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키온

{{틀:수평줄}}

포켓몬스터전설의 포켓몬
지방메인 전설의 포켓몬그 외 전설의 포켓몬
관동지방150.png 뮤츠144.png 프리져145.png 썬더146.png 파이어
성도지방250.png 칠색조249.png 루기아243.png 라이코244.png 앤테이245.png 스이쿤
호연지방383.png 그란돈382.png 가이오가377.png 레지락378.png 레지아이스379.png 레지스틸
384.png 레쿠쟈380.png 라티아스381.png 라티오스386.png 테오키스
신오지방483.png 디아루가484.png 펄기아480.png 유크시481.png 엠라이트482.png 아그놈
487.png 기라티나485.png 히드런486.png 레지기가스488.png 크레세리아
하나지방643.png 레시라무644.png 제크로무638.png 코바르온639.png 테라키온640.png 비리디온
646.png 큐레무641.png 토네로스642.png 볼트로스645.png 랜드로스
칼로스지방716.png 제르네아스717.png 이벨타르
718.png 지가르데
알로라지방 코스모그 코스모움785MS.png 카푸꼬꼬꼭786MS.png 카푸나비나
791MS.png 솔가레오792MS.png 루나아라787MS.png 카푸브루루788MS.png 카푸느지느
800MS.png 네크로즈마 타입:널 실버디울트라비스트
테라키온

Ani639MS.png 639 테라키온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39
하나 : 145
없음바위
격투
테라키온テラキオンTerrakion
특성
정의의 마음악 타입 공격을 받았을 때 공격이 1랭크 오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바위굴 포켓몬1.9m260.0kg미발견
진화terrakion.gif
639 테라키온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강철 격투 땅 물 에스퍼 페어리 풀고스트 드래곤 비행 얼음 전기노말 독 바위 벌레 불꽃 악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91129907290108580
도감설명
블랙인간들의 전쟁에 의해 살 곳을 잃어버린 포켓몬들을 지키기 위해 인간과 싸웠다.
화이트거대한 성벽을 일격으로 돌파할 정도의 돌진력. 전설에 등장하는 포켓몬이다.
블랙 2전설로 전해지는 포켓몬. 포켓몬을 지키기 위해 자랑스러운 파워로 성을 부쉈다.
화이트 2
전 전용기성스러운칼

1 소개

5세대에 추가된 전설의 포켓몬 중 성검사(聖剣士)의 한 마리. 모티브는 들소를 기반으로 했으며, 포지션적으로는 달타냥의 모험에 나오는 포르토스프로토스 위치이다.

2 본가 시리즈

2.1 포획 방법

데뷔한 BW에선 코바르온과 먼저 만난 뒤에 챔피언로드 상층부, 시련의석굴에서 잡을 수 있다. BW2에서는 22번 도로에 뜬금없이 서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더 뜬금없게도 근처에 가면 아크로마가 테라키온 옆으로 와서 포켓몬을 강제로 각성시키는 아이템을 주고 사라진다. 잡고 싶다면 테라키온에게 말을 걸면 되고 만약 여기서 잡거나 무시한다면 코바르온이나 비리디온과 마찬가지로 전당등록 이후에 더욱 높아진 레벨이 되어 상대할 수 있게 된다.

성검사 이벤트는 엔딩 전에도 가능하므로, 코바르온을 잡았다면 챔피언로드를 공략하면서 같이 잡을 수 있다. 다만, 최종전 직전에 잡은 것이 되기 때문에, 키우기 조금 어렵다. 이 놈의 위치가 하필이면 챔피언로드라는 것. 왜 그렇냐면 진 유일신이라고 놀림받던 1세대의 파이어가 연상되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블랙/화이트 2에서는 위치를 기하시티 부근으로 옮겨져서 마지막 배지를 따면 도로 근처에서 45 레벨의 테라키온을 만날 수 있다. 좀 늦는 건 여전하지만 전작과 달리 스토리용으로 쓸 수 있다.

OR/AS에서는 노력치 투자가 완료된 포켓몬을 3마리 가지고 있을때 등장하는 "이름없는 평원"에서 화, 토요일 일때 등장한다. 덧붙여 이름없는 평원에 착륙 시 테라키온이 출현하는 날 뜨는 대사는 "이쪽을 부르는 듯한 강한 시선을 느낀다..."

2.2 대전 정보

특징이라면 초염몽 수준의 속도와 한카리아스에 가까운 공격[1]을 겸비한데다 준수한 방어체계까지 갖추고 있어 코바르온, 비리디온과 비교하여 엄청난 화력을 낼 수 있다.[2] 이 능력치에 한 술 더 떠서 3+1 격투수들의 전용기인 성스러운칼에다 스톤샤워, 스톤에지, 인파이트, 칼춤 등 온갖 메이저 기술들을 자력으로 익히는데다, 거기에 5세대의 단 둘뿐인 지진을 습득하는 전포 중 하나다.

쉽게 말하면 그냥 만능 포켓몬. 결점을 찾아보기 힘들며 종족값 스펙은 물론 공격기도 충분하고 도발이나 대타출동으로 안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그 후에 칼춤으로 화력을 올리는 등의 행동이 가능하다. 성스러운 칼은 휘석럭키작아지기에 대한 대책으로도 사용된다. 싱글에서 흔히 보이는 기술 지진이나 격투 타입이 약점이기 때문에 기합의 띠를 다는 경우도 많고 생명의 구슬로 화력을 올리기도 한다. 그 외에도 스카프나 머리띠를 다는 등 사용방법은 충분히 많다.

BW발매 초기에는 최고의 전성기였다. 물론 지금도 강력하지만. 불카모스의 주력기를 전부 반감시키기에 이 녀석의 존재로 발매초기 불카모스는 묻혀있었다. 이 녀석의 대책으로는 팬텀(특히 검은오물)이나 글라이온 등이 사용되었으며 글라이온을 돌파하기 위해 잠재파워-얼음을 사용하는 테라키온도 존재하기도 했다.

바위 타입이므로 모래바람 하에서는 특방이 상당히 올라간다. 모래 파티의 어택커로도, 상대의 모래 파티를 대비하는 데도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상성상 상대의 마기라스에 상당히 강한 것도 장점. 더불어 집단구타를 습득한 엘풍과의 악랄한 콤보[3]2011년 WCS를 전후해서 전 세계(…)에서 유행.

단점으로는, 우선 약점이 좀 많고[4], 스톤 엣지, 인파이트, 지진을 빼고 나면 쓸 만한 공격기가 별로 없다는 점이 있다. 그걸 감안해도 어차피 배틀은 혼자하는 것도 아니고, 언급한 세 기술은 원체 견제폭 넓기로 소문난 기술들이다. 다만 여기서 기배가 뻔하다는 문제점이 생기긴 한다. 그 외 실질적인 문제점은 전설이라 개체치 노가다가 어렵다는 점 정도. 충분히 강한 포켓몬임에는 틀림없다.

6세대에서는 스피드가 빠르면서 비행 타입을 1배로 받는 몇 안 되는 격투 포켓몬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무버 이후 파이어로캥카를 주축으로 한 파티의 카운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캥카의 자속 노멀타입 기술을 전부 반감하며 캥카보다 빠르고, 파이어로 역시 브레이브버드에 1배, 불꽃타입 기술은 반감한다. 내구력에 노력치를 전혀 주지 않아도 구애머리띠 고집체공 파이어로의 브레이브버드조차 풀체력이라면 확정 2타로 버틴다.

반대로 테라키온쪽은 화력증강 도구 없이도 명랑 공252만으로 내구보정을 한 메가캥카를 인파이트로 확정 1타로 보내버리며, 파이어로쪽은 고집 체공252 형태에 더블/트리플 배틀 보정을 받아도 스톤샤워에 무조건 한방에 간다.

문제는 크레세리아와 메가이상해꽃 앞에선 한없이 무력하고 킬가르도등과 같이 돌파하기 까다로운 메이저들이 꽤 많다는 것. 또한 스피드 극보정을 하지 않으면 메가 캥카에게 지진 맞고 역관광 당하기 일쑤이기 때문에 명랑 AS 극보정을 강요받고 있는 거다! 덕분에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특유의 돌파력은 여전하므로 상급 어태커로서의 입지는 잃지 않고 있다.

3 포켓몬스터 TCG

3.1 레드 컬렉션

180px180px
한글판 명칭테라키온
영어판 명칭Terrakion
일어판 명칭テラキオン
수록 블록, 팩BW2 - 레드 컬렉션, BW6 - 콜드플레어[5]
카드의 종류기본 포켓몬
HP타입레어도
130격투R, SR, UR
약점저항력후퇴비용
없음4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기술원수갚기투무30+상대의 이전 차례에 기술의 데미지로 자신의 포켓몬이 기절했다면 60데미지를 추가한다.
기술랜드크래시투투무90

BW7 기준으로 R, SR, UR을 전부 석권한 유일한 카드.

포케카에 흔히 있었던 리벤지류 유닛. 기본이 투무로 90을 칠 수 있다는 점은 특기할만 하나, 단지 그것만 따지면 BW1 버프론으로도 할 수 있다. 게다가 버프론은 무무라서 더블 무색 에너지로도 기동하기 때문에 기술 사용의 편리함은 그쪽이 우위. 후퇴비용도 4로 매우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벤치에 냈다가 포켓몬 캐처로 끌려갈 경우에 포켓몬 교체가 없다면 손놓고 몇턴간 턴이 로스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를 빛나게 하는건 바로 격투 타입의 훌륭한 공격상성. BW4에서 등장하는 다크라이를 1기술로 일격사 시킬 수 있고, 환경에 많은 다크라이 파생류 덱을 이 카드 한장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휘석을 달고 무쌍하면 제크로무EX라도 아닌 한 이 카드를 막기 힘들다. 물론 그 제크로무EX도 한턴만에 나오지 못한다면 캐처로 끌려나와 이 카드의 밥이 될 뿐.

단지 상대가 토네로스EX를 사용할 경우엔 이만한 바보도 없다. 무려 4번이나 때려야 토네로스EX를 잡을 수 있고, 뒤로 빼서 다른 포켓몬으로 치자니 패에 교체가 없으면 후퇴도 힘들다. 저리릴 파생 덱에는 대부분 토네로스EX를 투입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저리릴 파생류 덱을 상대로 무쌍을 찍기는 힘들다.

3.2 드래곤 블라스트에서

BW5_Blast_032.jpgBW5_Blast_052.jpg
한글판 명칭테라키온 EX
영어판 명칭Terrakion EX
일어판 명칭テラキオンEX
수록 블록, 팩BW5 드래곤 블라스트
카드의 종류기본 포켓몬
HP타입레어도
180격투R, SR
약점저항력후퇴비용
없음4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기술암석떨구기투무50이 기술의 데미지는 저항력 계산을 하지 않는다.
기술펌프스매시투투무90자신의 패에서 기본 에너지를 2장 선택해서 벤치 포켓몬에게 원하는 대로 붙인다.

척 보기에 강하다 싶은 스펙의 카드는 아님에도 불구하고, 격투 타입의 훌륭한 공격상성 덕분에 나름 강한 카드 취급을 받는다. 1기술은 벤치에서 크는 저리릴을 일격에 처리할 수 있는 위력이고, 2기술 역시 다크라이EX를 한방에 처리할 수 있다[6]. "슈퍼 포켓몬 회수"와의 콤보도 훌륭하다. 약점이 없어서풀 타입이 약점이라서 한방에 빈사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슈퍼 포켓몬 회수로 패로 올라가서 다른 테라키온EX로 회수한 테라키온EX에 다시 충전을 시키는 방법도 있다.

칠색조EX와의 조합이 상당이 세다. 칠색조가 특성으로 벤치에 에너지를 여러장 달고 나오면, 에너지 갈아달기로 테라키온EX에게 갈아붙여서 빠르게 펌프 스매시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미국에서 꽤나 인기있는 조합.

다크라이EX와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타입이 다르긴 하지만 이 카드의 강한 충전능력은 다크라이EX의 강한 비트력을 더욱 빛나게 해주기도 한다.

4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서

15기 극장판 <큐레무 VS 성검사 케르디오>에도 등장했다. 성우는 야스모토 히로키/신용우.
  1. 격투 타입 전체 4위
  2. 아, 물론 케르디오는 예외
  3. 엘풍이 얠 이걸로 패면 특성빨로 공격이 미친듯이 상승한다!
  4. 물, 풀, 격투, 땅, 강철, 에스퍼, 페어리의 7개. 대신 반감도 6개(노멀, 불, 독, 바위, 벌레, 악)
  5. UR
  6. 진화의휘석이 없다는 가정 하에. 물론 달고 있다면 플러스 파워 한개를 붙여서 처리하면 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