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라 텟칸

프로필
994011190.jpg
이름姶良 鉄幹
(あいら てっかん)
현지화명테칸
성별남성
소속우주경찰, 특흉
주요 출연작특수전대 데카레인저
인물 유형조력자[1], 히어로[2]
변신체데카브레이크
첫 등장풀스로틀 엘리트
(특수전대 데카레인저 에피소드 22)
배우요시다 토모카즈[3]
한국판 성우최준영 / 안용욱(극장판)

1 설명

1
아카자 반반
2
토마스 호지
3
에나리 센이치
4
레이몬 마리카
5
코도우 코우메
VI
아이라 텟칸
무도한 악을 요격하고, 공포스런 어둠을 부숴버린다! 새벽의 형사! 데카브레이크!! (한국판에서는 악의 무법자를 물리치고 어둠의 공포를 몰아내는! 여명의 빛! SP 화이트!)

여섯! 무적이 왠지 좋아!다른 대원들보다 포스가 떨어진다...
새벽은... 반드시 찾아온다!

슈퍼전대 시리즈의 신전사
제27작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제28작 특수전대 데카레인저~제29작 마법전대 마지레인저
나카다이 미코토(미토)아이라 텟칸(텟칸)히카루(샤인)

특수전대 데카레인저의 등장인물. 코드네임은 테츠.

2 본편에서의 활약

우주경찰 중에서도 특히 흉악한 아리에나이저들을 전문으로 처리하는 특흉 소속으로 데카 브레이크로 변신한다. 입버릇은 '넌센스'와 '왠지 좋아'. 지구서 형사들 중 최연소이기도 하다.

22화에서 갑툭튀해 데카레인저를 쳐바르던 헬즈 3남매를 쓰러뜨리며[4], 화려하게 등장했다. 초반에는 특흉 특유의 엘리트 의식[5]으로 데카레인저를 얕잡아보고 반을 바보취급하며 들소로 만들고 또 그 다음화에도 걸리적거린다며 반을 또 들소로 만들었다.[6] 그러나 23화에서 마음으로 싸운다는 5인의 모습을 지커보면서, 지금까지의 무례를 뉘우치고 후배가 된다. 그러고나서, 지구서에 정식으로 소속되면서 점차 선배들을 잘 따르는 귀여운 후배모드로 바뀌어간다. 특히 아카자 반반을 선배라고 부르며 존경하고 있는 듯 하다.

아리에나이저인 제니오에 의해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은 과거가 있다.[7] 그 후 제니오에게 구출되었지만 부모님 없이 혼자된 그는[8] 우주경찰에 거두어졌으며, 피나는 훈련과 노력을 거듭해 특흉이 됐다. 그리고 28화에서는 빈틈을 노려 탈옥한 제니오를 딜리트하는 것으로 오랜 악연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러나 이 이후로는 은근히 취급이 점점 안습해진다. 위엄쩌는 신전사 버프를 받은 것치고는 등장 다음화인 24화에서부터 인질이 되는 등 순식간에 버프가 사라져버린다.[9]40화에선 상관인 리사 티글에게 한 소리 듣기도 했다.
그 안습의 절정은 45화로, 26화에서 여장하고 잠복하여[10] 이리갈 매치를 같이 구경했던 게 악연이 되어 양성애자[11]인 바쵸에게 필살기마저 모조리 씹힌 채[12] 등짝을 보였다. 지못미.이것도 모잘라 보스귀차니즘+새디스트가 되어 테츠를 버리려다 결국 이 광경을 즐기면서 지켜보고 있었다(....)[13]

48화에서는 아카자 반반에게 기생한 아리에나이저 제리피스를 떼어내기 위해 반을 한 번 죽인 뒤 전기 쇼크+심폐 소생술으로 소생시키는 실로 무지막지한 플레이를 보여줬다. 흠좀무

처음에는 팀 등장 대사가 아니라 개인 등장 대사로, 다른 애들이 하나둘셋넷할때 혼자서만 무도한 악을 요격하고, 공포스런 어둠을 부숴버린다! 새벽의 형사! 데카브레이크!! 였었지만, 최종화에서 드디어 여섯째 대사가 등장했다. 대사는 여섯! 무적이 왠지 좋아!(...) 손가락으로 6을 표현한 것이 압권

여담으로 반을 잘 따라다닌다는 점과 적군에게 인질로 잘 잡힌다는 점 덕분에 부녀자들한테서는 히로인 취급받고 있다(……) 후배 전대그런 놈이 하나 또 있지 않았던가.... .

설정이 이렇다보니 극중에서 맡고 있는 장르는 버디극. 대체로는 반과 버디극을 찍고, 간간히 다른 멤버들과도 2인극을 찍는다. 덕분에 개인이 대두되는 에피소드는 희미한 편. 자유로운 선배와 자존심 높은 후배가 부딪친다는 설정인 영화 마이 뉴 파트너[14]가 모티브인듯. 물론 이 설정은 많은 형사 버디무비들이 자주 사용하는 컨셉이다.

전대물 VS시리즈의 흑역사굉굉전대 보우켄저 VS 슈퍼전대에서는 불량조직에 잡입수사중이었는데, 그것도 모른체 협력을 구하러 온 타카오카 에이지냅다 던져버렸다!

3 극장판에서 활약

4 본편 종료 후

최후반부에 특흉을 그만두고 지구서에 정식으로 배속되는데 그 동안의 이미지 탓인지 좌천당해서 지구서로 오게 된 것이 아니냐는 설이 있다(…). 하지만 뒤에 나온 마법전대 마지레인저 VS 데카레인저 시점에서는 특흉 업무와의 병행이 가능해지면서 금뱃지를 다시 달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같은 신전사인 히카루와 함께 여장을 했다.

5 10년 후

특수전대 데카레인저 10 YEARS AFTER에서는 도기를 대신하여 지구서 서장 대리가 되어 있다. 서장 대리가 됨으로써 서열상 나머지 멤버들 보다 위에 위치하게 되어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있으나 그래도 선배 대접은 제대로 하고 있다.[15] 그래서인지 활약이 없다가 클론 아브레라가 등장하다 데카레인저 로보를 이끌고 격퇴한 뒤 사건을 처리한다.

  1. 23화 이후.
  2. 23화 이후로는 조금 애매한 포지션이나 40화에 데카레인저를 동경한다는 말을 할 떄부터, 완전한 히어로가 된다.
  3. 생년월일은 1982년 7월 9일.
  4. 사실 본고블린만 딜리트했다.
  5.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6. 사실 이때는 반 뿐만 아니라 호지도 들소로 만들었다.
  7. 미래전대 타임레인저유리와 과거가 유사하지만 유리는 돈 도르네로로 인해 가족이 죽음을 당한 과거가 있다.
  8. 제니오가 테츠의 부모를 죽여놓고서는 제니오가 테츠를 구출해준다는 설명이 좀 이상할 수도 있는데, 이는 사실 제니오가 필사적으로 테츠만이라도 탈출시키려던 어머니를 보고 무언가를 느꼈는지 테츠를 구해준 것. 물론 그 교통사고의 범인은 제니오다. 도주 중에 테츠가 탄 자동차와 맞닥뜨려 부딪칠 뻔 하자 충격파를 발산해 날려버렸고 테츠의 아버지는 그 자리에서 즉사, 어머니는 필사적으로 테츠를 탈출시키고 사망했다.
  9. 사실 이건 테츠가 전투를 철저한 계산에 입각해 행하기 때문에 예기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매우 무력해지기 때문이라는 설정 때문이다.처음 등장했을땐 두기도 쳐바를 기세더니 별의별 방법으로 전투력 밸런스를 맞춘다
  10. 호지의 복싱 훈련기 및 슈퍼 데카레인저 로보 데뷔 에피소드. 여장을 했던 이유는 맨 처음에 잠복했을때 우주경찰이라는 신분이 들통났기 때문.
  11. 정확히 말하자면 이 아리에나이저는 남녀성별이 없는(...) 종이라 어느 누구와도 사랑을 할 수 있다.
  12. 이래서인지 전 아리에나이저 중 최강 반열에 든다는 설이 있다. 뭐 비슷한 능력치가 있는 아리에나이저는 브라우골 정도? 사실 브라우골은 행성을 먹고사는 일반동물이나 다름없다.
  13. 단, 이때 바쵸는 성충태(26화에서는 애벌레태)로 진화해 능력치가 상승했다는 것과 위에서 말한대로 전 아리에나이저 중 최강자 반열에 드는 것을 감안해야한다.
  14. 한국영화 투캅스가 설정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표절시비가 붙었었다. 사실 설정이 유사한 정도가 아니라 카피 수준.
  15. 본편에서는 지구서 서장 대리는 토마스 호지가 하고 있었으나, 도기가 치명타를 입은 후 2년간 직무유기를 저지르고 서내 컴퓨터로 게임한다는 소문 때문에 직위를 박탈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