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버스 사하14

부산광역시 사하구 마을버스
사하 1사하 1-1사하 2사하 2-1사하 2-2사하 3사하 3-1사하 5
사하 6사하 7사하 8사하 9사하 10사하 12사하 14사하 15
† : 환승대기시간 60분 적용노선


1 노선 정보

부산마을버스 사하14번
운영 업체화린교통
기점부산광역시 서구 아미동2가(까치고개, 87번 종점)
종점부산광역시 사하구 구평동(구평방파제)
첫막차시각구평방파제 05:30~22:40, 까치고개 06:00~23:10
배차간격평일 12분, 휴일 12분
인가대수정규 5, 예비 1
운행거리16.9km

2 개요

부산광역시 사하구마을버스 노선. 운행 경로는 구평방파제에서 출발하여 대선조선~오리엔트조선~혼우철강~한진해운~정현냉장~안구평~구평동주민센터~구평동~구평화신아파트~구평고개~감천삼거리/장평중학교~괴정 뉴코아아울렛~괴정시장~괴정초등학교~동주여중~괴정화신아파트~벽산하이츠/동보하이츠~금화맨션~까치골공영주차장을 거쳐 까치고개(87번 종점)까지 가는 노선이다.

이후 구평방파제로 되돌아갈때는 87번 종점에서 출발하여 까치고개~까치골공영주차장~금화맨션삼거리~성신슈퍼~롯데마트를 거쳐 대티역.괴정초등학교로 빠져나온다.

3 역사

원래 이 노선은 남부운수라는 업체에서 운행하였으나, 2004~5년 사이 경에 해당업체가 폐업하면서, 대호교통으로 인수되어 운행하던중, 2014년에 계열분리되어 생긴 업체인 화린교통으로 인수되었다.[1] 사무소는 대호교통과 같이 쓰고 있고, 차고지는 사하14번의 주박지인 구평주유소를 쓰고있다. 여기서 화린교통이 마을버스업체 인가 차량 대수 1대가 부족하여서 해운대3번을 공배하게되었다. 허나 완전 극과 극의 위치라서 차량은 성진버스가 관리중이고, 화린교통은 사실상 차량 명의만 올려놓은 격이다.

초기에는 괴정까지 운행을 했으나, 이후 까치고개 87번 종점까지 연장되어 현재까지 운행되고 있다.

2015년 두송대선터널이 개통되어 2016년 초에 출퇴근시간 한정으로 대선조선까지 연장 운행하고 있다.

4 특징

구평삼거리에서 유일하게 구평방파제 방면으로 가는 노선이며[2] 감천항 동편부두 내 소규모 공장지역들과 구평안동네 방면을 경유하는 유일한 마을버스 노선이다. 더불어 까치고개 구간을 경유하는 유이한 버스이자 유일한 마을버스 노선이기도 하다. 주 수요층은 까치고개에서 괴정으로 나가는 수요와 구평동에서 방파제 방면으로 가는 고정수요가 있다. 구평방파제로 가는 길인 서포로와 감천항로는 도로도 넓고 잘 되어 있는데 시내버스를 투입하려니 차고지 공차회송 문제도 있고 수요가 꽤 많지 않기 때문에 마을버스로 운행중이다.

구평동은 주거지역보다는 두송반도를 따라 소규모 공장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고 감천항 동편부두 인접 지역이기 때문에 사람이 거의 살지 않는다. 사하구에서도 거의 아오안 취급을 받는 동네이다;; 그마저도 다른 시내버스들이 다니는 구평고개 구간에 주거지역이 몰려있기 때문에 구평동 구간은 수요가 대티고개에 비해서 희박한 편이다. 구평동 부두 연선 공장 근로자들 통근 수요와 낚시 행랑객 수요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그러나 최근에 구평동주민센터 부근에 구평택지개발지구가 조성중이고 아파트단지가 건설중이기 때문에 개발이 완료되면 수요가 어느정도 늘어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차간격이 길지 않은 이유는 오로지 까치고개 구간 수요가 많다는 것과 구평동 연선 공장 출.퇴근 수요가 많다는 것 그것뿐이다.[3] 어째보면 단독구간이 상당히 많이 차지하는 노선이지만 주거지역 보다는 공장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계륵같은 노선이라고 볼 수 있다.

여담으로 구평방파제로 가는 구간은 넓은 감천항로로 바로 가지 않고 감천항로405번길을 따라서 운행하는데 감천항 동편부두 연선 공장 근로자들을 위하여 이 곳으로 운행하는 듯 하다. 따라서 출.퇴근 시간대에는 은근히 가축수송에 시달리기도 한다. 종점인 구평방파제 끄트머리에는 차량들이 상당히 많이 주차되어 있어서 의외로 혼잡함을 느낄 수 있으며 한대씩 짱박혀 있는 사하14번을 볼 수 있다 카더라.

5 연계 철도역

  1. 대호교통의 모회사가 연산버스이므로 화린교통은 연산버스의 계열사이기도 하다.
  2. 다른 시내버스들은 신평이나 다대포 방면으로 간다.
  3. 87번은 까치고개 끄트머리에서 노선이 끊기는 반면 이 노선은 까치고개에서 괴정으로 한 번에 이어주는 유일한 노선이기 때문에 수요가 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