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트로이어(로스트사가)

공식 일러스트
남성여성
글로리 프로젝트로 살아난 파괴자

1 설명

플레이어의 기량에 따라 성능이 크게 바뀌는, 패트리어트와 함께 원거리 용병들의 마지막 자존심.
고속 비행을 필두로 한 초고속 연사 능력으로 적들을 쓰러뜨리는데 특화된 원거리 용병. 비행 능력이 미친 듯이 뛰어 난 데다가 공격력도 약하지 않고 거기에 연사력까지 더해져 정신나간 시너지를 자랑한다. 거기에 공중전 특화 용병인 특징 때문에 대공 능력이 부실한 용병들은 대적은 커녕 접근조차 불허한다. 그렇다고 대공이 튼실한 용병들이라도 별 수 없는게, 보통의 원거리 용병들은 대부분 지상에서 사격해야 제 성능이 나오고, 디스트로이어와 마찬가지인 공중전 특화 용병들은 대부분 근거리 용병이기 때문에 멀리서 사격만 가하면 되는 디스트로이어로서는 상성이 없는 최강자 타이틀을 달고 있으며, 긴 서비스기간을 거친 로스트사가 역사 중에서도 전무후무한 타이틀을 달고있었다.

100레벨 칭호는 '우주의 파괴자'이다. 110번째 용병으로 서든어택이 나옴에 따라 대부분의 공중캐가 사장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문제는 그런 상황에서 디트 유저들이 플레이 스타일을 조금 변형시킨 결과 현재 서든을 압도하는 거의 유일무이한 용병이 되어 버렸다. 그 핵심기술은 아래에 서술.

2 기본기

  • 기본사양 : 걷거나 서 있을 때 자동으로 100까지 회복되는 비행게이지가 존재한다. 게이지가 25일 때 비행을 할 수 있다.
  • DDD : 전방으로 레이저건을 세번 쏘는 평타. 막타에 적을 넘어 뜨린다. 원거리 공격이기 때문에 아군 포로를 구할 수 없다.
  • D꾹 : 비행 모드 전환. 비행 모드에서는 게이지를 지속적으로 소모한다. 게이지가 다 떨어지거나 A키를 누르면 풀린다.
  • (D꾹 중) 이동 : V-메카닉과 같은 매커니즘으로, 한 방향만을 보며 공중에서 이동한다. 다만, 디스트로이어는 메카닉과는 달리 상하 이동이 불가능하다. 다만 디스트로이어만의 특혜가 있는데, 비행중 이동 시에는 전방 가드상태가 된다. 즉, 공중이든 지상이든 비행이동 시에 방어파괴가 아닌 일반공격에 전방을 피격당했을 경우 방어한다. 가드 성공 시에는 추가적인 게이지를 더 소모하는게 패널티. 가드성공 시 게이지 소모량 증가 패치 및 모든 공중캐를 압살하는 서든어택의 추가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킨 이유.
  • (비행 중) D : 타게팅 된 적을 향해 사격 한다. 게이지가 마를 때 까지는 무한탄창이다. 2회 타격하면 적을 무릎 꿇린다. 연타로 연사도 가능.
  • (비행 중) D꾹 : 차지 샷. 더 굵은 빔을 쏴서 적을 무릎 꿇린다. 이 공격을 받아 적이 넘어질 경우, 감전 상태가 된다. 차지 상태 중 공중이동 가능하며, 직후 비행이 풀려 점프상태가 된다.
  • A DD : 공중에서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빔을 두번 쏘는 점프 공격. 넘어진 적도 타격 한다. 빔의 크기를 보면 분명 안맞을 거리에 누워있는데 맞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일어나는 도중 맞기 때문.
  • A D꾹 : 공중에서 비행 모드 전환.
  • 대시 D : 달리는 중 빔 라이플로 적을 띄우고 자신도 점프 상태로 전환하는 대시 공격. 디스트로이어의 기본기 중 유일하게 근접 공격이다. 단점이라면 포로를 구출 할 때 이 기술만 구출 할 수 있다. 스킬을 포함해도.

3 로테이션

2014년 4월 9일자 패치로 밸런스 문제가 제기되어 오던 일부 용병들과 함께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그 내역은 이하와 같다.

 * 점프 공격의 데미지 조정.
 * 특별 이동(D꾹) 중 방어(S)시 게이지 감소량 조정.[1]
 * 게이지 회복량과 감소량 조정.
 * 특별 공격의 데미지 조정.
 * 건블레이징(SD) 스킬의 데미지 및 최대 발사 횟수 조정.

4 스킬

4.1 건 블레이징

적에게 강력한 빔을 연사하는 스킬. D키 연타로 빔을 여러번 날리며 최대 사격 가능 수는 15발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D와 C[2]를 같이 연타하는 것으로 30발까지도 연사가 가능하다! 물론 손가락이 정말 빠르지 않는 한 보통 20~25발이 한계. 가드는 가능하지만 그 연사력 때문에 사실상 걸리면 죽으라는 소리가 된다. 더불어 무한 방어 용병이 아니더라도 이 스킬을 막는 도중엔 무한방어가 가능해지도록 너프되었다. [3]

4.2 울티메이트 빔

거대한 전자막을 설치해 전방으로 여러발에 전기 다발을 날리게 한다. 연사력이 영 떨어지는데다가 고정 포대인 탓에 명중률도 떨어지는 스킬이므로 버려진다.

4.3 판넬

6기의 판넬을 소환해 주변의 적을 자동으로 사격하게 하는 스킬. 소환 된 판넬은 공격 받거나 공격 하고 나면 사라진다. 2회 피격 되면 무릎 꿇고 쓰러진다. 근데 무꿇이라도 걱정할 필요없다. 금새 다른 판넬이 와서 눕혀준다.

4.4 일루전 에로우

지정 된 위치로 큰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전자 화살을 쏜다. 화살은 지면이나 적에게 닿으면 전기 속성의 폭발을 일으켜 주변의 적을 사방으로 날려버린다. 조용하게 날리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쓰면 의외로 잘 맞는다. 공중 시전 가능.

5 여담

로스트사가에서 이름의 뜻이 같은 용병이 나와서 출시당시 유저들의 얘깃거리가 되기도 했었다.
  1. 특별 이동, D꾹 이동중에는 전방 방어판정을 받는데, 이때 공격받아 방어 성공 시 감소되는 게이지 량을 높인 것이다.
  2. 공격으로 설정한 두 버튼. 공격키를 바꿔놓았다면 그 두개를 연타하면 된다.
  3. 이미 다른 공격을 막았거나 다른 공격이 한번이라도 들어온다면 일반적인 방어상태가 되어 건블레이징에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