Attachment/4chan/ss.jpg
- 필터는 자신이 보고 싶지 않은 단어나 항목등을 뜨지 않게 한다. 위에 있는것처럼 /단어/를 쓰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단어는 게시판내에 뜨지 않게 된다. 단, 이 필터는 'appchan x'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의 필터로, 순정필터와는 인터페이스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