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르노보그

1 슬라브 신화에 등장하는 어둠의 신

체르노보그(Чернобог)

슬라브 신화에서 어둠죽음을 담당하는 사신. 지하세계인 나비에 살고있다한다. 죽음을 다루는 것 때문인지 크고 아름다운 낫을 들고 있는 것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으며, 대체로 검은 옷을 입은 노인이나 해골로 묘사된다. 그리고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와 어울리게도 지상의 어두운 요소는 다 이 신에게 있다고 한다. 만악의 근원

명칭의 유래는 검다는 의미의 형용사 '초르니'와 신을 뜻하는 명사 '보그'가 합쳐진 것.[1]

신화나 민담내에서 벨로보그라는 이름의 신과 대립관계에 있다. 벨로보그란 이름은 '희다'의 형용사 '벨리'와 신을 뜻하는 명사 '보그'가 합쳐진 이름이며, '검은 신'을 뜻하는 체르노보그의 대립신답게 체르노보그와는 반대된 빛과 생명의 신이다.

어둠과 밤을 지배하는 신으로서 낮과 빛을 지배하는 벨리보그[2]와 대립하며, 이 둘의 대립은 슬라브 신화의 밑바탕이 되어줘서 두 신 이후에 신화라고 불릴만한 것이 나타나도록 도와주었다고 한다.

다만 슬라브 신화에 대한 문자 기록이 전무한 상황이라서 이후에 대해선 알려진 사실이 별로 없다.

1.1 위의 신을 바탕으로 둔 미디어 인물

굳이 밑바탕이 아니더라도 그냥 능력이 겹친다거나 하는 캐릭터는 많을 듯 해보인다. 아니면 그렇게 굳게 믿고있거나

※가나다순
정말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 아니라면 ★

2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CHERNOBOG

CHERNOBOG 항목 참조.
  1. 초르노보그로 불리기도 하나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체르노보그쪽이 훨씬 더 널리 알려져 있다.
  2. 명칭이 대체로 두가지로 불리고 있는듯. 벨로보그, 벨리보그
  3. 원작 외전에서만 나오는 고양이귀 누님캐릭터. 애니판에서는 출현 전무.
  4. 정확히는 레이븐로프트 성으로의 원정에서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