룽 드래곤

룽 드래곤(Lung dragon)은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 나오는 드래곤의 종족 분류다. '룽'이란 (龍)의 중국어 발음으로, 동양의 용에서 기인한 드래곤 종족이다. 예전에는 룽이 아니라 오리엔탈 드래곤(Oriental Dragon)이라고 불렸다.

1 설명

룽 드래곤이란 명칭 자체는 D&D 3판의 지원 책자인 《Oriental Adventure》에서 나왔지만, 사실 오리엔탈 드래곤이라고 불리던 시절까지 거슬러올라가면 1981년에 나온 AD&D의 지원 책자 《Fiend Folio》까지 도달한다.

전통적인 드래곤 종족들인 메탈릭 드래곤(선), 크로매틱 드래곤(악), 젬 드래곤(중립)처럼 이들 룽 드래곤도 룽왕(龍王) 등의 세부 종족을 지니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능력이 신장하는 타입이다. 따라서 이들도 분류상 레서 드래곤(하위 용)이 아닌 트루 드래곤(진룡)에 속한다.

아무튼 동양의 용(龍)이 모델이라지만, 서양인의 관점에서 제작한 터라 여러모로 괴리가 심하다. 겉보기도 그렇지만 명칭도 미스매치 감이 강한데, 일례로 신룡이라는 이름이 붙은 종족이 오히려 강의 용이라는 이름이 붙은 종족보다 약하다!

2 세부 종족

크게 창룽(江龍), 리룽(地龍), 룽왕(龍王), 판룽(盤龍), 셴룽(神龍), 티엔룽(天龍), 툰미룽(呑滅龍)의 7종으로 있다. 특징으로는 어릴 때는 종족불문하고 유룽(魚龍)이라는 형태로 지낸다. 또한 드래곤과 달리 종에 따라 성향이 분명히 나타나진 않는다. 머리에 있는 여의주로 날아다니지만 사냥해서 떼어내면 마법적 성능이 사라진다.

기본적으로 영혼들의 정치기관인 천궁(天宮)의 관리격 존재.

2.1 유룽(魚龍)

모든 룽들의 새끼적 모습. 드래곤으로 따지면 wyrmling, very young, young, 3시대를 이 모습으로 지낸다.(대강 25년 정도) juvenile이 되면 천둥소리와 함께 순간적으로 성장한다고 한다. 당연히 브레스 같은 건 이 모습으로 쓸 수 없고, 만약 인간과 사귈 경우 변형 후에도 우정이 유지된다고 한다.

2.2 창룽(江龍)

강과 호수에 사는 용. 날씨나 해일을 조종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강에 사는 용인 주제에 신룡보다 강하다(강룡은 고급룡인 레드 드래곤급이고, 신룡은 중급룡인 블루 드래곤급).

2.3 리룽(地龍)

땅의 용으로서 지진을 일으키는 능력이 있다. 강룡보다는 약하고 신룡과 동급.

2.4 룽왕(龍王)

용왕. 바다의 지배자로 거북이 같은 몸통을 가졌다. 골드 드래곤급으로 최강급으로 강하다. 주제에 초식룡(…). 문제는 먹고 모자라는 것은 배를 삼켜서 채운다는 것.

2.5 판룽(盤龍)

고묘와 신전을 보호하는 용. 과일과 채소를 즐기며 하인들을 부려 농장을 경영한다(…). 간통한 인간들의 영혼을 노예로 거느린다고 한다. 능력치로는 하급 드래곤에 해당.

2.6 셴룽(神龍)

하늘의 관리로서 강룡을 돕고 지키기 위한 존재(…). 그들이 섬기는 강룡과 같이 산다고 한다.

2.7 티엔룽(天龍)

천궁의 최고급 관리이자 용족의 지배자. 역시 골드 드래곤급 능력을 가지고 있다.

2.8 툰미룽(呑滅龍)

유일하게 사악하며 전투적인 용. 블루 드래곤급이다.

3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