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리 와타루

102636547.jpg

1 개요

DSC_0197.jpg
뭔가 묘한 외모다...
渡航(わたりわたる)

일본라이트 노벨 작가. 1987년 1월 24일 생. 치바현 출신. 메이지 대학 정보 커뮤니케이션 학부 졸업.

대학 시절에 라이트 노벨 신인상 포스터 문고를 보고 소학관 라이트 노벨 대상에 출품하게 되었다. MF문고J 쪽도 생각해봤는데, 거기는 수상자 발표가 늦고 마침 소학관에서 대상에 상금 200만 엔[1]을 걸었기 때문이라고. 2009년 제3회 소학관 라이트 노벨 대상 가가가 문고 부문에서 『아야카시가타리』로 가가가 대상을 획득하며 데뷔했으나 화려하게 망하고 2011년 집필하기 시작한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가 애니메이션 성공에 힘입어 가가가 문고로서는 대박을 치며(2014, 2015, 2016년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작품부문 1위) 성공 작가 반열에 오르게 됐다.

『아야카시가타리』가 망하고, 다음 작품을 구상하면서 편집자가 '요즘 잘 나가는 건 러브 코미디니까 말이지. 근데 너는 러브 코미디랑 안 맞으니까 안 쓰는 게 좋을 거 같아'라고 듣자 오기가 올라서 '그렇게 말하면 역으로 한번 써볼게요'라고 해서 쓰게 된 작품이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이다.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에 고향 치바현에 대한 각종 드립이 깨알같이 나오기로 유명한데, 본인의 지식을 기본 베이스로 모르는 부분은 서적을 찾아보거나 발품을 팔아가며 고증을 거쳤다고 한다. 이때문인지 치바현에 실제로 존재하는 건물이나 지역이 많이 나오는데, 예를 들어 주인공 하치만 일행이 다니고 있는 『치바시립 소부(総武)[2] 고등학교』는 『치바시립 이나게(稲毛) 고등학교』를 모티브로 만들었고, 등장인물들이 자주 놀러가는 지역은 치바역 주변이다. 그의 치바 사랑과 그걸 작품에 쏟아붓는 집필 덕에 치바 시장에게서 감사패도 받았다고.

특히 만화 여기저기에 등장하는 네코게 고등학교(猫毛高等学校)의 모델로도 알려진 이나게 고등학교는 작가의 모교이기도 하기 때문에, 작품에 등장하는 설정과 거의 동일한데, 실제로 유키노가 소속된 국제교양과와 더불어 봉사부 봉사활동 동호회도 존재한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파일:Attachment/와타리 와타루/w.jpg
좌측부터 에구치 타쿠야, 와타리 와타루, 호리이 챠도. 이 셋은 친분이 두텁다고 한다.

역내청의 애니메이션 제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덕분에 히키가야 하치만의 성우인 에구치 타쿠야토베 카케루역의 호리이 챠도와 사적인 친분이 두텁다고 한다. 주 3회 정도 만나는 것 같다고.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 블루레이 특전에 에구치 타쿠야와 함께 치바 관광을 하는 영상도 들어가 있다[3]. 위의 사진도 2014년에 와타리 와타루 생일이라고 모여서 노는 장면을 찍은 사진이다.

이렇게 성우들과 안면이 많은 사람이다보니, 성우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들은 성우 생활에 대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걸리쉬 넘버라는 성우 생활을 다룬 라이트 노벨을 집필하였고, 애니메이션화되었다. 원작자 본인은 애니메이션에서 각본을 담당하는 등 제작에 깊게 관여했다고 한다.

2016년부터는 퀄리디아 코드를 시작으로 애니메이션 각본에도 참여하고 있는 중. 물론 와타리가 따로 각본 경력이 있는 것은 아니고, 어쩌다 보니 퀄리디아 원작자 3인방이 각본을 직접 집필하게 되었다고. 걸리시 넘버에서는 아예 시리즈 구성까지 맡았다.

오쟈쿠손다나카 로미오의 팬이라고 한다. 본인 스스로도 두 분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오쟈쿠손에 대해서는 자신의 마음의 스승이라 일컬으며 그는 이라고 하면서 추앙할 정도이고, 로미오에 대해서는 자신의 대표작이 다나카 로미오의 작품인 인류는 쇠퇴했습니다같은 가가가문고에서 발간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쁘다고 할 정도이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광팬인듯하다. 평범한 죠죠 드립부터, 죠죠러가 아니라면 눈치채지 못할 미세한 드립까지 심어뒀다. 그중 압권은 5권에서 DIO의 대사인 "시간은 움직이기 시작한다" 부분.

2015년 1월에 신작소식을 가가가문고에서 발표했다. 일러스트는 Saitom.
동시에 신작에 대한 키워드 세개를 공개했다.

  • 안티히어로.
  • 이능력.
  • 카테고리 에러.

2015년 7월 18일~19일, 아이돌 마스터 10주년 라이브에 다녀온 트윗을 남겨 프로듀서 인증. 인증1 인증2
그런데 사실 이전부터 내청코에 아이돌 마스터 패러디가 여기저기서 은근슬쩍 들어갔다는 사실이 뒤늦게 발견되면서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고 있다(...). 우습게도 내청코 성우진 두 사람실제로 아이돌 마스터에 캐스팅되었으며, 그 안에서도 절친한 사이로 나오면서 더욱 재미있어졌다.

2016년 6월 12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의 사인회 및 간담회를 가졌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12권의 행방은 꽤 오랜 시간 동안 불명이다. 다른 작품들은 꾸준히 나오고 트위터에 올라오는 걸 보면 여유롭게 지내는 것 같아서 팬들만 눈물 흘리는 중.

한편, 자신이 인기 라이트 노벨 작가가 되게 한 첫 번째 자신의 흥행 작품인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에서 주인공인 유키노시타 유키노라는 여고생이 언급했던 단어인 팔굉일우[4]를 둘러싸고 우익 성향이라는 우려가 조금씩 나오고 있어 원작자의 향후 대처에 따라 논란이 예상된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 서술된 문단 참조 바람.

2 이야깃거리

  • 대학 졸업후 평범하게 회사를 다니며 집에서 소설을 집필했다고 한다.
  • 야간에 본인의 SNS 계정을 통해 위꼴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단, 그때 야식 같은걸 먹지는 않다고.
  • 흡연자로 주로 피는 상표는 세븐스타.[5]
  • 본인이 창조한 캐릭터 히키가야 하치만과 마찬가지로 MAX 커피를 매우 좋아한다.
  • 좋아하는 여성 타입은 제대로 자립해서 내가 없어도 여유있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 응?
  • 좌우명은 밀어서 안 되면 포기해라. 참고로 히키가야 하치만의 좌우명이기도 하다.
  • 최근 함대 컬렉션에 푹 빠졌는지 노골적으로 관련 드립을 마구 내지르고 있다. 거기다가 와카키 타미키에게도 이걸 전파했다고 한다.
  • 같은 작가인 사가라 소우에게 일방적인 스토킹 열렬한 구애를 받고있다. 쓰레기와 금화의 퀄리디아의 머릿말에 '둘이서 하면 기쁨도 슬픔도 괴로움도 고통도 수고도 마음고생도 두 배. 사가라 소우에게 감시당하는 시간도 평소의 두 배. 사랑이 무겁다.' 라고 쓰거나 하코네료칸에 같이 여행을 가기도 한 듯 하다.
    • 사가라 소우와 처음 만난 날에 와타루는 블로그에 '블로그 항상 보고 있습니다!' 라는 인사를 받는 것이 요즘 트렌드. 라고 글을 올렸었고 평소에 와타루의 블로그를 보던 사가라가 '블로그 항상 보고 있습니다!'라고 인사한 걸 무시하고 이후의 말도 코웃음치며 넘긴 이후에 블로그에 사가라의 험담을 마구 써올렸다.
  • 자신의 작품인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에서 주인공인 유키노시타 유키노가 '팔굉일우'를 언급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문구가 우익 사상인 관계로 한 때 말이 나왔었다. 게다가, 우익 매체라는 말을 듣는 함대 컬렉션을 작가가 좋아하고 즐기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러한 사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한다.

3 창작/참여 작품

3.1 소설

3.2 노래

3.3 애니메이션

4 외부링크

  1. MF문고J 신인상은 대상에게 100만 엔을 준다(…). 참고로 라이트 노벨 신인상 중에 가장 큰 상금은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문고의 대상 500만 엔이다.
  2. 도쿄와 치바를 잇는 소부 본선으로부터 이름을 땄을 가능성이 높다.
  3. 원래는 에구치 타쿠야, 하야미 사오리, 토야마 나오 3명이 출연하는 계획이었지만, 스케줄이 안맞아서 에구치·와타리/하야미·토야마의 두 파트로 나눠서서 촬영했다.
  4. 대동아 공영권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5. 일본 담배 산업(Japan Tobacco)의 담배 브랜드로, 메비우스(구명칭 마일드 세븐) 담배와는 형제관계 즈음 된다. 참고로 본인이 만들어낸 캐릭터인 히라츠카 시즈카 선생이 이 담배를 애용한다는 설정이다.
  6. 한국에는 정발되지 않음. 원제: どうでもいい 世界なんて -クオリディア・コー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