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치

1 일본이무기

호수나 늪, 강 등 담수(淡水)에 사는 생명체들의 지배자. 고어로 치(ち)는 뱀을 뜻하고, 고대 일본에서 뱀은 숭배의 대상이었으니 즉 미즈치는 물의 신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단 불교가 일본에 전래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미즈치는 신보다는 괴물의 한 종류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그렇기 때문에 미즈치를 퇴치한다는 식의 민담이 다수 전해지게 되었다.

2 네오지오 배틀 컬리시엄중간 보스

미즈치(NBC) 항목 참고.

3 유희왕 GX의 등장인물 사이오 미즈치

4 메탈베이블레이드의 등장인물 미즈치 레이지

5 KOF 시리즈의 기술

파일:Attachment/1213106625 d05.gif

왕거미와 함께 마린을 대표하는 초필살기. 애칭은 뿅망치. 일부 소닉팬들 사이에서는 에이미 로즈피코피코 해머라고도 불린다. 자 이제 이 해머에 쳐맞고 다닐 소닉 역할은 누구더냐
역시 마린의 인지도를 높여준 공신.
발동하면 "바보~!" 라는 말과 함께 제 몸보다 더 큰 망치를 들고 찍어버린다. 사용 후에는 반동으로 공중으로 떠오른다.

마린을 리더로 뒀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리치가 길어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도 않다.

2003에서는 다운공격도 붙어 있고 데미지도 꽤 괜찮은 편이었지만 2003 특유의 데미지 보정으로 인해 아무도 마린에게 리더를 주지 않았다. 더 괜찮은 리더 초필살기가 많기도 했고.

그러다 XI에서는 완전히 바뀌었는데 데미지도 조금 더 강해지고 다운공격도 건재하며 데미지 보정도 2003에 비해 덜 받게 되어 콤보 후 미즈치를 2번만 맞으면 그걸로 상대는 끝이었다. 주로 여왕벌을 사용한 뒤 사용하거나 하루살이에서 드림캔슬로 연결해 사용했다. 또 끊어치기라고 강제 다운을 시킨 후 다운상태 & 콤보가 끊긴 타이밍에 맞춰 미즈치를 사용하는 테크닉이 있는데 이렇게 미즈치를 맞추면 무보정 미즈치 데미지가 깔끔하게 들어간다. 망치한방에 체력절반

단, 일장이 있으면 일단도 있는 법인데, 사용 후 공중에 떴을 때 말벌이나 여왕벌을 사용할 수 있던 2003과는 달리 XI에서는 사용 후 공중에 떴을 때 아무것도 못한다. 때문에 딜레이를 줄일 방법이 봉쇄된 셈.

5.1 2번 항목과의 관계성?

해당 기술 자체는 개그성이 강하지만, 사실 저 기술 이름 자체가 매우 강력한 떡밥 취급받고 있다.

  • 우선 오로치의 클론인 2번 항목과 이름이 같은 것
  • 그리고 오로치 사천왕 게닛츠의 초필살기가 진 팔치녀 교(미즈치)
  • 게다가 초기 설정부터 어느 조직에 소속해있다고 설명에 나옴

때문에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이란 설도 있었지만 KOF XIII에서 VS 사이키 전에 나온 모든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이 선 모습에서 마린의 모습은 전혀 없었고, 동시에 애쉬 사가 3부작이 아예 종결돼버리는 바람에 이 설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6 무쌍 오로치클론 무장

오로치군의 돼지 근데 생긴것은 자본주의의 돼지이다.네임드 클론 무장. 이상하게도 클론 무장임에도 비중은 많다.

마왕재림에서 진 오로치에게 불리한다고 말하자, E를 당한다. 물론 몸이 불사라서 부활하고 다음 후속작에서 등장한다.

무쌍 오로치 2에서는 주천동자를 부하로 삼는다.

DLC인 마에다 케이지에서 등장하는 등. 감초역에 비중이 많다. "미즈치"라는 이무기란 뜻을 감안한다면 다음 후속작에서 성형등장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