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탐

申耽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후한 말, 삼국시대의 인물로 자는 의거(儀擧). 신의의 형이다.

서평과 상용사이에서 동생 신의와 함께 세력을 모으는 한편 장로조조와 친하게 지내어 세력을 보존할 수 있었으며, 조조를 통해 상용도위가 되었다.

그런데 219년 유비가 한중을 차지하고 맹달이 방릉을 점령하고 방릉태수 괴기를 죽였다.거기다 유봉이 맹달과 함께 상용을 공격해오자 유비에게 항복했고, 처자를 성도에 볼모로 보내는 대가로 정북장군, 상용태수 위향후가 된다.

후에 관우가 위기에 처해 상용에 구원을 요청했으나 맹달과 유봉은 신의의 군대가 항복하지 얼마 안 되어서 믿을 수 없다는 이유로 관우를 구원하지 않았다. 결국 관우는 싸움에 져 죽고 말았고, 후환이 두려운 맹달은 위에 항복했다.

220년 맹달은 서황 그리고 하후상과 함께 상용으로 다시 침공했고 신의는 또다시 배신함으로써 안에서 적을 도와 유봉을 쫓아냈고, 결국 상용은 위의 손에 떨어졌다. 신탐 또한 위에 항복했고, 위나라에서는 신탐에게 회집장군의 작위를 주면서 남양으로 이주해 살게 했으며, 신탐의 옛 칭호는 신의에게 주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유비에게 항복한 것은 알려진 사실과 동일하나, 맹달이 공격해오자 유봉이 나간 사이 성을 점령해 위나라에 항복했으며, 후에 맹달이 배반하려고 하자 아우 신의와 심복인 이보와 생질인 등현과 함께 맹달을 배신한다.

2 미디어 믹스

Shen_Dan_%28ROTK11%29.pn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능력은 기대하지 말자. 속 쓰리다. 70넘는 능력치가 하나도 없을 지경. 제 아무리 후기장수 능력치가 박한 삼국지 시리즈이지만 이정도 장수는 있으나 마나다.

삼국지 3에서는 육지61 수지28 무력72 지력54 정치48 매력60에 야망8 운5 냉정6 용맹7인데 무력 덕에 육전지휘와 수전지휘를 올리면 장군은 될 수 있긴 하지만 두 능력치 중 하나를 33정도 올려줘야 한다. 그냥 장훈이나 차주를 쓰는 게 낫다. 아니면 차라리 담웅이 더 낫다. 삼국지연의를 기준으로 만든 게임에서 담웅보다 못하다라는 말이 얼마나 큰 욕인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6/62/54/58/45에 특기는 상업 1개뿐. 아우인 신의보다도 능력치가 떨어진다.

삼국전투기에서는 신의와루이지로 나오고 신탐와리오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