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제2순환도로

파일:HYiuxfS.jpg
송암공단의 위치가 잘못된 것 같지만 넘어가자

1 개요

광주광역시의 시내 외곽을 둘러싸는 민자 도시고속화도로. 순환도로이긴 한데, 동글동글하게 생기진 않고 사각형처럼 생겼다. 광주를 순환한다는 이름답게 광주광역시의 다섯 자치구(북구, 동구, 남구, 서구, 광산구)를 모두 지난다.

광주광역시는 '금남로'로 대표되는 원도심 지역의 도심공동화가 다른 대도시에 비해 심하다. 그와 동시에 상무지구를 시작으로 봉선지구, 첨단지구, 수완지구, 기타 등등 크고 아름다운 택지지구가 많이 조성되어 각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상권이 많이 분산되었다. 그만큼 이 수많은 신시가지들을 이어주는 제2순환도로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여담으로 이름이 '제2순환도로'인 이유는 광주에 '제1순환도로'도 있기 때문인데, 대남대로[1]-죽봉대로-서암대로[2]-필문대로로 이어지는 커다란 원형 도로가 바로 그것. 광주 사람들은 제1순환도로라고 부르는 사람은 거의 없고 외곽도로라고 부른다. 이 도로 안쪽에 해당하는 지역 모두가 상당히 옛날부터 개발된 동네들이다. 물론 1순환로 또한 광주의 주요 도로 중 하나다.

사실 제2순환도로로 지정된 구간만 놓고 보면 동, 남, 서쪽은 있으나 북쪽이 없는데, 그 나머지 북쪽은 바로 호남고속도로이다. 제2순환도로와 2개의 접점(산월IC, 문흥JC)이 있는데, 그 사이 구간이 모조리 광주시내 개방식 구간에 속해있어 무료이기 때문. 막상 2순환로 구간은 6차로인데 호남선 구간은 4차로이다. 뭥미?[3]

2 통행료

경차 : 600원.(배기량 1,000cc 미만)
소형 : 1,200원.
중형 : 2,300원.
대형 : 2,900원. (3축 이상 차량)

본선구간 기준이며, 소태TG, 송암TG, 유덕TG 통과 시 부과되는 요금이다.
단, 공항IC, 시청IC 로 진출할 경우 경차 350원, 소형 700원, 중형 1,300원, 대형 1,700원이다.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자동차수소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통행료를 50% 감면한다. 단, 광주광역시에 거주지를 둔 광주광역시 시민 한정으로 사전에 등록해야 가능하다.

3 민자사업

3개 구간으로 나눠 민자사업으로 개발된 도로이기 때문에 승용차 기준 1,200원을[4] 징수하는 요금소가 동, 남, 서쪽 구간에 하나씩 배치되어 있다. 북쪽은 호남고속도로 구간이라 중간에 요금소가 없으며, 이 덕분에 지원동에서 첨단지구를 갈 때 돈을 1번만 낼 수 있게 되었다.[5]

여담으로, 3개 요금소가 회사가 다 다르다.

  • 소태TG
'광주순환도로투자'에서 운영하는 요금소. 동쪽 구간에 위치한다. 민자사업을 그렇게 잘 잡아먹는 것으로 유명한 맥쿼리인프라와의 관계가 한때 쟁점이 된 적이 있다. 회피할 수 없다. 회피하려면 지원교차로에서 두암지구까지 시내구간을 타야 하는데...
  • 송암TG
'광주순환'에서 운영하는 요금소. 남쪽 구간에 위치한다. 회피용 루트가 있으니 돈 아까운 분들은 잘 이용해 보자. 시계방향 기준 효덕교차로에서 내려서 나주 방향으로 간 뒤 송암고가에서 우회전한 뒤 쭉 가서 풍암지구까지 간 다음 다시 순환도로로 들어가면 된다. 다만 중간에 지나는 송암공단 구간의 신호크리는 책임 못 진다.
  • 유덕TG
'광주제2순환도로주식회사'에서 운영하는 요금소. 서쪽 구간에 위치한다. 송암TG와 마찬가지로 회피용 루트가 있는데, 시계방향 기준으로 서창IC에서 좌회전하여 극락대교를 건넌 뒤 강둑으로 우회전하여 영산강을 따라가다가 어등대교 아래에서 좌회전하여 임방울대로로 합류할 수 있다. 다만 행선지가 첨단지구나 양산, 연제 동쪽이라면 회피하지 말고 통행료를 내는게 훨씬 빠르다. 반시계방향으로 주행 중이면 피할 생각 말고 그냥 돈 내는 게 낫다.

2016년 2월부터 광주 시민들의 숙원이던 하이패스 시스템의 도입이 결정되어 각 요금소마다 공사를 시작하고 있다. 2016년 7월 1일부로 송암TG에서 하이패스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9월 1일부로 마지막 소태TG까지 하이패스 사용이 가능해졌다.
하이패스 차로가 설치됨과 동시에 한페이 교통카드로도 통행요금 결제가 가능해졌다. 그 외 티머니, 캐시비, 후불교통카드 등으로도 결제가 가능한지 추가 바람.

4 교차로 목록

산월[6] - 신창 - 신가 - 유덕TG - 유덕[7] - 서창 - 매월 - 풍암 - 송암TG - 효덕 - 진월[8] - 용산[9] - 지원[10] - 소태TG - 학운[11] - 두암 - 각화 - 문흥 분기점

문흥 분기점 - 산월 북쪽 구간은 호남고속도로로 연계된다.

5 대중교통

  • 광주 버스 봉선27, 광주 버스 봉선37, 광주 버스 문흥48, 광주 버스 송정98이 봉선동 구간을 잠깐 경유한다. 봉선동 차고지가 폐쇄되면서 취해진 결과이며, 이 중 봉선37과 문흥48만 왕복 경유한다.
  • 문흥JC에서 진출하여 문화동을 경유하여 유스퀘어로 가는 버스들이 잠깐 이용한다. 그런데 진입로 구간이라 사실상 이용하지 않는거나 마찬가지이다. 이는 동광주IC의 순천 방향 진출입로가 폐쇄되면서 문흥JC를 통해서만 순천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
  • 무안광주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유스퀘어로 가던 버스들 중 진월동을 경유하던 배차들이 유덕IC ~ 효덕IC 구간을 이용하였으나 지금도 존재하는지 추가바람.
  • 서울 ~ 나주, 서울 ~ 해남, 서울 ~ 진도 노선 등이 제2순환로를 경유하는지도 확인바람. 최근에 개통된 서울남부 ~ 나주 ~ 강진 노선은 장성IC에서 진출하여 혁신도시 진입로를 통해 나주, 영산포, 영암, 강진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2순환도로를 이용하지 않는다.
  1. 중화민국 타이난 시와의 자매결연을 기념하려고 이렇게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2. 기종점인 방사거리와 운동에서 따왔다.
  3. 2018년 동광주IC ~ 산월JC 구간을 왕복 8차로로 확장할 예정이다.
  4. 옛날에는 1,000원이었다. 쓸데없이 100원짜리를 2개나 준비해야 해서 짜증난다는 평이 많다
  5. 지원동 ~ 첨단 최단루트는 남쪽, 서쪽 구간으로 요금소 2개를 지나지만, 반대로 동쪽, 북쪽 구간으로 가면 요금소를 1개만 지난다.
  6. 첨단행 내림램프는 유덕 쪽으로만 왕래할 수 있다. 즉, 호남고속도로에서 유입된 차는 첨단 쪽으로 내려가지 못한다. 호남고속도로에 있으면 동림IC나 광산IC를 이용하자.
  7. 무진대로에서 서창 쪽으로 오고갈 때는 램프 내의 요금소에서 700원을 징수한다.
  8. 소태 쪽으로만 왕래 가능
  9. 말이 용산IC지 용산동으로는 진출할 수 없고 봉선동만 갈 수 있다.
  10. 여담으로, 교차로 구조때문에 신너릿재터널 공사 이전의 29번국도(당시 왕복4차선) 상행선의 헬게이트 주 원인이 되었다...
  11. 문흥 쪽으로 오고갈 때도 램프 내의 요금소에서 돈을 걷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