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행정

1 구 보은현 지역

1.1 보은읍

보은군의 정 중앙에 위치하며 보은군의 명실상부한 중심지이다. 군청도 이 곳에 있다. 보은군의 국도망(19번 국도, 25번 국도, 37번 국도)은 이 보은읍으로 모였다가 다시 흩어지는 거미줄형태를 취하고 있다. 당진영덕고속도로의 보은IC가 있다. 신라의 산성인 삼년산성이 있는 곳이며 산성 근처의 숲을 삼림욕장으로 개발하였다. 보은집회가 열린 곳도 이곳이며 현재 그 일대에 동학농민운동 기념 공원을 조성중에 있다.

1.2 마로면

보은의 동남부에 위치한 면이다. 상주시 화남면, 옥천군 청산면과 경계를 접한다. 면소재지인 관기리는 보은에서 보은읍 다음가는 번화가...이고 왕복 4차로의 25번 국도 우회도로도 있긴 하지만 읍과는 갭이 좀 크다.현재는 우진프라임이라는 공단의 유치로 상권이 살아나고 있다고 한다 사실이다전국에서 몇 안 되는 흑연탄광이 있기도 했으며, 지금은 석탄 탄광 몇 군데가 남아있으나 얼마 안 가 폐광예정이라고. 관광지로는 구병산, 고봉정사, 서당골 관광농원이 대표적이다. KT의 위성지구국이 있고, 당진영덕고속도로의 속리산휴게소(청원방향)가 있다.

1.3 탄부면

면소재지는 하장리이다. 마로면, 삼승면과 함께 보은의 대표적 곡창지대이다. 보청천이 면 중심을 통과하여 주변에 비옥한 토양이 많이 있어 벼농사(특히 친환경 쌀 농사), 고구마 재배가 주를 이룬다. 생활권은 보은읍보다는 마로면에 더 가까운 편. 당진영덕고속도로의 속리산IC가 있다. 백로서식지가 있으며 현재 이곳에 골프장 건설을 추진중이나 주민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설치되었다 덕분에 가끔 밭일하다 날아온 골프공에 맞아 다치신 어르신들이 병원으로 실려간단 소문이...2007년부터 매년 해바라기 축제가 열리고 있다.

1.4 삼승면

면소재지는 원남리이다. 보은군의 남부에 위치한 면으로 옥천군 청성면·안내면과 마주하고 있다. 삼승농공단지가 있으며 사과재배를 많이 하는 곳이다.('황토사과 홍보관'이 이곳에 있다)

1.5 수한면

면소재지는 후평리이다. 보은군의 서쪽에 위치한 면이다. 옥천군 안내면과 37번 국도를 통해 연결되어 있으며 25번 국도를 타고 회인면을 거쳐 청주시와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면사무소는 보은읍과 지척에 있지만 생활권은 37번 국도축과 25번 국도축으로 나뉘어 있다. 병원리에 보청저수지가, 동정리에 한국비림박물관이 있다.

1.6 내북면

면소재지는 창리이다. 보은의 북쪽에 위치한 면이다. 19번 국도를 통해 청주시 미원면과 경계를 접하고 있다. 이곳에는 인천광역시 남동구에서 옮겨온(현재 남동구의 공장부지는 아파트단지로 재개발됨) 한화그룹의 화약공장이 있어서 한화가 면 경제에 이바지하는 면이 적지 않고 축제때 폭죽을 제공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몇 번 터졌던 사고나 전쟁을 비롯한 유사시 공격목표가 되는 등의 위험 등으로 현지 지역주민의 감정은 그리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1.7 산외면

면소재지는 구티리이다. 보은군의 북동쪽에 위치한 면으로, 십년 전 쯤에 전국적으로 태권도공원 유치 열풍이 불 때 보은군에서 이곳에 유치를 계획했던 적이 있다. 청주시 미원면, 괴산군 청천면[1], 상주시 화북면과 경계를 접하고 있다. 충북알프스 자연휴양림이 있다.

1.8 속리산면

면소재지는 상판리이다. 옛 명칭은 내속리면이었으나 2007년에 개칭되었다. 속리산국립공원과 깊게 연관을 가지는 면. 면에서도 많은 면적이 국립공원으로 편입되었기에 속리산에 지역 경제를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만수계곡월악산의 만수계곡과 이름이 같은 관계로 이곳으로 잘못 찾아오는 사고도 가끔 발생한다, 정이품송, 법주사도 이 곳에 있다. 37번 국도의 속리터널을 통해 보은읍과 연결되는데, 이전에는 말티재라는 고개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불편했었다. 말티재의 북동쪽은 한강 유역, 남서쪽은 금강 유역이다.

1.9 장안면

면소재지는 장내리이다. 속리산면과 함께 면의 이름이 바뀌었다. 옛 명칭은 외속리면이다. 논농사가 발달하였으며 관광지로는 서원계곡, 선병국 가옥, 선병우 고가가 있다. 선병국 가옥의 경우 보은에 정착한 '보성 선씨'(寶城宣氏) 일파의 종가로 알려져 있다.

근방에 당진영덕고속도로 속리산IC가 위치하고 있다.

본래 조용한 동네였으나 최근에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2]2016년 3월 7일 개원되었다.속리산 자락에 건물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다 이 곳에서 사회복무요원 소양교육을 4박 5일동안 합숙으로 진행한다.원래 그곳은 서원계곡이라는 나름 지역에선 알려진 여름 휴양지로 여름엔 주차된 차들로 교통이 불편할 정도다

2 구 회인현 지역

2.1 회인면

면소재지는 중앙리이다. 옛날에는 보은과 별개의 행정구역이었으나 일제강점기때 행정구역 개편으로 보은군에 흡수되었다. 그리고 명칭도 회북면이 되었다가 2007년 회인면으로 개칭되어 옛 지명을 회복하였다. 25번 국도청주시와 연결되는데 피반령이라는 고개굽이가 심하고 통행량이 많지 않은 관계로 주말이면 이곳에서 불법 경주가 많이 이루어진다...이니셜D??가 있어 불편하다. 시인 오장환의 생가가 있기도 하다. 당진영덕고속도로의 회인IC가 있다.

2.2 회남면

면소재지는 거교리이다. 대청호를 맞대고 있는 면. 대청댐 건설시 일부지역이 수몰되었기도 하고, 보은에서 유일하게 대전광역시와 직접 통하는 도로와 버스가 있기도 하다(571번 지방도 / 대전 버스 63). 하지만 지역 상황은 보은에서도 최악이다. 인구도 겨우 7백여명. (...)보은에서도 전설의 은운리...정말 구름속에 숨은 동네이다 청주시 문의면, 옥천군 안내면과도 만난다.
  1. 금단산을 경계로 하며 도로로 직접 접하지 않으므로 화북면을 거쳐 가야 한다.
  2. 충북 보은군 장안면 328-33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