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즈 대학교



Sapientia et doctrina stabilitas.

지혜와 훈육이 곧 균형추.

Queen's University

1 개요

1841년 설립된 캐나다에서 가장 유서 깊은 대학 중 하나로, 스코틀랜드 교회의 재정적 도움으로[1] 빅토리아 여왕에게 허가를 받아 설립하게 되었고, 토론토에서 2시간 반 가량 동쪽으로 떨어진 킹스턴이란 곳에 위치하고 있다. 1912년에는 미션스쿨에서 세속주의 학교로 탈바꿈하였으며 킹스턴에 기틀을 완전히 잡았다.

토론토 대학교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같은 타 캐나다 명문대학들과는 달리 학생들의 수가 특별히 많지도, 적지도 않다보니 몇백, 몇천명씩 같이 수업을 듣는 경우는 없다. 생명과학, 경영학, 심리학, 영문학, 정치학, 역사학 등이 가장 유명하다. 2014년 Maclean's Ranking[2]에서 부동의 탑3[3]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2014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 189위를 차지했다.

캐나다에서 거의 유일하게 에세이와 내신 점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신입생들을 선발하는 대학으로[4], 캐나다 내에서는 보통 신입생 입학성적이 가장 높은 맥길 대학교와 더불어 학생들을 까다롭게 선별하는 대학으로 인식된다.[5]

2 학부

스코틀랜드 장로교와 캐나다 연합교회의 도움으로 최초의 학과로는 신학과가 설립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전후 복구 호황으로 인해 1,000명을 넘지 않던 학생 수는 3,000명으로 단숨에 불어나게 된다.

학부생의 숫자는 약 17,000명이며 학부생 학생회로는 Alma Mater Society (AMS)가 존재한다. AMS웹사이트

현재 학부의 학과들은 다음과 같다.
Applied Science - 공과대학
Arts - 인문대학
Commerce - 경영대학. 2015년 Smith School of Business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Concurrent Education - 사범대학. 4년의 전공과목과 1년의 사범대로 5년제이다.
Fine Arts - 미술대학
Law - 법과대학
Medicine - 의과대학
Nursing - 간호대학
Science - 자연과학대학
Social Science - 사회과학대학
Theology - 신학대학. 2016년부로 폐지되었다.

3 트리비아

빨간머리 앤(Ann of Green Gables)이 다녔던 학교이다.
캐나다 8대 수상 Robert Borden이 다녔다.

백인 학생이 비율이 캐나다의 타 학교들보다 높기에 백인 학교라는 누명을 쓰고 있지만 2015년 이후로 중국인 유학생들을 많이 받는 추세이다.

퀸즈 대학의 한국인의 숫자는 약 150-300명 으로 추산된다. 한인 학생회로는 KSQ (Korean Students at Queen's) 와 QKIC(Queen's Korean in Canada)가 있었으나 이후 2014년 QKSA(Queen's Korean Student Association)로 통합되었다.QKSA페이스북 그룹
  1. 1880년 후반에는 토론토 대학교와 병합될 뻔한 적도 있다.
  2. 캐나다 대학 랭킹
  3. 맥길 대학교, 토론토 대학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4. 최근에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도 비슷한 방식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5. 직접 퀸즈 대학교 웹사이트를 확인해 보았을 때, 2016-2017 학부 입학부터 에세이가 옵션이 되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Commerce를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이다. 이 에세이를 제출하는 방식과 써야 하는 질문 등 여려 중요사항들은 학교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어떻게 아냐고? 내가 합격했거든. 에세이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