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란

03.gif

용자 시리즈의 주역메카
제5작 용자경찰 제이데커~제6작 황금용자 골드란~제7작 용자지령 다그온
제이데커골드란파이어 다그온
"황금 합체! 골드란!"

황금용자 골드란에 등장하는 주역 용자. 성우는 나리타 켄/마이트가인이규화[1]

드란이 황금용 골곤을 불러와서 황금합체하며, 이 때 골곤의 등장연출은 지구 내 활동 당시에는 땅이 갈라지면서 등장. 주인공들이 우주로 올라가서 활동할 때에는 드란의 가슴팍에 달려있는 붉은 보석형태의 코어에서 소환된다.[2]

소라카게가 가세하면 스카이 골드란, 스카이 골드란 상태에서 레온 카이저가 있을 때 주인공 3인방이 명령을 내림으로서 그레이트 골드란이 된다.

용아검의 거대화 버전인 슈퍼 용아검(국내명 슈퍼 드래곤 검)을 일반기로 사용하며, 필살기는 슈퍼 용아검으로 적을 가르는 일도양단참(국내명 천둥 번개, 회오리 불새 공격). 여담으로 용아검의 경우 보통 용자시리즈 주역용자의 칼이 양날 직검형태를 취하는 것과는 달리 유일하게 일본도형태로 되어있다.

또한 다리의 레그 버스터, 어깨의 숄더 발칸, 팔의 암 슈터를 일제소사(一齊掃射)하는 필살기도 가지고 있다. 아주 드물지만 피니쉬로 사용되기도 했다.

합체 구호는 황금 합체. 국내판에서는 합체 부분이 로봇으로 바뀌었으나 국내판에서도 "울트라 골드! 황금합체다!" 라는 식으로 자주 언급된다. 오히려 뱅크신 외의 부분에서는 원판보다 더 자주 언급된다.

유일한 약점은 공중전 불능. 타 합체 용자도 합체해서 잘만 나는데, 혼자 날지를 못해 공중에서 공격하는 적을 상대로 다소 고전했으며,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어드벤저를 타고 싸워야 했었다. 하지만 소라카게가 등장하고 나서 스카이 골드란으로 합체하게 된 이후에는 위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작중에서 월터 왈자크에게 합체를 방해받은 적이 3번이나 있는데

1. 땅이 갈라지고 골곤이 나오려는데 그 위에다가 시멘트를 부어서 나타나지 못하지만 드릴 실버가 등장하면서 시멘트가 부서져 후반부에 합체할 수 있게 된다.[3]
2. 땅이 갈라지고 골곤이 나오려는데 그 위에 적 로봇이 냅다 눌러앉아 버려서 실패.[4] 그 로봇은 나중에 실버리온에 의해 대파.
3. 월터가 월트란(블랙 킹스톤)으로 최후의 일격을 먹이려는 순간 골곤이 나타나 공격을 대신 들이받음. #그래서 드란이 합체를 명령하여 정상적으로 다 되나 싶었는데 월터가, 드란이 코어로 변신하는 틈을 노려서 드란을 걷어차버리고 자기가 코어로 변해서 대신 그 자리에 합체NTR하여 다크 골드란 몬데그린으로 콘돔으로 들린다으로 변이. 필살기까지 똑같이 쓴다.

사족으로 리그베다 위키 내에서 제일 늦게 항목이 작성되었다.[5] 서브용자 겸 합체파츠인 레온 카이저도 이 놈보단 빨랐건만...

박스 이미지. 출처
출처
더불어 완구 발매로는 최초의 맥기(광택)를 적용한 용자기도 하다. 이전 시리즈나 다그온, 가오가이가 시리즈의 DX완구는 일부 파츠만 맥기를 적용시켰지만 골드란 시리즈는 어드벤저, 데스게리건, 캡틴 샤크를 뺀 나머지는 모두 맥기 비중이 많은 편이다. 또한 DX보다 약간 낮은 급인 STD[6]의 경우 원판은 맥기가 상당히 줄었지만 복각판으로 나온 STD 골드란은 올 맥기화의 위엄을 보여주었다. 이 때문에 STD 그레이트골드란을 구입할 때 STD 스카이카이저만 국내판으로 구입하고 골드란은 올 맥기화된 복각판을 구입한 콜렉터도 있었을 정도. 공룡에서 로봇으로 변신시킬때 꼬리부분이 정말 ㅈㄹ맞다. 이것 때문에 부숴먹은 콜렉터 꽤 있을걸?.[7][8] 참고로 골드란 별도본 한정으로 금색 광택을 적용한 어드벤저 기관차 형태도 같이 동봉했었다.

그 외에 중국산 완구도 있는데 이쪽은 기존 타카라(손오공)제에서 일부나마 했던 광택을 아예 적용하지 않았다.
  1. 전작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의 주역 기체였던 마이트가인의 성우. 근데 메인 악역이 바로 전작 주인공인지라 매우 묘하다(...)적이 된 아군 보정(?) 사실 떡밥이였다.
  2. 후자는 레온이 자신의 서포트 메카 카이저를 소환할 때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한데 드란과는 달리 처음부터 이 방법으로 소환.
  3. 이 에피소드는 왜색이 지나치게 짙어서 국내에서 불발. 다만 등장신은 26화 총집편에서 나온 바 있다.
  4. 샤랄라의 등장으로 월터가 '멈춰'라고 명령하는 바람에 공격이 멈춘 틈을 타 합체하긴 했다.
  5. 항목 작성 자체는 빨랐으나 함량미달로 지워진 적이 있었다.
  6. 용자 시리즈 완구에서의 등급이라 칭할 수 있는데 DX와는 달리 개개인의 로봇 변신 기믹을 뺀 대신 합체에만 특화된 완구이다.
  7. 참고로 STD는 이 단점 때문인지 아예 골곤으로의 재변신 기능을 빼고(!) 골드란의 코어를 뺀 나머지 형태로 고정시켰다. 이는 레온카이저도 동일.
  8. 꼬리를 위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려 하면 이런 참사가 벌어진다. 아래쪽으로 돌리면 골곤의 팔과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