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토그램

Cartogram

1 개요

통계지도. 실제 면적을 기반으로 작성되는 일반적인 지도와는 달리, 특정 통계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된 지도를 뜻한다.

2 인구 카토그램

width=100%
인구 기반 세계 지도

위 카토그램의 원저작자 레딧

위 이미지에서는 각 나라별 크기는 국가의 면적이 아니라, 국가의 인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세계 인구 1,2위를 다투는 중국인도가 가장 큰 크기로 표현되었다. 반대로 큰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호주캐나다의 크기는 그에 맞게 축소되었다.

인구 외에도 각종 국가별, 지역별 통계지표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작성된 다양한 카토그램이 존재한다.

3 선거 카토그램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선거는 지자체의 면적이 아니라 인구수에 비례하여 선거구가 나뉘는 데, 수도권처럼 인구밀도가 높은 곳에서는 좁은 지역에 다수의 선거구가 존재하고, 강원도와 같은 경우는 넓은 면적에 비해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선거구가 적다.[1]
예를 들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는 선거구를 카토그램으로 나타내명 아래와 같다.
파일:20대총선 선거구.png

이와 같은 카토그램의 유용성이 인정되었는지, 여러 언론에서 사용하였다.
머니투데이의 카토그램 보러가기
오마이뉴스의 카토그램 보러가기
KBS의 카토그램 보러가기

160414_co02.jpg
KBS 에서 만든 지도를 비교해서 보면 카토그램이 얼마나 알아보기 편한지 알 수 있다. 오른쪽은 실제 지도를 기준으로 정당을 컬러링 한것이며, 왼쪽은 각 선거구를 같은 크기로 재구성하여 컬러링한 카토그램이다. 국회의원은 각 선거구당 1명씩 당선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왼쪽의 카토그램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 수 있다.

브렉시트 투표 결과 또한 카토그램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20160624_j35.jpg
노란색이 잔류, 파란색이 탈퇴 비율을 나타낸다. 1차 출처: 가디언 2차출처: KBS

4 관련 정보

과학의 달 특별 칼럼 - 지도의 재발견_카토그램
  1. 서울인천경기를 전부 합친 의석수는 122석이지만 그보다 넓은 강원의 의석수는 단 8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