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스피리츠/TCG

1 일본의 TCG

1.1 설명

バトルスピリッツ.
공식 홈페이지 : [1]

발매원은 반다이. 2008년 9월에 카드다스 발매 20주년을 기념으로 제작되었다. 약칭은 "BS", 또는 "바토스피". 한국에서는 "배틀스피"라 부르는 것 같다.

완구점, 카드게임전문점, 백화점의 완구코너, 편의점, 카드다스 자판기등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주요 타겟은 중학생부터 50대까지의 남성. 게임 디자인 원안에는 매직 더 개더링, 듀얼마스터즈에 관여했던 마이클 엘리옷이 담당. 반다이남코계열인 선라이즈에서 애니메이션과 소년만화등의 미디어믹스전개를 하고 있다.

카드 상품에 따른 매상은 2010년 3월말까지 60억엔. 발매후 4개월의 기간동안 출하수가 1억장을 돌파하고 있다. 성우같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유행하고 있으며, 아예 "배틀 스피리츠 좋아하는 성우들"이라는 라디오 생방송을 하고 있으며 1달에 1번 영상공개와 함께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TCG 중에서 톱 클래스는 아니지만 꾸준히 발매하는 것으로 보아 제대로 자리잡는 것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북미판의 경우 카드 크기가 의외로 크다. 일본판은 유희왕과 비슷한 사이즈.

1.1.1 일본외 전개

대한민국 공식 홈페이지 : [2] 홈페이지가 없어졌다.

2012년 12월 현재는 대만과 홍콩쪽에도 판매되는 듯 하다. 2013년에 12개 도시에 열리는 대회의 개최지에, 일본의 10개 도시와 타이완과 홍콩이 들어가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3년 4월 20경부터 재능에서 배틀 스피리츠 히어로즈의 방영을 시작했고, 4월 20일에 패왕편 1탄 영웅룡의 전설과 최강선(히노보리 하지메) 스타터덱을 시작으로 상품전개에 들어갔다. 발매원은 반다이코리아.

문제는 레어 이상의 봉입률이 원판의 절반 이하라는 것[1]. 그리고 번역이 일관적이지 않고 가끔 오역도 보인다는 점. 특히 "피로시킨다"의 번역이 처음에는 "피로상태로 만든다"로 번역되었다가 결국 "피로시킨다"로 수정되었다. 또한 스피릿이라는 카테고리는 '스피리츠'로 번역되었고, '서로의~'라는 표현을 '상호'라는 한자로 번역하거나, 색의 표현이 자색, 황색만 보라, 노랑으로 번역되는 등의 자잘한 문제가 있다.

초기에는 갤럭시 와타나베가 방한해 카드에 사인을 해주거나, 절대적 환룡신 아마테라스 드래곤을 대회 우승상품으로 거는 등[2] 이벤트도 꾸준히 여는 듯 했으나, 이후에 부스터 발매가 뜸해지는 문제가 생겼다. 이후에 밝혀지기를 반다이 코리아에서 한국 배틀 스피리츠를 포기했다고 한다.

그런데 뜬금없이 2015년 3월에 5탄 부스터가 나오면서 패왕편이 마무리되었다. 이게 이후의 발매에 대한 떡밥이 될 지 그냥 패왕편만 마무리한다는 의도일지는 아직까지 불명.

현 2016-06-02 에도 아무런 소식조차 없고, 공식 홈페이지조차 문을 닫은 상태다. 한국시장에서 철수 한 듯 하다.

1.2 특징

코스트와 라이프는 코어라 불리는 일종의 카운터로 관리된다. 다른 TCG와 달리 코스트가 카드의 형태가 아니라는 점이 특이점. 코어는 코스트로 지불하면 트래쉬라는 묘지로 보내지며, 특정 효과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기본적으로 다음 자신의 턴의 리플래쉬 스텝까지는 회복할 수 없다. 일종의 마나 코스트라고 보면 편하다.

또한 대다수의 카드들은 내기 위해 지불하는 코스트의 양이 큰데, 경감 심볼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필드 상황에 따라 패의 카드의 코스트를 줄일 수 있다. 카드의 내는 순서에 따라 코어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카드를 내는 순서를 조절하는 것 또한 중요한 플레이가 된다. 또한 라이프 역시 코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으로 라이프가 깎이면, 그 라이프는 바로 리저브로 가서 다음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코스트가 된다. 즉 적당히 맞아서 코스트를 미리 마련하는 것도 전술중 하나.

게다가 특이하게도 덱 서치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드로우 관련 효과에 상대적으로 너그럽다. 이는 디자이너가 의도한 것 중 하나로 덱 구성에 서치가 없기 때문에 드로우 소스를 어느 정도로 넣을 지도 덱을 구축하는 것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때문에 확정적으로 플레이가 전개되지 않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전술적으로 카드를 운용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1.3 금지 제한 목록

1.4 카드 설명 / 정보

1.5 턴의 구성 / 플레이 방법

1.6 관련 항목

  1. 3탄에 들어서 해결된 문제기는 하다.
  2. 일본에서도 전국 대회 우승상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