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2/바캉스

1 개요

프린세스 메이커 2의 주요 스케줄
아르바이트교육무사수행바캉스

프린세스 메이커 2의 휴식 옵션 중 하나인 바캉스에 대해 설명하는 항목.

바다 중 한 곳으로 갈 수 있고, 갈 때마다 아버지와의 관계가 3씩 올라간다. 계절/연령/장소마다 다른 CG가 뜨기 때문에 이 그림을 모으는 것도 나름대로의 야리코미 요소 중 하나.

2 능력치 증가 수치

각 계절과 장소별로 1일당 증감하는 수치는 다음과 같다.

3월 ~ 5월 [1]여름 6월 ~ 8월가을 9월 ~ 11월겨울 12월 ~ 2월
감수성+1, 스트레스-3감수성+1, 스트레스-3감수성+2, 스트레스-6, 체중 +100g감수성+1, 스트레스-3
바다스트레스-3스트레스-6, 체중 -100g스트레스-3스트레스-2
  • 한파가 불어닥치면 해당 연도의 겨울에는 산으로 바캉스를 떠날 수 없게 된다. 겨울의 바캉스는 스트레스 감소치가 산이 바다보다 크므로 바다로 떠나게 되면 큐브가 좀 난감하다는 표정을 짓기까지 하니 확인사살.
  • 남부 무사수행 중 피쉬맨을 때려 잡으면 얻을 수 있는 인어의 눈물을 가지고 바다(겨울 제외)로 가면 감수성+20, 매력+50을 올릴수 있다. 도스판, 리파인 기준으로 2개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벤트 한 번으로 전부 사라진다. 도스판에서는 여러 개를 가지고 있을 때 전부 사라지는게 아쉬워 한 개라도 판다면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버그가 있으니 주의할 것.
  • 여름 바다의 스트레스 해소치가 엄청나게 크므로, 6~8월 스케쥴은 돈이 된다면 최대한 일과 알바를 가득 돌려서 스트레스 한도치까지 쌓고 바캉스로 풀어버리면 10, 11살을 제외하면 [2] 효율적인 재정관리가 가능하다. 다만 용돈과 인형 구매는 일과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할 것.

3 도스판의 주의점

도스판의 경우 바캉스를 스케줄에 넣었는데 돈이 부족해서 출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그대로 그 달의 스케줄이 멈춰버리는 버그가 있다. 이후 새로 스케줄을 짜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음 달의 날짜가 1일부터 시작하지 않고 꼬여버리는 불상사[3]가 발생. 이후 다른 버전에서는 수정되었다.

4 트리비아

각 나이와 계절과 장소에 따라 각기 다른 CG가 나오는데, 나이의 경우 2년마다 갱신되므로 모든 경우의 수를 따지면 최종적으로 연령대4×계절4×장소2=32종류. 이걸 다 보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참고로 일본판과 해외수출판의 경우 CG가 조금씩 다른데, 특히 여름의 바다 바캉스의 경우 내수판은 딸내미가 누드 상태이거나 속이 다 비치는 옷을 입고 있는 반면 수출판에서는 얄짤없이 수정되어 있다. 한글판의 경우 도스판은 수정되지 않았으나 윈도우판은 12~13세 여름 바다 바캉스 이미지가 딸의 엉덩이 노출이 있어서 짤렸고 리파인판은 노출 장면이 모두 수정되었다. 근데 수정 퀄리티가 상당히 낮다.

하지만 일본판이라고 해도 콘솔판에서는 수정되어 있다.
  1. 스케쥴표 기준.
  2. 10살은 용돈이 20원밖에 안 하고, 스트레스가 20 낮아지므로 제일 싸게 먹힌다. 11살은 30원이므로 돈 9 : 스트레스 6 비율이라 10:6 비율인 바캉스가 살짝 더 비싸다.
  3. 수확제도 볼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