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 횡단철도

Trans-Manchurian Railway, TMR

1 소개

Trans-Sib-map2.gif
위 지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선. 참고로 빨간색 선이 시베리아 횡단철도 본선이다.

치타(러시아) 근처의 타르스카야(Tarskaya)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 본선과 분기해 중국으로 진입하는 철도. 이 철도를 운행하는 열차들은 중국의 주요 도시인 하얼빈 창춘, 선양, 톈진을 거쳐 베이징까지 직통운행한다. 러시아 쪽으로는 모스크바까지 환승 없이 직통으로 달린다. 하얼빈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열차도 있다.

2 역사

중국 구간은 중국 땅에 있지만 원래 러시아가 건설하고 오랫동안 소유 운영한 철도였다. 한창 청나라가 열강에 쥐어터지는 동네북이던 시절에 만주를 장악하려는 러시아의 야심으로 건설되었고, 러일전쟁 패배로 만주 차지는 포기했지만 철도는 포기하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제의 남만주철도까지 합쳐서 전부 소련이 차지했고, 중국이 공산화된 후 공산화를 축하하는 의미에서 1952년 스탈린이 중국에 넘겨주었다.

3 여행

동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4대 철도 중 하나. 여행자들에게 인기나 인지도는 시베리아 본선이나 몽골 종단철도에 비해 낮은 편이다. 몽골이라는 가 볼 만한 경유지를 건너뛰기도 하고,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본선은 본선이자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라는 상징성이나 러시아 국내선이다보니 요금이 훨씬 싸거나 하는데 이 노선은 그 사이에 끼어 애매하기 때문. 장점은 몽골을 거치지 않으므로 몽골 에 관심이 없다면 몽골 비자를 돈 내고 발급받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만주 지역에서 출발할 때는 바로 러시아와 유럽까지 갈 때는 최단거리이기 때문에 이용하기 좋다.

미래에 남북통일이 되면 경의선을 통해 한국에서 주로 이 철도를 통해 중국과 유럽까지 여객과 화물을 직통 운행할 가능성이 높다.

4 주요 기착지

5 주요 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