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net

파일:Attachment/App.net/app.jpg

[1]

1 개요

App.net은 Mixed Media Labs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2 사용법

기본적인 서비스 방식은 트위터와 거의 유사하다.사실 그냥 똑같다 256바이트 이내의 짧은 메시지(이것을 포스트(Post)라고 부른다. 트위터의 트윗과 비슷한 개념)를 통해 소통하는 방식.

2.1 과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가?

대다수의 App.net 유저들은 App.net을 트위터와 비슷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지만, 사실 이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앱닷넷의 창립자이자 CEO를 맡고 있는 돌턴 콜드웰(Dalton Caldwell)은 App.net이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역설한다.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

3 유료 제도

기본적으로 유료 서비스를 표방한다. 가격은 $36/1년, $5/1달.
이전에는 무료로 가입하려면 유료 사용자가 초대장을 주는 형식으로만 가입이 가능했으나, 언제부턴가 무료 회원을 막 받기 시작했다.
무료 회원으로 가입할 시에는 팔로우 40명 제한, 사진 등의 업로드 공간 500MB 제한이 있다. 유료 회원으로 전환할 시 업로드 공간은 10GB로 늘어나고 친구 초대로 최대 2GB의 용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으며 팔로우 제한은 없어진다.

3.1 유료 제도의 장점

광고가 없어 깨끗하고, 트위터처럼 툭 튀어나와서 트롤링하는 무개념 유저들이 없어서 분위기가 대체적으로 차분한 편.이건 그냥 인지도가 제로여서 그런거 아닌가
다만 언제부턴가 무료 회원을 마구마구 받으면서 무개념 유저들이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타나게 되었다.

3.2 개발자 계정?

또한 App.net의 API를 사용하려면 Developer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1년에 $100(...).
하지만 본인 외의 다른 한 사람의 1년 구독권을 $36에서 $5로 할인해주는 쿠폰을 두장 준다.

4 한국에서는

한국에선 안습(...) 수준의 인지도를 보여주는 중. 그나마도 클리앙 내부의 아이포니앙과 MaClien이라는 소모임 때문에 한국 인지도가 이 정도까지 올라온 것.

아무래도 한국인 회원의 90% 이상이 클리앙에서 온 터라, 성향도성비도 클리앙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대한민국의 iOS/OS X 점유율은 각각 10%와 1%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App.net의 한국 유저들은 대부분 아이폰으로 포스트를 남길 정도.

분위기는 대체로 차분하고 아기자기한 맛이 있다. 트위터와는 다른 분위기. 3~4명 이상 참가한 쓰레드가 30포스트를 넘기는 것은 기본. 없을 것 같지만 은근 뻘글도 많다.
덕분에 적응은 꽤 쉬운편. 유저들이 대체로 친절한 터라, 팔로우 걸고 이것저것 대화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의 팔로잉은 백명이 넘을것이며, 당신의 포스트 카운트는 만포스트가 넘는 타임워프(!) 를 볼수 있다.

5 클라이언트

전체 클라이언트 목록은 [3] 이곳에서 볼 수 있다.

5.1 공식 서비스

트위터 처럼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나, 자동 새로고침이 안되고, 멘션 알림도 안뜨는 등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다.
본문 맨 위의 사진이 App.net의 공식 클라이언트, Alpha.

5.2 Windows

답이 없다.
Patter 서비스 같은 특정 기능만 지원하는게 아닌 App.net 전체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대로 된 클라이언트는 Cauldron 뿐.
그나마도 디자인이 더럽게 구리고, 푸시도 제대로 안뜨고, 단축키 목록도 지원 안하고, 멘션 기능도 부실하고... 여러모로 윈도에 맞는 클라이언트가 없다.

5.3 OS X

Screen_Shot_2014_03_04_at_1_44_13_AM.png
Wedge의 사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는 크게 Wedge, Cauldron, Kiwi 이 세가지.
이중에 Kiwi는 $10.00 달러로 Tweetbot 의 가격만큼은 아니더라도 가격이 꽤 쎌 뿐더러, 사양에 상관없이 잔렉이 있고, 수동 새로고침이 안되고, 푸시가 드럽게 느리니(...)
왠만하면 Wedge 쓰자. 무료에다가 푸시도 빠릿빠릿하고 수동 새로고침도 잘 된다유료가 무료보다 안좋은 기현상.

5.4 웹앱

Screen_Shot_2014_03_04_at_1_55_24_AM.png
Pastapp의 스크린샷.

Alpha의 빈약하디 빈약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Pastapp이라는 웹앱이 존재한다.
푸시도 들어오고, 실시간 리프레시도 지원한다.
사진 업로드가 안되고, 새로고침할 시 스트림에 자기의 포스트만 보이는 버그가 자주 발생하는 건 단점.
근데 그나마도 윈도에선 최상급이라...

5.5 모바일 기기

5.5.1 iPhone/iPod Touch

트위터만큼은 아니지만 클라이언트 수가 꽤 많다.
그 중에 인지도가 제일 높은 클라이언트는 Felix, Riposte, 이제는 고인이 되신 Netbot.

5.5.1.1 Felix

App.net 클라이언트 중에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계신다.
이는 왠만한 트위터 클라이언트 못지않은 높은 완성도에 스와이프 제스쳐 방식에다 퍽 이라고 부르는 인터페이스의 편리함과 이쁜 디자인 때문인데, 이 때문에 구세대 기기에서는 좀 심하게 버벅인다는 단점이 있다.
얼마전까지는 64비트 지원이라고 해놓은 업데이트가 막상 64비트 기기에서는 10분에 한번씩 끊기는(...) 미친 퀄리티를 자랑하셨다. 이에 분노하여 Riposte로 넘어온 이용자도 은근 많다.
가격은 $4.99로, 왠만한 트위터 클라이언트 못지 않은 편. 허나 퀄리티에 비해서는 적절한 가격이라고 여겨진다.

5.5.1.2 Riposte

파일:Attachment/App.net/IMG 0643.png
App.net 클라이언트계의 콩라인.
Felix의 스와이프 제스쳐와 퍽 기능이 원체 편해서, 이놈은 공대감성 빠릿빠릿한 속도와 무료(!) 라는 장점을 내세운다.
사진 업로드가 한 포스트당 1개까지밖에 안되는건 단점.
In-App Purchase 형식으로 Pro 버전을 구매할 수 있다.
빠른 포스트 저장, 폰트 변경 등 자잘한 기능이 추가된다.
가격은 상술했듯이 무료, In-App 가격은 $2.99.

5.5.2 iPad

iPad의 최대 클라이언트는 단연 Felix.
이는 제대로 상대할 적수가 없기 떄문(...).
그나마 Felix에 대적하던 Riposte의 패드 앱은 존재하지 않으며, Netbot 앱은 푸시가 지원이 안되는등... 여러모로 적수가 없는 편.
그래서인지, 유니버셜 앱이 아니라 Felix for iPad 라는 앱이 아이폰/아이패드용으로 따로 존재한다(...).
심지어 가격도 iPhone의 그것과 같은 $4.99 .
덕분에 아이폰/아이패드 동시 보유 유저들은 어찌됐건 Felix 둘 중 하나는 구매해야 제대로 App.net을 즐길 수 있는 안습한 상황.

5.6 최대 단점?

한글 지원이 없다(...).
사실 이는 당연한 것인데, 일단 클라이언트 개발자 중에 한국인이 전무한 데다가, App.net에서 한국의 입지는 완전 콩알 수준이라...
다만 Riposte의 경우에는 앱 내부의 스트링을 바꿔치는 방식의 한글화가 존재한다.

6 일본인 유저의 한국 유저들에 대한 무차별적 Star 테러

Screen_Shot_2014_03_04_at_2_17_42_AM.png
Screen_Shot_2014_03_04_at_2_17_57_AM.png
Screen_Shot_2014_03_04_at_2_18_05_AM.png
Screen_Shot_2014_03_04_at_2_18_10_AM.png
사건 행적.

2013년, 일본인 추정 유저가 두 차례에 걸쳐 한국인 App.net 유저 세명 등에게 무차별적 Star 테테러를 감행했다. 일본어로 신나게 어그로를 끌어놓곤 정작 나중에 일어+영어로 폭풍까임이 들어오자 '장난으로 친구들끼리 그랬다' 라며 버로우를 타는... 졸렬한 행각을 저질렀다.
다만 Star 항목에 외국인도 꽤 많이 등장하는것을 보면 외국인에게도 테러를 저지르는 것으로 보이나, 어디까지나 주 대상은 한국인 유저였던듯 하다.

근데 나중에 또 했다!
2013년 11월 23일, 세번째 테러가 등장했다. 이번 대상은 두 명.

Screen_Shot_2014_03_04_at_2_15_04_AM.png
해당 유저의 사건당시 멘션. 우상단에 Star 카운트가 5천대(...)로 비정상적으로 많다.
중간에 Repost한 유저가 테러 피해자 이다.

'다음 룰렛은 (사람이름) 당첨' 등의 이유를 알 수 없는 행동을 벌이고, 실제로 자신들이 주장하는 '룰렛' 에 걸린 유저는 무차별 Star 테러를 받았다. 뭐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