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검사 시리즈

?width=100
역전재판 시리즈
역전재판전기123
123 HD · 123 나루호도 셀렉션
영화 · 애니메이션 · 연극
후기456
역전검사12
대역전재판1: 모험2: 각오
크로스오버레이튼 교수 VS 역전재판
관련 문서 · 프로젝트

gyakuten02.jpg

逆転検事(ぎゃくてんけんじ)
/ Ace Attorney Investigations

1 개요

역전재판 시리즈의 스핀오프 시리즈. 역전재판에서 라이벌로 등장했었던 미츠루기 레이지를 주역으로 한다.

2 상세

제목만 보면 이번에는 검사로서 법정에서 변호사를 이기는 게 목표인가 싶기도 하지만, 법정 파트는 없는 완전한 수사 게임이다. 다만 무대가 법정이 아닐 뿐 게임의 스타일이나 상대를 몰아붙이는 긴박감 등은 상당히 비슷하다.

수사는 현장에서 진행하는데 원작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제시해 가면서 인물들을 조사했던 것과 달리 여기서는 수사를 개시하면 맵 이동이 되지 않고 한정된 공간에서만 진행되기에 자유도가 낮지만 대신 현장 자체를 훨씬 더 세밀하고 자세하게 조사할 수 있다. 현장에 남겨진 단서와 수중에 있는 증거가 모순될 경우 현장 자체에 증거를 제시해서 수사를 진행할 수도 있다.

수사 중간에 상대방과 종종 논쟁을 벌이게 되는데 이 부분이 역전재판의 법정 파트랑 판박이다. '대결 파트'라고 부르는데, 구체적으로는 먼저 상대가 증언 또는 추리[1]를 하며, 미츠루기는 그것을 모두 들은 다음 심문으로 위증이나 잘못된 추리를 간파하는 것이다. 방식은 똑같지만 중재할 판사가 없고 증인·검사·변호사 등으로 역할이 나뉘어 있는 게 아니라서 실제 분위기는 꽤 다르다. 측근들이 난입하면서 진범을 몰아붙인다거나, 반대로 다른 사람이 들어와서 진범을 돕는다거나 하는 등.

3 역전재판 시리즈와의 연관성

역전재판 4로 인해 막혀버린 역전재판 시리즈의 스토리를 전성기로 돌려, 미츠루기 레이지의 시점에서 다시 진행한 것이다.

역전재판 전기 3부작에서 바로 이어지는 작품이다 보니 1~3까지의 조연이 다수 재등장하며, 그 외에도 많은 인물이 카메오로 출연한다. 그리고 역전재판 3 제4화 <시작의 역전>에 등장했던 신참 시절의 미츠루기가 역전검사 제4화 <지나간 역전>에서 다시 등장한다. 역전재판 4의 연관점은 호우즈키 아카네 등장 정도로만 확인할 수 있으며 둘이 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라는 점 빼놓고는 직접적인 스토리 연계는 전혀 없다. 물론 아우치 타케후미 검사는 첫 번째 에피소드에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미츠루기가 주인공이므로 나루호도 류이치가 등장할 경우 게임의 방향성이 흔들리게 되며, 아야사토가나 주변 인물 역시 필연적으로 나루호도가 언급되기에 이들 또한 등장하지 않는다. 나루호도의 이름은 철저하게 언급되지 않으며, '어디에 사는 모 변호사'나 '파란색의 그 남자' 등으로 돌려서 표현된다. 다만 가끔 배경에 도트 그래픽으로 나루호도와 마요이, 하루미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소생하는 역전역전재판 4에서 나루호도와 접점이 있었던[2] 호우즈키 아카네는 역전검사 1과 2 모두 개근한다.

또한 나루호도는 그냥 카메오가 아니라 미츠루기를 부정한 길로부터 구원해 준 정체불명[3] 변호사이자 정신적인 멘토라는 설정으로 '어떤 불리한 상황에서도 역전하는 힘을 가진 그 남자' 등으로 언급되고 있다.[4] 따라서 게임의 '현재' 시점에서 나루호도는 아직 변호사 배지를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과거 사건을 제외한 모든 사건은 나루호도의 활약이 나온 <화려한 역전>부터 나루호도가 변호사 자격을 잃은 <역전을 잇는 자>의 7년 전 법정까지, 2개월가량의 짧은 시간 내에 해결되는 게 특징이다. 차라리 역전재판 본작을 프리퀄로 두고 플레이하는게 더 재미있을 수 있겠다

그걸 위해 어쩔 수 없이 미츠루기는 국가적 규모의 사건 4~5개를 최소 3일, 길어야 2주 내에 해결해 버리는 먼치킨 검사가 되었다(…). 연표역전검사 2의 <위대한 역전> 해결 이후 11일 뒤 나루호도가 배지를 잃으므로 만약 역전검사 3이 나온다고 한다면 반드시 나루호도의 배지 박탈 이후이며 1, 2와는 다른 분위기의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역전재판 5의 성공으로 역전재판 시리즈 본편의 스토리를 다시 이어나갈 수 있게 됨에 따라, 역전검사 3의 발매 가능성은 줄어들게 되었다. 다만 인기 캐릭터 미츠루기를 제외한 역전 검사의 캐릭터(오리지널 캐릭터가 아닌 이토노코기리 케이스케, 카루마 메이 등)가 역전재판 5 이후에 등장하지 않는 점과 디렉터인 야마자키 타케시역전재판 5 발매된 해의 연말 인터뷰에서 역전검사 시리즈의 후속작에 대해 긍정적으로 발언한 점, 그리고 역전재판 6의 특별 법정에서 역전 검사가 언급된 점을 두고 후속작의 발매 가능성이 아주 없진 않다고 보는 의견도 있는 듯하다.

4 작품 목록

5 미디어믹스

300px

역전재판 쪽처럼 인기에 힘입어 코믹스판도 발매되었다. 원작을 그린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따라간다. 역전재판 코믹스가 완결이 안 났는데 중간에 역전검사 연재가 시작되어 역전재판 코믹스는 사실상 연중.

코믹스 판이 대원씨아이에서 2012년 1월 5일 발매되었고, 4권으로 완결되었다. 아직 역전재판 코믹스도 정발이 안 됐는데!

  1. 대결 상대가 라이벌일 경우 주로 증언보다는 추리가 된다. 원작에서는 상대 검사를 직접 추궁하는 장면은 없었기에 더 의미 깊은 대목.
  2. 비록 역전재판 4는 시계열상 이후 얘기인데다가 게임 내에서 직접 만나지는 않았지만.
  3. 역전재판 3부작을 하지 않은 사람에 한정. 그런데 얼굴이 나오는 게 자연스러울 상황에서도 화면만 하얗게 되고 나오지 않는 등 진짜 정체불명 취급을 받는다.
  4. 그래서 그런지 미츠루기는 자신의 멘토보다 더 불리한 상황에서도 역전하는 힘을 보다 많이 활용해 빠른 시일 내에 사건을 해결하는 검사가 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역전검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