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산데

이름Adele Emeli Sande[1]
데뷔Heaven(2011)
생년월일1987년 3월 10일신체161cm
활동장르알앤비,소울

1 개요

영국의 알앤비 싱어송라이터
스코틀랜드의 애버딘에서 태어나 성가대 지휘자이셨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클라리넷과 피아노 연주를 배웠다.
솔로로 데뷔하기도 전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는 등 이름을 알렸다. 글라스고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EMI 레코드와 계약을 맺게 된다.
2012 런던 올림픽 개회식에서는 Abide with me 를, 폐회식에는 "Read all about it"을 공연했다. [1]

2 음악성

재즈와 알앤비 장르의 음악을 하는 등 뛰어난 음악성을 지니고 있다.
보컬면에서 보더라도 울림이 있고 깊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도 능하다. 작곡가로서도 앨범의 곡들을 프로듀싱, 작곡할 뿐만 아니라 수잔보일, 리한나, 리오나 루이스, 타이니 템파 등에게 곡을 써주기도 했다. 11살 때 자작곡을 작곡하기도 했다.
피아노도 잘 친다.

3 디스코그라피

3.1 Our Version of Events

영국에서만 70만 장 이상 팔리며 한 해 동안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으로 기록되었다. 같은 해 아델[2]의 앨범 판매량을 넘긴(...)유일한 앨범이었다. 에밀리 산데가 전곡을 프로듀싱하기도 했다. 영국차트 탑텐에서 66주 연속으로 랭크되면서 비틀즈의 기록을 깬(...)앨범
2013년 브릿어워즈에서 본 앨범으로 영국 올해의 앨범상과 영국 여자 가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Heaven"
데뷔곡. 작업동료인 너티 보이와의 대화에서 영감을 받은 곡. 영국 싱글 차트에서 2위까지 올랐다.


"Next To Me"


"Read all about it part III"
본 곡은 런던 올림픽 폐회식 때 부르면서 8월 달에 다시 영국 앨범 차트의 정상을 차지하게 된다.

"Clown"
  1. 원래는 아델 산데로 데뷔를 하려 했으나 동명의 가수 때문에 중간 이름인 에밀리로 데뷔하게 된다.
  2. 이름도 같고 영국여자이며, 앨범이 성공하며 대중과 평단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접에서 공통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