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

영어로 Maxim
뜻은 격언 또는 금언(金言)[1]

1 철학 용어

  • 흔히 '준칙'이나 '격률(格率)'이라고도 한다. 이마누엘 칸트(1724~1804)의 저서 《실천이성비판》에서 '도덕률'이라는 관념을 논할 때 등장하는 용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마누엘 칸트 항목을 볼 것.

2 인스턴트 커피

3 남성 잡지

4 기관총

5 캐슬바니아 백야의 협주곡의 등장인물

맥심 키신 항목 참조

5.1 단위로서의 맥심

파일:Attachment/맥심/maxim of unit.png

맥심이란: 세계를 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단위이다.

1맥심 = 약 22.75초 1365프레임

자세한 사항은 뭇뭇호와이 항목 참조.

6 맥시마의 애칭

7 에스트폴리스 전기 2의 주인공 マキシム

8 블랙 베히모스의 등장인물

맥심 프로토콜 항목 참조

9 홍콩의 대중음식 체인점 美心(Maxim's)

199px-Maxim%27s_logo.svg.png
메인 CI 및 예전 로고.
128px-Maxim%27sMX_logo.svg.png
플래그십으로 내세우는 차찬텡 브랜드인 맥심MX의 로고. [2]

메이섬식품유한공사(美心食品有限公司) 산하의 대중음식 브랜드다. 美心이라고 쓰고 광동어 음차로 메이섬이라고 읽는다. 약칭 MX로 자주 볼수있는 차찬텡 브랜드는 美心MX. 홍콩식 대중음식점인 차찬텡을 주로 운영하는, 카페 데 코랄(대가락), 페어우드(대쾌활)와 더불어 3대 차찬텡 체인중 하나다. 차찬텡으로서의 인지도는 대가락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밀리는 감이 없지 않지만 대신 美心月餠이라고 말 그대로 월병 브랜드도 있으며 美心西餠(Maxim's Cake)이라고 메이섬 서양떡, 즉 제빵업으로도 진출하거나, 시청에 맥심팰리스라고 딤섬까지 취급하는 고급화 점포도 두는 등 다른 쪽으로도 사업을 벌린 편. 중국어(일반) 위키페디아홈페이지의 설명을 보면 맥심서병뿐만 아니라 제이드가든(크리스탈 제이드와 혼동하지 말것)계열 등 계열브랜드가 엄청나게 많다. 같은 차찬텡계열 MX라도 지역에 따라 브랜드가 약간 다른 경우가 있는데 첵랍콕 국제공항에 입점한 맥심점포는 Maxim's food²라는 브랜드로 있었으나 2015년 이후로는 동사계열의 브랜드인 제이드가든 공항점과 통합된듯.
물가상승의 영향을 피할수 없다지만 차찬텡이 그렇듯 가성비는 좋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고가메뉴조차 가성비가 끝내주는편.

좀더 살펴보면 알겠지만 홍콩에서의 스타벅스 체인 운영권도 맥심이 스타벅스 본사와 합작한것이며, 그외 일본의 스시 체인점인 겐키스시의 홍콩 체인 운영 라이센스도 받은 상태.

  1. 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다. 한자가 다르다. 삶에 본보기가 될 만한 귀중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짤막한 어구라는 뜻
  2. 홍콩에서 주로 보게 될 MX의 간판은 여기서 배색 반전이 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