랴난시

Leannán-Sídhe

아일랜드에 전해지는 젊고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을 한 요정이다. 이름의 뜻은 「요정의 연인」이란 뜻.

1 대중적인 의미에서의 랴난시

leanan.jpg
랴난시는 아일랜드에서 전해지는 요정이다. 젊고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을 하고있어, 어떤 남자가 봐도 매력적으로 비춰진다고 한다. 인간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으며, 그렇게 된 남성은 예술적인 재능을 얻을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예술쪽에 뜻이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꿈과 같은 이야기이다.

사람들에게 예술적 재능을 주는 여신이나 요정이라고하면, 그리스 신화의 예술의 여신 뮤즈가 생각나지만, 그녀는 대가를 요구하지 않는다. 한편 랴난시는 예술적 재능을 주는 대신에 남성의 정기혈액을 요구한다. 랴난시에게 재능을 받은 남성은 훌륭한 예술작품을 내놓지만, 날마다 정기를 빨려 이윽고 죽어 버린다.

랴난시는 게일어로 「요정의 연인」이라는 의미다. 덧붙여서 아이리쉬해의 중앙에 위치하는 맨 섬이란 곳에도 라난시(Lhiannan-Shee)라는 요정이 있는데, 이쪽도 어원은 동일하기 때문에, 둘다 동일한 것이라 생각해도 그다지 문제는 없을 것이다.

라난시에 관한 전승 중에는 남자에게서 정기를 빨아먹는 안좋은 이야기가 아니라, 마을의 수호 요정으로서 활약했다는 에피소드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마을에 수호요정인 라난시가 남긴 잔이 있고 ,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밤에 그 잔으로 술잔을 나누며 축하한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로부터 짐작해본다면 랴난시/라난시는 사람들에게 파멸을 가져다주는 존재는 아닌 것인지도 모른다.

덧붙여 랴난시의 유혹을 뿌리치는 것은 매우 어렵겠지만, 거부를 계속한다면 랴난시는 필사적이되어 유혹해 오는듯하다. 랴난시에 의한 필사의 유혹을 거부할 수 있는 강고한 의지만 있으면, 예술적 재능을 대가로 생명을 잃는 일은 없을 것 같지만……그녀의 아름다움을 앞에 두고선 매우 어려울 것 같다.

출처(1차): 4gamer.net의 murayama
출처(2차):[1]

참고 항목 : 켈트 신화, 신화 관련 정보

2 여신전생 시리즈의 랴난시

249px-Leanan_Sidhe.jpg


페르소나 시리즈에서는 페르소나 3 FES부터 등장하였으며, 이후 페르소나 4에도 등장했다. FES에서는 초기레벨 33의 여제 커뮤, 4에서는 초기레벨 42연인 커뮤.

페르소나 4 the ANIMATION에서도 등장. 12화에 쿠보 미츠오섀도우에게 귀에 텐타라후를 시전했다.

배우는 기술(FES)습득 레벨
메디아초기 습득
메파트라초기 습득
디아라마초기 습득
섹시댄스Lv34
매료 성공률UPLv35
메디라마Lv38
배우는 기술(4)습득 레벨
메디라마초기 습득
메파트라초기 습득
텐타라후Lv43
혼란 성공률UPLv44
에너지 샤워Lv45
사마리캄Lv46
신들의 가호Lv47

참고항목
[2][3]

3 작안의 샤나에 등장하는 홍세의 무리

라논시이 항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