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리역(백두산청년선)

틀:여행금지국가

백두산청년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청진철도총국
길주청년 방면
보 안
심포리혜산청년 방면
대오천

深浦里驛 / Simpho-ri Station

북한 백두산청년선철도역. 양강도 운흥군 심포리 소재. 대한민국 영동선 심포리역한자역명까지 똑같다. 좌표는 41 22 16n 128 22 47e.

심포리는 운흥군 북서쪽에 있는 리로, 함경남도 갑산군 운흥면 심포리였는데, 깊은개를 한자화 한 것이다. '깊은개'라는 순우리말 역명마저 영동선 심포리역과 똑같다. 운흥제연소, 심포협동농장 등이 있어서 제연소로 들어가는 인입선도 이 역에서 분기하고 있다.

구글 어스에서 분명히 2011년 사진을 제공하기는 하는데, 2003년 사진이 더 화질이 좋아보인다.(...) 이 역은 1면 6선으로 굉장히 큰 역이다. 이 역에서 대오천역으로 가는 길에 운흥제연소로 들어가는 인입선이 있어 그쪽 화물을 처리하기 위해 선로용량을 늘린 듯 하다. 대한민국에서 6선인 역을 찾으라면 경의선 일산역(3면 6선) 정도. 6선 역이나 된다는 것은 나름 지역의 중심 역 정도는 되는 셈이다. 하지만 주변 역세권의 크기가 치명적으로 작은데다(0.1㎢ 정도. 더도 말고 딱 10헥타르이며, 여의도의 1/50 가량이다) 입지 조건이 대단히 나빠서(주변이 온통 산지에다 하필 곡류의 중간 부분이다), 성장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안습할 따름. 뭐 다른 산지의 역들도 마찬가지 신세이긴 하지만. 사실 이건 대한민국도 다를 건 없다. 석항역, 자미원역 등등 널리고 널렸다.

그러지 않아도 백암청년역 방향으로 서서히 높아지고 있는 백두산청년선인데, 이 역의 고도는 무려 867m이다. 이미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추전역을 뛰어넘은 높이이다.

길주청년역 기점 116.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