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아머

Tactical Dreadnought Armour, Terminator Armour

BA_Termi_closeup.jpg
블러드 엔젤 터미네이터.

1 개요

Warhammer 40,000에서 인류제국의 군사기관들이 사용하는 파워 아머의 일종.

2 크룩스 테르미나투스(Crux Terminatus)

http://vignette2.wikia.nocookie.net/warhammer40k/images/e/ec/Terminator_Honors.jpg/
일반적인 크룩스 테르미나투스의 모습.이미지 출처

터미네이터 아머의 왼쪽 어깨 갑주에는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라 불리는 커다랗고 단단한 암석 조각이 부착되어있다. 이는 중대 마크인 동시에, 명예의 상징이다.

각각의 크룩스 중핵에는 1만여 년 전, 황제가 대반역자 호루스와 맞서 싸울 때 입었던 갑주의 미세한 조각들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고대 뱃지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각 분대 또는 챕터별로 다를 수도 있다. 보통 서전트 내지는 고위 장교의 것들이 일반적인 터미네이터 마린의 것보다 정교하고 화려하기는 하나 모두 매우 귀중히 여겨지며, 전투에서 단 하나의 크룩스라도 잃어버리는 것은 황제의 신뢰를 저버린 것으로 여겨져 챕터 전체에 크나큰 치욕으로 여겨진다.[1]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는 지니고 있는 마린이 터미네이터 아머를 장착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증표로, 터미네이터 아머의 어깨 갑주뿐 아니라 무릎 갑주에도 부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터미네이터 아머를 착용할 수 있는 자격을 지닌 이들이 파워 아머를 착용할 때 자신들의 파워 아머에 부착해두는 작은 뱃지 형태로 된 크룩스 테르미나투스도 있으며, 파워 아머의 무릎이나 정강이 갑주에 기호를 칠해두어 크룩스 테르미나투스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스페이스 울프 챕터의 크룩스 테르미나투스.

보통 십자와 해골, 뼈가 합쳐진 형태이나 몇몇 챕터의 것들은 다른 형상을 하고 있는데, 일례로 스페이스 울프 챕터의 크룩스에서 해골은 늑대 해골 형상을 하고 있다.[2]

3 작중 등장

3.1 PC 게임

PC판 게임인 Dawn of War 시리즈에서도 등장한다. 패턴은 전부 인도미투스. 다만 1편에서는 별도의 아이템으로 등장한 것은 아니고 그냥 터미네이터 스쿼드와 어썰트 터미네이터 스쿼드가 등장한 것으로 모습을 보이기만 했다.

후속작 Dawn of War 2에서는 멀티에서 포스 커맨더가 사용할 수 있는 워기어로 나온다. 사용 시 방어력이 매우 높아지고 텔레포트 스킬이 생기지만 일반 유닛과 영웅 사이의 위치로 낮아져서 더 이상 레벨업을 할 수 없게 되고, 그동안 업글한 워기어들은 싹 사라지고 터미네이터 전용 워기어인 어썰트 캐논, 헤비 플레이머, 라이트닝 클로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 사이클론 미사일과 썬더 해머, 스톰 실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래도 장점은 일단 위의 워기어 3종 세트는 한번 구매하고 나면 추가 자원 소모 없이 교체 가능하고, 포스 커맨더의 체력은 일단 터미네이터 1기의 체력보다 높다.

한편 싱글에서는 레트리뷰션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서 착용할 수 있다. 착용 가능 대상은 아라무스, 타데우스, 타르커스, 아비투스뿐이다. 특이하게도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으면 쓸 수 있는 워기어와 안 입으면 쓸 수 있는 워기어가 따로 있어서, 아라무스의 경우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으면 원래 사용하던 두손 썬더 해머를 쓰지 못하고 전용 썬더 해머 + 스톰 실드 세트만 사용하게 된다거나 해서, 터미네이터 아머가 무조건 좋지는 않다.

카오스 라이징에서 아비투스가 배신자로 지정되면 풀셋팅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고 나온다. 이 갑옷은 본디 블러드 레이븐 챕터의 성물로서, 어썰트 캐논사이클론 미사일 발사기, 파워 피스트가 장비되어 있고 각 무기의 스킬(미사일 포격, 집중 포화, 클리어 아웃)[3]을 모두 사용하는 매우 흉악한 물건이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설정 상으로는 운영하지만 한동안 터미네이터 아머가 나오지 않다가 Dawn of War 2에서 카오스 로드가 아예 아머 외형과 타입을 터미네이터 아머로 하여 나온다. 너무 개사기라서 결국 타입만 지휘관 아머로 변경되었으나, 터미네이터 아머의 외형과 능력은 아직도 대부분 살아 있다. 그리고 굳이 하나 더 꼽자면 상기한 아비투스가 카오스 터미네이터라고 볼 수 있다.
  1. Warhammer 40k Codex Space Marine 6th Edition p.90
  2. [1]
  3. 여기서 미사일 포격은 사이클론 미사일 액세서리의 스킬이고 클리어 아웃은 아비투스의 근접 2단계 스킬인지라 배신하지 않은 아비투스도 비슷하게 따라할 수 있지만, 집중 포화는 원래 어썰트 캐논을 단 드레드노트의 전용 스킬이다. 즉, 드레드노트 같은 가동 출력이 넘쳐나는 기계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일개 마린이 사용한다는 것. 실제로도 사용 직전에 코른의 축복 문양이 아비투스 밑에 새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