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키

히라가나たまき
외래어 표기법/일본어다마키
통용 표기타마키
최영애-김용옥 일본어 표기법타마키

일본에서 성씨 또는 이름으로 쓰이며, 성씨와 이름의 표기가 다양하다.

1 성씨로 쓰일 때

주로 玉木, 玉城, 玉置 등으로 쓰인다. 玉置의 경우 たまき로도 읽지만, たまおき로 읽는 경우도 있다.

1.1 실제 인물

1.2 픽션 인물

2 이름으로 쓰일 때

주로 環 등으로 쓰이며, 環의 경우 대부분 여자 이름으로 쓰이지만 드물게 남자 이름으로도 쓰이는 경우도 있다.

2.1 실제 인물

2.2 가상 인물

3 지휘봉의 행방의 등장인물

たまき

지휘봉의 행방의 등장인물. 비주얼 신장 140cm, 비주얼 연령 15세. 취미는 나무 오르기. 좋아하는 것은 다이후쿠(찹쌀떡). 오리지널 캐릭터이기는 하나 모티브는 시마 사콘의 막내딸로 야규 가에 시집 간 실존인물 타마. 미츠나리는 '타마'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다. 처음에는 고양이 같다고 싫어했지만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인 듯.

명군사 시마 사콘의 딸로 아버지를 대신해 주인공 이시다 미츠나리의 보좌를 맡고 있다. 밝고 총명한 소녀로, 아버지에게 사사 받아 전술에도 능하지만 무예도 뛰어나 여러 차례 미츠나리를 위기에서 구해냈다.

미츠나리와 처음 만난 것은 세키가하라 전투로부터 반 년 전. 호소카와 가라샤의 저택에 함께 동행했다. 세키가하라 전투 때에는 오오타니 요시츠구에게 맡겨졌다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형태로 미츠나리와 재회했다.

아버지를 상대로 마치 남에게 말하듯 매우 격식 있는 말투를 사용한다. 일과 미츠나리를 우선시하는 아버지에게 질려 사이가 소원해진 듯. 하지만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 할 뿐 내심 아버지를 경애하고 있다. 사콘이 전사하였을 때는 후회하며 자기 탓이라고 울음을 터뜨렸을 정도. 머리에 꽂은 비녀는 (본인은 부정하지만) 아버지의 문장에서 따온 것.

'우메다이후쿠'라는 이름의 흰 쥐를 데리고 있다. 우메다이후쿠는 본능적으로 타마키의 감정에 반응해 그에 따라 움직인다고 한다.
  1. 뱀블의 팬들에게 이 캐릭터는 페이크 히로인 취급을 받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