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깃

1 군사용어: 호위함

한국어로 번역하면 호위함이 된다. 다만 19세기 ~ 20세기 이전에는 전열함의 바로 아래에 프리깃이 있었기에 현대의 프리깃과 고전적으로 프리깃이라고 칭하는 군함에는 차이가 있다. 범선 시대의 프리깃은 사실상 20세기의 순양함에 가까운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1950년대 ~ 1975년에 미국에서는 프리깃을 선도구축함이라 칭하고 부르는 것은 프리깃으로 불렀다. 문제는 이 프리깃(선도구축함)이 구축함의 바로 위에 등급이었다는 것이다. 동 시기 타국의 프리깃들은 구축함의 아래 등급이었다. 물론 1975년 순양함 격차 논쟁 이후 프리깃인 선도구축함(DL/DLG)등은 모두 순양함(CG)으로 등급이 이동되었기에 오류는 사라졌다. 추가적으로 미국은 범선시기에 전열함에 육박하는 대형 프리깃을 건조한 적이 있다. 1975년 이후 건조한 프리깃은 모두 호위함으로 번역해도 이상이 없다.

1.1 게임의 호위함

워크래프트3에서는 '나이트 엘프 프리깃함'이 있다.

EVE 온라인에서는 함선의 등급으로 나오며, 가장 작은 스몰 사이즈 함선으로 등장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에서 유럽권 조선소에서 건조가 가능하다. 공격력과 방어력 모두 비싼만큼 우수하며 일제사격 기능이 있다. 업그레이드를 거치면 '맨 오브 워 전함'으로 진화(?)하는데 맨 오브 워나 맨 오 워 자체가 군함을 일컫는 명칭이라 오역이다. 맨 오브 워가 군함을 통칭하는 단어로 쓰였기 때문에 전열함으로 더 커진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맨 오브 워는 프리깃보다는 큰 함선을 부를 때 썼기 때문에 전열함이 되는 듯하다. 갤리온도 압도할 수 있고 캐러밸이나 어선은 눈물이나 닦아야 할 상대.

2 노바1492의 부품

해당 항목의 공중형 LP 항목 참조

2.1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