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윕스

FFOD3_Sweeps.JPG
StarscreamsGhost_Sweeps.jpg
스윕스들은 디셉티콘 소속 트랜스포머들이다.

2005년, 인섹티콘들은 오토봇 시티의 전투에서 큰 부상을 입고, 우주 한 가운데에서 버려진다. 이들의 잔해는 같이 버려진 씨커즈 멤버들과 메가트론과 같이 우주를 떠돌다 유니크론에게 거두어진다. 씨커즈 멤버인 썬더크래커스카이워프는 각각 스커지사이클로너스로 부활하고, 인섹티콘들은 스윕스들로 부활한다.

스윕스들은 스커지를 따르는 부대원들로서 갈바트론의 친위대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스윕스들은 스커지와 생김새와 색깔이 동일하다. 스윕스들은 전원 생김새가 동일하지만 목소리는 다르기 때문에, 서로 입을 열지 않는 한 누가 누군지 알 수 없다. 사실상 이전 시즌에서 활약했던 씨커즈들을 대체한 존재들이지만 실상은 씨커즈보다 넘사벽으로 안습하다. 그나마 씨커즈 멤버들은 각자 이름도 다르고 모습이나 색깔도 조금씩 달라 구분이 가는 데다 성격도 달라 개성이 있었지만... 스윕스들은 작중 개별 이름을 가지고 있는 묘사가 전혀 없다. 만약 개별로 구분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스윕스 6, 스윕스 7 처럼 그냥 번호를 붙여저 구분되어진다. 시즌 3에서 개별 구성원들의 개성이나 차이점을 드러내는 장면은 전혀 없고, 시즌 3의 포지션은 소모품인 양산형 병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오토봇들과 대판 붙을 시 스톰 트루퍼마냥 얻어 터진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리더인 갈바트론에게도 좋은 취급을 받지 못한다. 물론 정신 나간 갈바트론에게 제대로 된 취급 받는 디셉티콘이 있을 리 없지만...전투 도중 걸리적거린다고 얻어터지고, 도와주려 날아오면 도와줄 필요 없다고 얻어터지고, 심지어 한 에피소드에서 디셉티콘들이 사이버트론 지하에서 반 유기체 반 기계 거대 괴물들과 에너존 뱀파이어로 되버린 트랜스포머[1]들에게 쫓기자 갈바트론이 스윕스들 여럿을 희생양으로 던져버린다...

스윕스들은 2009년까지는 스커지와 동일하게 생긴 것 때문에 완구가 나오지 않았고, 스윕스들을 재현하고 싶은 사람들은 스커지의 완구를 잔뜩 사는 것 이외엔 방법이 없었다. 그러다 2009년 타임라인 라인업에서 공식적으로 "스윕스"라는 이름이 붙은 완구가 나왔지만 이 역시 색깔만 제외하면 스커지의 완구랑 동일하다.
  1. 말이 뱀파이어지 실상은 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