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새기

만새기
Mahi-mahi이명 :
Coryphaena hippurus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조기어강(Actinopterygii)
농어목(Perciformes)
만새기과(Coryphaenidae)
만새기속(Coryphaena)
만새기(C. hippurus)


수컷 만새기

영어명: Mahi-mahi, Common Dolphinfish, Dolphin, Dorado

1 개요

농어목 만새기과의 물고기. 주로 열대 바다에 서식하며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남해에서 볼 수 있다. 1m 이상 자라며 트롤링[1]으로도 많이 잡는 대형어다.

위의 사진처럼 이마가 튀어나와 있는 것은 수컷의 특징으로 암컷 만새기는 평범한 모양새를 하고 있다. 크기는 수컷이 암컷보다 조금 큰 편. 참고로 수컷은 Bull이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는 숫소나 수컷 고래에게 붙는 호칭이다. 덩치가 크고 이마가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는 것.

근연종으로는 '줄만새기(Pompano dolphinfish, Coryphaena equiselis)'가 존재한다.

2 기타

영어 이름 중 하나가 하필 'Dolphin'이기 때문에 번역할 때 돌고래로 오역할 때가 많다. 그 중 한 예가 노인과 바다에서의 만새기 부분. 또한 'Dorado'라는 단어도 민물에 서식하는 테트라(어류)도라도와 혼동될 수 있다.

이 때문인지 영어판 위키백과의 만새기 항목은 만새기를 이르는 하와이어 명칭인 Mahi-mahi로 되어있다. 참고로 Mahi라는 단어는 하와이어로 '힘세다'라는 뜻이다. Mahi-mahi이니 직역하면 힘세고 강하다가 된다.
  1. 대형 어종을 목적으로 하는 배낚시, 트롤 항목의 5-4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