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1 氣候, climate

기후의 영어명은 경사 또는 기울기라는 뜻의 그리스어 klima에서 유래하였다. 이것을 지구의 태양에 대한 경사라고 생각하면, 지구상의 위도 및 지형에 따르는 지리적 차이와 시각에 따르는 시간적 차이에 의한 것이다. 그 지리적 차이는 지후(地候), 시간적 차이는 시후(時候)라고 하는 것으로 대응된다. 기후는 서양적인 의미로는 지후, 동양적인 의미로는 24절기 ·72후(候) 등 시후의 뜻이 강하다. 현재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후라는 말 속에는 양자가 다 포함되어 있다. 기상과는 구분해야 할 개념이다. 기상은 말 그대로 일기예보와 같이 하루하루의 날씨 상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기후의 경우 축적된 데이터(30년의 평균값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1]를 이용해 분석한다.

따라서 기후란 지구상의 특정한 장소에서 매년 순서를 따라 반복되는 대기의 종합상태 또는 대기현상의 적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후는 장소에 따라 달라지지만 같은 장소에서는 일정한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기후도 자세히 살펴보면 일정한 것이 아니고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이라는 긴 주기를 가지고 변화되어간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 한국지리세계지리를 응시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한다.
세계의 여러 기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쾨펜의 기후 구분 참조.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쓰이는 기후 구분법이다.

가면 라이더 더블에 나오는 이사카 신쿠로의 한국명인 '이기후'는 여기서 유래한 듯 하다. 날씨를 다루기 때문인 듯.

여담이지만 백괴사전에서는 빙설 기후의 설명과 열대기후의 설명이 바뀌어있다(...).

2 岐阜(ぎふ)

기후(일본) 문서로.
  1. 실제로 기상청에 가면 30년 평년값 데이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