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블 코메디언

유희왕의 함정 카드.

내수판 엄마야해외판 원판과의 심각한 차이가
한글판 명칭데블 코메디언
일어판 명칭デビル・コメディアン
영어판 명칭Fiend Comedian
일반 함정
코인 토스로 앞뒷면을 맞춘다. 맞추면 상대 묘지의 카드를 전부 게임에서 제외한다. 못맞추면 상대의 묘지의 카드 매수만큼,자신의 덱의 맨 위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낸다.

코스트 없이 아무때나 지를 수 있는 프리체인 함정이라는 게 장점. 성공만하면 상대가 제외를 주축으로 삼는 덱이 아닌 이상 크나큰 타격이 된다. 상대가 붉은 마수 다 이자를 쓰는 제외 덱이라거나 하면 좀 문제가 되긴 한다. 대신 만약 실패하면 내 덱이 갈린다.

예전에는 자기 덱을 너무 많이 까버릴 수 있어 도박적인 카드라고 저평가 받았었다. 물론 그 때도 파이버 포드현세와 명계의 역전 같은 카드들과 흉악한 연계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그 카드들은...

하지만 그것도 옛말. 이제는 묘지 자원이라는 말이 당연하게 쓰일 정도로 묘지의 카드를 활용하는 카드들이 엄청나게 늘어났다. 즉 성공/실패 양쪽 다 좋아진 것이다. 카오스 덱을 필두로 언데드 덱이나 라이트로드 덱 등이 대표적으로, 오히려 실패해야 큰 이득, 성공해도 적당히 이득이라 할 수준이다. 좀 마이너하지만 저주받은 하인 덱도 있다.

그래서 라이트로드 덱 미러전에서는 적절한 타이밍에서는 일단 먼저 쓴 쪽으로 대폭 기울어버린다. 다만 실패했다가 너무 빨리 덱이 깎여버려서 덱 파괴로 패배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오기도 한다. 대신 성공, 즉 상대 라로덱의 묘지 카드가 전부 제외되어 버리면 거의 이겼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상대 묘지가 자기 덱보다 많을 경우는 발동이 불가능하다.

정말 변칙적이면서도 로망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경우로, 상대의 제외 존에 카드가 듬뿍 쌓인다는 점을 이용해 Angel of ZeraNo.92 위해신룡 Heart-eartH Dragon을 같이 쓸 수도 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가 메이저 하지 않은 이유는 원하는 카드를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상대 묘지 수에 따라 묻히는 카드 수가 달라지고, 코인 토스의 특성상 어떤 효과가 걸릴 지 알 수가 없다. 결정적으로 원하는 카드가 아닌 마/함 등의 카드도 얄짤없이 묻혀버린다. 그래서 아무나 쓰는 건 아니고 몬스터 카드 비율이 높은 라이트로드 정도가, 상황 봐서 덱에 1장 정도만 넣어 쓰는 것이다.

일본판은 일러스트가 좀 고어한 느낌이 들기 때문인건지, 국내판과 북미판은 의 냄새가 나는 일러스트로 환골탈태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어둠의 유산LOD-KR098노멀한국한국 최초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