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 하이웨이

파일:Attachment/L 28.jpg

1 개요

모리미 토미히코(森見登美彦)가 쓴 소설. 2011년 국내에 정발되었다. 장르는 SF...어? 실제로 2010년 일본 SF 대상 수상작이다. 그 외에도 일본서점대상 3위에 링크되기도 했다.

기존의 그의 작품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작품이란 점이 특징이다. 우선 소설의 공간적 배경을 교토를 배경으로 하던 전작과는 달리, 어느 곳인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공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전작의 소설 주인공들이 찌질하고 허세 가득한 남자 대학생들이었다면, 이 소설의 주인공은 아주 똑똑하고 개념에 가득찬 초등학생이다. 애가 어른보다 낫네 또한 이 소설은 그 전까지 모리미 토미히코가 잘 사용하던 장황하면서 고풍스러운 문체를 벗어나 있기도 하다. 여기에 지금까지 소설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낸 작가 취향인 검은 머리의 아가씨도 이 소설에서는 찾아볼 수 없어, 여러모로 지금까지의 그의 소설 중에서도 독특한 소설.

모리미 토미히코는 이 소설에 대해 "스타니스와프 렘의 '솔라리스'처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영역과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의 경계선을 그려보고 싶었습니다. 어렸을 때 생각했던 근원적 의문과 욕망 그리고 꿈을 하나도 남김없이 다 쏟아보았습니다."라고 밝혔다.[1] 솔라리스에 대한 작가의 언급처럼, 이 소설은 솔라리스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단지 주인공이 초딩이고, 배경이 지구라는 것만 빼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등장인물

  • 아오야마
- 주인공 소년. 초등학교 4학년이다. 즉 초딩.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보거나 생각하는 초딩과는 달리, 정말로 개념이 똑바로 선 인물이다. 작중에서 "다른 사람에게 지는 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지만 어제의 나 자신에게 지는 건 부끄러운 일이다. 하루하루 세계에 대해 배워나가면 나는 어제보다 조금씩 훌륭해진다."라고 할 정도. 여기에 개념만 똑바른 게 아니라, 주변의 언급이라거나 하마모토와 체스를 둬서 이기는 것을 보면 머리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아이인지라 어른스러워 보이는 행동들도 애어른같고, 밤이 되면 졸립고, 충치 때문에 고생하기도 한다. 여담이지만 치과 누나의 슴가에 집착하고, 좋아하는 빵을 젖가슴빵이라고 거끼림없이 말하는 엉뚱한면도 있다.
치과 누나를 좋아하며, 나중에 커서 결혼하겠다고 굳게 생각해 놓은 상황. 이건 역키잡도 아니고 뭐지? 누난 내 여자니까~
마을에 갑자기 나타난 펭귄들을 시작으로,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상한 현상들에 주목하고 그것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이상한 현상들과 치과 누나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치과 누나
- 이 작품의 히로인(...). 나이는 20대일 것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직업은 치과의 간호사. 상당히 쿨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가진 캐릭터. 주인공 아오야마를 항상 '소년'이라고 칭한다.(주인공은 치과 누나를 '누나'라고 부른다.) 아오야마가 사랑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콜라 깡통을 펭귄으로 바꾸는 능력을 아오야마에게 보여주었다. 골드 익스피리언스 즉, 이 마을의 펭귄 소동의 원인은 이 사람. 자신과 자신이 만드는 펭귄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보라는 말을 아오야마에게 한다.수수께끼는 모두 풀렸다! 그러나 그 수수께끼를 내는 자신도 어째서 그런 능력이 있는지는 잘 모르는 듯 하다. 펭귄 외에도 박쥐나 흰긴수염고래 등 다양한 것들로 물건을 바꿀 수 있다.
지금까지 모리미 토미히코의 소설에서 나온 히로인들과는 달리 딱히 검은 머리에 대한 묘사는 없다. 다만 초딩인 아오야마가 감탄할정도의 슴가를 지니고 있다.흑발 페티쉬에서 미유 페티쉬로 바뀐건지도
  • 우치다
- 아오야마의 친구. 포지션이 셜록 홈즈 옆의 존 왓슨스러워보인다. 아오야마와 같이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구멍을 무서워한다. 아오야마보다 좀 더 일반적인 초딩이며, 아오야마가 눈치채지 못한 감정의 흐름 같은 것도 잘 알아내곤 한다. 스즈키가 하마모토를 좋아한다는 말을 해 준 것도 우치다. 정작 아오야마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말이다.틀렸어 이미 뼛속부터 공돌이
  • 하마모토
- 이 작품의 또 다른 히로인(...). 아오야마의 동급생이다. 아버지는 대학교의 교수로, 대기를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딸내미가 공순이 기질이... 학교에서 쉬는 시간마다 체스를 두는데, 아오야마 말고는 동급생 중 누구에게도 져 본 적이 없는 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마모토의 실수가 아니었다면 누가 이겨도 이상하지 않았을 거라는 아오야마의 언급이 있을 정도.
'바다'를 가장 먼저 발견했으며, '바다'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아오야마와 우치다의 협력을 청한다. 치과 누나의 정체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묘하게 경계하는 모습을 보인다.
  • 스즈키
- 아오야마의 동급생. '스즈키 군단'이라는 집단의 우두머리로, 힘이 세서 그 반의 우두머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힘캐들이 지능이 낮다는 통설대로 아오야마에 비해서는 머리가 좋지 않다. 사실은 아오야마가 그 나이 또래 수준을 넘어선 것일 뿐일지도 아오야마를 골탕먹이려고 하지만, 그렇게 잘 되지는 않는다. 하마모토를 좋아하고 있는 듯 하다.
  • 아버지
- 주인공의 아버지. 출연 빈도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상당한 존재감을 자랑하는 인물이다. 직업은 불명이지만, 아오야마의 마인드를 만들어 주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오야마가 수수께끼를 연구하다가 막힐 때 아버지의 조언을 받곤 하는데, 그 방법론적 조언들은 나중에 수수께끼 해명에 도움이 된다. 어찌 보면 데우스 엑스 마키나가 되었을지도 모를 인물 어쩌면 직업이 추리 소설가인지도 모른다.
  1. 책 띠지에 적힌 문구를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