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바라 마야카

이바라 마야카
伊原摩耶花
200px
만화판
250px
TVA 빙과
성별여성
나이15세[1]
신장148cm
성우카야노 아이
가미야마 고등학교 고전부
오레키 호타로지탄다 에루후쿠베 사토시이바라 마야카
"이런 음침한 남자 따위... 민달팽이가 차라리 낫지.(こんな陰気な男...ナメクジの方がまだマシよ。)"
"보면 알아, 후쿠에 대한 것쯤은.(見れば分かるわよ、ふくちゃんのことくらい。)"

1 소개

소설 고전부 시리즈와 이를 원작으로한 애니메이션 빙과의 등장인물이다. 성우는 카야노 아이.

대응하는 타로카드는 정의(Justice). 작가의 말에 따르면 셜록 홈즈레스트레이드 경감이 모티브라고 한다.[2] 애니메이션 엔딩 2기에서는 에르퀼 푸아로로 분장. #참고로 트럼프카드의 문양은 다이아몬드

2 성격

내면은 독설가 기질이 있고 특히 오레키 호타로와는 악우인 느낌이다.[3] 기본적으로 호타로를 보는 시선이 도끼눈썩소이며 대화를 나눌 때에도 빈정+시니컬한 말투를 자주 쓴다.오레키 주제에 하지만 호타로가 싫어서 그렇게 대하는 것은 아닌 듯 하며 단지 악의 없이 너무 오래 본 사이라 허물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온천 산장 에피소드에서 지탄다가 호타로에게 그림자의 정체를 밝히자고 제안할 때 함께 기대에 찬 눈빛을 보낸다거나 11.5화의 수영장에서의 발언을 보면 호타로의 능력 자체는 높이 사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독설가 기질이 있지만 사실 그 독설을 뒷받침하지 못할 심약한 성격이라 스스로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는 경향이 있다. 할 말이 있으면 가슴에 담고 있질 못해서 내뱉고 마는데, 내뱉고 난 후에 뒷감당이 안 될 걸 알면서도 내뱉고, 그 뒷감당을 못해 곤란해한다. 만화연구부에서 알력이 생긴 것도 이런 성격이 원인이다. 이는 사토시가 부원들을 타로카드에 비유할 때 이바라를 '정의'에 대응시킨 것과도 연관이 깊다. 츳코미, 즉 부원 중 딴지를 거는 역할을 주로 하는 이바라의 무엇이든 비판적인 시선으로 보고 잘못된 것은 꼭 고치고 봐야하는 성격에 근거하여 정의에 대응시킨 것이다.

친한 사이에 애칭으로 부르는 버릇이 있어 고전부의 동료들의 경우 사토시는 뭔가 애정을 담아서후쿠짱, 에루는 치이짱으로 부르건만 어쩐 일인지 호타로만 오레키라고 부른다.[4][5] 고전부 시리즈 정발판에서는 을 빼버리고 사토시를 '후쿠', 지탄다를 '지이'라고 부른다. 정발 만화판에서는 애칭을 생략하고 대신 성이 아닌 이름으로 부르는 것으로 번역하였다. 원작 5권까지 애칭으로 부른 사람은 세 사람이다. 그 중 두 사람이 여자인 것으로 미루어, 원래 친한 '동성' 친구만 애칭으로 부르는데 사토시는 특별히 좋아하는 이성이라 이 범주에 넣었을지도.

3 상세

작품 개시 시점에서 다른 고전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가미야마 고등학교 1학년. 신장은 148cm.로리 주인공 4인방 중 유일하게 반이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원작 4권/애니 6화의 에피소드 '대죄를 짓다'에서 사건의 발단이 된 수학선생 오미치가 들어가는 반이 A반(에루), B반(호타로), C반, D반(사토시)인데 마야카는 이 선생의 수업을 듣지 않는 것으로 미루어 누구와도 같은 반이 아닌 것만 확실하다. 5권부터 한 학년 진급하여 2학년 C반 소속이 된다.

학교에선 고전부 외에도 만화연구부에도 소속되어 있으며 도서위원도 겸하고 있다. 원작 5권부터는 만화연구부를 탈퇴한 것으로 나온다. 오레키 호타로와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알던 소꿉친구로 무려 9년 동안 같은 반이었다고 하는데 정작 이성으로서는 중학교 때부터 알게 된 후쿠베 사토시 쪽에게 반했다. 마성의 남자도 플래그를 실패했다 고전부에도 사토시를 따라 가입한다.

외모는 키가 꽤 작은 편[6]이며 동안이다. 호타로의 묘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때와 별로 다를 것이 없다고 한다.[7] 물론 고전부의 네 명 중에서도 가장 키가 작아 지탄다 에루와도 눈에 띄게 키 차이가 보일 정도로, 애니 5화에서는 책장 높은 곳에 책을 꽂을 때 까치발로 발돋움하는 장면도 나온다. 귀요미 애니에서는 특히 표정 변화가 다양해서 이를 보는 즐거움도 준다. 애니메이터는 죽어 나겠지만 발육이 좋지 않아서인지 그렇게 건강한 체질도 아니다. 환절기만 되면 어김 없이 감기에 걸린다고.

4 기타

  • 그녀의 성씨인 이바라(伊原)는 가시, 가시나무, 가시덤불을 뜻하는 이바라(棘)와 발음이 같다.게임 이바라와는 관련이...? 호타로의 시점에서 각을 세우고 독설가의 모습을 보이는 그녀의 성격 묘사와 관련이 있을 듯하지만, 작가는 이에 대해 별다른 설명을 한 적이 없다. 친한 상대에게는 거리감없이 유하게 대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대[8]에게는 가시를 세우는 고슴도치같은 이미지때문에 이런 성씨가 붙여진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 블루레이 동봉 스페셜 CD 4화에서 부원모집을 위한 아이디어에 얇은 책(...)을 쓰자고 제안. 바로 기각당했다.
  • 사토시와 마야카의 수제 초콜릿 사건은 애니메이션판에선 많이 완화가 된 편이다. 원작에선 사토시가 훔쳐간 걸 알고 있으면서도 마야카가 에루에게 말하지 않는다. 요컨대 원작에선 지탄다가 정말로 두 사람 사이에 껴서 꼼짝없이 피해보고 에피소드 종료. 만약 원작대로 나갔으면 이 커플은 대차게 까였을 것이다(...)[9]
  • 주인공이자 작중 최고의 인기 캐릭터 호타로를 너무 차갑게 대한다고 느껴지는 장면이 있어 독자들이 불만을 느끼기도 하는 듯. 이 차가움에는 나름대로의 사정이 있었음이 밝혀진다. 고전부 4인방의 2학년 시점에서의 단편인 '거울에는 비치지 않는다'에서 마야카는 호타로의 중학교 졸업 작품에 얽힌 이야기를 추적하고 호타로에 대한 오해를 풀게 된다. 본인의 성격에 맞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호타로에게 솔직하게 사과한다. 자세한 사항은 오레키 호타로 항목 참조.
  1. 한국 나이로는 17세. 원작의 현 시점에선 일본 나이로 16세.
  2. 물론 레스트레이드 경감처럼 안습한 얼간이 취급 캐릭터는 아니지만, 시리즈 초반에는 헛다리 짚는 역을 주로 담당하기도 했다.
  3. 초1부터 중3까지 같은반이었다고 한다.
  4. 그 이유는 사이가 좋지 않아서이다. 잡지에 연재된 빙과 단편 두개중 하나에서 밝혀졌다. 대충 스포없이 이야기 하자면 시간은 중학교 3학년, 호타로가 학년 전체에게 미움을 받는 이야기이며, 이 이야기는 애니메이션 빙과에서도 간간히 이어져 나온다.
  5. 단편 2개. 있었으나 주소가 삭제되었다.
  6. 작중 인물 키비교표에서 또래중 가장 작은 수준. 고전부 내에서 최단신이다.
  7. 초등학생인 마야카의 사촌 동생들과 비교해도 약간 큰 정도. 호타로와는 머리하나 정도의 차이가 난다.
  8. 호타로와는 오랜 시간 동안 알고 지낸 사이인데 이렇게 대하는 걸 보면 정말 악우 포지션인 듯하다...
  9. 이바라의 명예를 위해(...)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수제 초콜릿 사건에서는 사토시나 이바라 사이의 남들이 모르는 교감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렇기에 호타로는 지탄다에게 초콜릿을 찾았노라고 연락하면서도, '어쩌면 이바라에게 들었을 수도 있다'고도 생각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이바라가 지탄다에게 얘기하는 장면은 저 생각을 반영했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10. 전부 본인이 태어나기도 전의 작품이다(안에 있는 분도 비슷한 상황.). 이바라가 코스프레에 대해 부끄러움과 저항감을 많이 느꼈기 때문에 일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옷을 고르려고 애썼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