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죠죠의 기묘한 모험)

Dire-San.png
에시디시?
파일:Attachment/daia.jpg

"파문이 실린 장미 가시는 아플 테지."

1 개요

윌 A. 체펠리와 함께 동문수학한 사이로 제1부 후반부에 티벳에서 온 파문전사 중 한 명. 이름의 유래는 스트레이초와 똑같이 영국의 락밴드 '다이어 스트레이츠'. 게임판 성우는 호리 유키토시. TVAASB의 성우는 타케토라.

2 작중 행적

처음 등장했을 때 느닷없이 필살썬더 스프링 번개 공격~ 썬더 스플릿 어택을 사용해 죠나단 죠스타를 공격하였다. 죠나단은 침착하게 박치기를 날려서 막아내었고, 이후 죠나단을 시험해 본 것이라고 밝히며 자신이 파문 전사임을 알려주고 동료인 스트레이초와 스승 톰페티를 소개한다. 체펠리와는 20년지기 친구 사이로 우정이 매우 깊었던 듯하다.

디오 브란도와의 결전에서 체펠리의 원수를 갚기 위해서 죠나단을 막아서고 디오를 먼저 상대한다. 이때 그림자분신같은 잔상을 만들면서 걷거나,슬로우 모션으로 이동하면서 공중부양을 하는 굉장한 움직임을 보여줌으로서, 다이어가 보통의 인물이 아니라는걸 보여준다.

하여간 썬더 스플릿 어택의 진정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썬더 크로스 스플릿 어택으로 디오를 공격하지만, 오히려 디오의 기화냉동법에 당해서 머리만 남기고 산산조각나게 나고 만다?!.[1] 하지만 그 상황에서도 최후의 반격으로 파문의 장미를 사용하여 디오의 한쪽 눈에 일격을 가하는 데 성공했다. 폐도 없이 목만 남았는데 장미도 던지고 말도 하는건 무시하자[2] 그 덕에 디오의 시각에 사각이 생겼고, 브루포드의 검같은 도구를 사용해 파문을 주입해 공격하면 이길 수 있다는 힌트를 얻어 죠나단이 디오를 쓰러트리는 데 중요한 도움을 주었다.

다이어가 디오에게 덤비기 전, 죠나단은 디오에게 당신이 모르는 능력이 있다고 말하나 다이어가 곧바로 디오에게 덤벼든지라 결국 말하지 못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성에 가는 도중에 죠나단이나 스피드왜건이 일행들에게 디오의 능력에 대해 말해 주거나, 디오 공략 방법에 대해 토론할 수 있었다. 그냥 다이어를 빨리 리타이어 시키기 위한 어른의 사정으로 보는게 나을 듯.

여담이지만 죠나단이 이후 디오 역시 모가지만 남고 몸이 다 타버리는 신세를 며칠뿐이지만 지게 해서 흡사한 처지를 만들어 주었다. 다이어를 죽인 얼음에 상반되는 불을 썼다는게 특이하나 결국 자기 자신도...

3 기타

무함마드 압둘보다 몇 배는 더 안습한 인물로 파문 전사 중 가장 허무하게 죽는데다가 나오자마자 빛의 속도로 죽어버리는 탓[3]에 대사도 거의 없는 인물이지만 죠죠 시리즈에서 보기 드문 필살기의 사용, 친우의 죽음에 대한 분노, 최후에 머리만 남은 상태에서도 디오에게 장미로 일격을 먹이며 "파문이 든 장미의 가시는 아플테지..." 라는 명대사를 남기며[4] 디오 공략에 힌트를 주는 등 짧은 등장과 함께 더욱 강렬한 캐릭터성을 자랑하여, 일본에는 다이어의 컬트적인 팬들도 꽤 존재한다.

tva가 나온 이후 개그 MAD에서 목 부분만 쓰이는 경우가 많다. 원래 부터 목만 있거나, 목만 전시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대사는 디오에게 썬더 크로스 스플릿 어택을 걸 때의 "걸렸구나, 멍청한 것!(かかったな、アホが!)"이다. 럭키 글로버의 헬바운드가 생각난다.

제8부 죠죠리온에 다이어와 이름이 비슷한 히가시카타 다이야가 등장하긴 하나 이 캐릭터와의 연관성은 없고, 8부의 그녀는 오히려 야마기시 유카코와 연관된다. 파문이 실린 체스말은 아프겠지...

4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

디아볼로의 대모험 에서의 능력치 도감
다이어씨체력공격력방어력경험치드랍률속성
2010652보통인간
능력ㆍ쓰러트리면 목만 남겠어.
ㆍ목에 닿으면 파문이 담긴 장미를 날려오겠어.
ㆍ언 상태가 되면 약해지겠어.

디아볼로의 시련부터 등장하는 적이다. 인간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공격모션이 썬더 크로스 스플릿 어택인 점이 특징. 강한 공격력을 가진데다가 이 공격에는 파문이 실려 있어서 가끔 1턴간 마비되기도 한다. 또한 쓰러트린다 해도 바닥에 머리를 남기는데, 이것은 일종의 함정으로 디아볼로가 지나갈 경우 예의 명대사와 함께 파문이 담긴 장미가 날아와 디아볼로의 체력 회복을 몇 턴간 막는다. 그러니 통로나 입구 바로 앞에서 죽이는 일은 되도록 삼가자. 디아볼로가 다이아에게 죽게 되면 사인으로 "걸렸구나 멍청한 것!"이 적히게 된다. 뱀발로, 이 케이스는 사망원인에 '사망'이 들어가지 않는 사망원인이다.

원작 반영으로, 호루스신이나 화이트 앨범같은 동결계 공격으로 얼리고 나서 치면 HP가 몇이든간에 치명적인 데미지로 죽는다.호루스신 사격디스크를 발견하면 살았다!

팬텀 블러드 등장인물
죠죠 일행
죠나단 죠스타윌 A. 체펠리로버트 E.O. 스피드왜건
파문 전사
다이어스트레이초톰페티
디오 브란도와 그의 시생인
잭 더 리퍼타커스브루포드
페이지, 존스, 플랜트, 본햄왕 첸디오 브란도
기타
죠지 죠스타 1세대니에리나 펜들턴
다리오 브란도꾀죄죄한 부랑자포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