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MEDiA

Stmdedialogo.png
명칭ST MEDiA(에스티미디어)
관련 페이지트위터, 유튜브, 보컬로이드 제국

1 개요

ST MEDiA는 VOCALOID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저작권 관리 등의 업무를 하는 어느 날 나타난 회사이다, 여러 곳에서 모습을 보였지만 보컬로이드 유니의 개발을 맡고 있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2 상세

정확하지는 않으나 최초로 모습을 보인 것은 2013년 제 2회 보컬로이드 시유 UGC 공모전의 주관을 맡은 회사로 이름을 올렸을 때로 보인다.[1] 이후 2014년 시유 콘서트의 주최와 주관을 맡았고. 이후 별 소식이 없다가 유니의 개발을 맡으면서 이름이 많이 알려졌다.

유니의 개발이나 여러 행사를 주최했다는 점 말고는 정보가 하나도 없다. 홈페이지는 커녕 블로그도 공식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으며 트위터가 있기는 하나 2013년 시유 공모전의 홍보용 트윗을 2개 올리고 나서는 그대로 유령 계정이 되었다. 8월 11일에 새로운 트윗을 올리면서 유령 계정에서 벗어났다! 혹시 이 항목을 본건가? 에이 설마 하지만 아니나 다를까 지금은 다시 감감 무소식
6월 17일날 새로운 트윗을 올렸다!
2015년 5월달에 뜬금없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는 당시 시점으로 1년 정도나 시간이 지났던 2014 시유 콘서트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올렸다. 기업의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기 위해서나, 팬들에게 선물로 공개하거나 둘 중 하나인 모양인데 후자라면 왜 굳이 1년이나 지나 올렸는지는 미지수. 그리고 이 채널도 유령화

보컬로이드 제국과 여러모로 관계가 깊은 듯 하다. 유니의 개발 소식을 알린 것도 해당 카페의 매니저인 윤박사이며 이후 소식도 해당 카페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알리고 있다. ST MEDiA의 트위터에서도 사이트 링크를 보컬로이드 제국으로 걸고 있다. 이 같은 관계의 원인은 윤박사가 실제로 유니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인 듯 하다.

보컬로이드 톡스라고 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유니의 소식을 알리고 있다. 이 보컬로이드 톡스는 대한민국 공식 VOCALOID 페이스북 이라고 하며, 분류가 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 인 것을 보아 윤박사유니의 제작 소식과 함께 밝혔던 크리크루를 이을 새로운 VOCALOID 컨텐츠를 다룰 웹사이트의 이름이 보컬로이드 톡스가 될지도 모른다.[2] 활발한 정보 공유를 기대했으...나 기대를 져버리지 않고 현재 무소식이다.

ST Media → ST MEDiA 로 표기가 바뀌었다.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예전의 로고를 볼 수 있다.여기서 또 로고가 바뀌었는데 프로필 변경도 안하는 아마추어의 모습을...

딱봐도 경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이 아닌 것이 보이기는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기업인데 아마추어적인 모습을 상당히 많이 보여준다. 지금 이 항목과 유니 항목에서 분리된 유니(VOCALOID)/발매 전 논란에도 기재되어 있는 소통능력의 부족이라던가. 유니(VOCALOID)/발매 전 논란 문서를 보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체가 맞나 싶은 어설픈 행보를 많이 보여왔다. 그 때문에 팬들은 이 회사에 상당한 실망감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고, ST MEDiA는 이에 관한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
  1. 정확한 등장 시기를 아는 위키러는 수정 부탁.
  2. 사실 웹사이트라고 해서 딱히 따로 웹사이트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건 아니고 그냥 페이지 자체를 웹사이트라고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