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고

1 みさご(鶚)

일본어로 '물수리'

2 미사고의 숲에 나오는 존재

무의식에 새겨진 신화적 이미지. 미사고의 숲 참조.

3 카페 알파의 등장인물

<카페 알파>의 등장인물.

이리에(지명 이름)의 깊은 숲 속에 살고 있는 정체불명의 여성. 송곳니가 뾰족하게 나 있으며, 옷을 전혀 걸치지 않은 채 날렵하게 돌아다닌다. 사람들 앞에는 절대 나타나지 않으나 아이들 앞에는 종종 나타나는 모양. 놀라운 것은 이런 이야기가 아주 오래 전부터 전해져 오고 있었다는 것이다. 남들보다 긴 시간을 살아온 하츠세노 알파도 오너에게 이야기를 들은 게 다일 정도.

2번 항목의 로버트 홀드스톡의 소설 미사고의 숲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 하기도 하다. myth+imago(신화+심상)의 합성어인 미사고는 헉슬리가의 아버지와 두 아들이 대를 이어 귀네스라는 미사고 여성과 사랑에 빠지는 장면을 보면 아야세-타카히로-마키 등등으로 이어지는 대를 잇는 인연과 비견해 볼 법하다.

작중 마츠키가 "미사고는 로봇인가요?"라고 (독자를 대신해서)묻는 장면이 있었지만, 아야세가 "시대가 너무 다르다"라고 말하며 부정. 그 후 연재가 그대로 종료되어 버렸기 때문에 흐지부지되었다.

헌데 코우미이시 선생님이 A7M시리즈의 초기 모델 중 하나로 언급했던 '옷을 입는 것을 싫어하던 아이' 이야기가 미사고를 연상시킨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야말로 떡밥의 절정이라 할 수 있으며, 카페 알파가 완결된 지금은 완전히 미궁 속으로 빠져버렸다...

4 카페 알파에 나오는 배

<카페 알파>에서, 코우미이시 선생님이 젊은 시절 A7M시리즈를 개발하기 위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탔던 배의 이름. 제트 엔진을 사용하여 5분동안 시속 600km 이상의 속도로 달린다. 어원은 아마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