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트랩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애니메이션 비스트 워즈와 후속작 비스트 머신즈에 등장하는 맥시멀.

성우는 스콧 맥닐(Scott McNeil)[1] / 김환진(비디오판), 이진화(MBC) / 야마구치 캇페이.

1 비스트 워즈에서의 행보

Rattrap.jpg
1050326-rattrap2h.jpg
귀요미

비스트 모드는 .[2]

맥시멀 사령부의 스파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원 래트랩은 사이버트론의 어두운 하수구 바닥부터 이세계의 삼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장소에 파견되었다. 언제 어디서나 자신만만한 성격은 풍부한 경험으로 다져진 그의 실력을 입증하고 있지만, 때로는 그로 인해 동료들을 자주 불안에 빠뜨리는 양날의 검.

단독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익숙하여 자신만의 방식을 고집하며, 이러한 성격상 내키지않는 명령을 받았을 때는 불평하거나 늑장을 부리기 일쑤이다. 몸집은 작지만 한 성깔 하는데다가 입버릇도 험한 교활한 전사로, 그를 얕잡아 본 이들의 말로는 대체로 좋지 않았다. [3]

기관단총을 주무기로 활용하는 한편 잠입 등 특수전에 특화된 비밀요원답게 시한폭탄을 비롯한 다양한 장비를 휴대한다.

맥시멀 탐사선 액셀론의 선원으로 지원한 동기는 휴식을 만끽하려고. 평소 자신이 투입되는 위험천만한 임무에 비하면 우주탐사는 휴가나 마찬가지라 생각했다고... 하지만 땅을 치고 후회하게 된다 탐사대장 옵티머스 프라이멀은 래트랩의 풍부한 경험을 알고 있었기에 매우 기뻐하며 그를 받아들였지만, 예측불가한 래트랩의 행보에 가끔씩매순간 자신의 판단을 후회하곤 한다.

초반에는 동료의식이 거의 없는데다가 프레데콘에 대한 혐오로 프레데콘에서 맥시멀로 전향한 다이노봇과 항상 다투었지만, 시즌을 거듭하며 미운정이 들었는지 서로 까면서도 은근히 챙겨 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다이노봇이 원시 인류의 기원이 되는 골짜기를 지키다 장렬히 전사했을 때 가장 슬퍼한 건 다름아닌 래트랩이었다. 둘의 관계가 얼마나 깊었는지 짐작할 수 있는 장면.[4]

타란튤라스와 라이벌 기믹을 선보이기도 하며, 붙을 때마다 승리한 화려한 전적을 보유하고 있다. 맨손싸움에도 강해서 맨주먹으로 와스피네이토를 때려눕히거나 체급 차이가 엄청난 메가트론의 발을 걸어 쓰러뜨린 적도 있다. 그리고 작중 가장 훌륭한 사격 솜씨를 갖췄다. 래트랩이 노린 목표는 거의 명중한다고 보면 된다. 그에 비해 무차별 난사하면서도 코앞에 있는 적도 제대로 못 잡는 치토는...

char2.jpg
Go_with_the_Flow_Rattrap_Una.jpg
시즌 2에서는 트랜스메탈화되어 삐까번쩍한 외관으로 탈바꿈했다. 비스트 모드에서는 사이클 모드가 추가되어 주행도 가능하게 되었다. 결국 만인의 탈것 신세를 면하지 못했지만... 특히 다이노봇이 래트랩을 탔을 때에는 어른이 유아용 세발자전거를 탄 듯한 괴랄함을 보여주었다.

2 비스트 머신즈에서의 행보

rattrap2.jpg
비스트 머신즈에서도 등장하지만, 전작과는 달리 시작부터 끝까지 안습한 모습을 보인다. 다른 맥시멀들이 옵티머스 프라이멀의 지도와 피나는 노력 끝에 로봇 모드로 변신하는 데 성공한 반면, 성질급한 래트랩은 변신하지 못해 애를 먹는다.

rattrap3.jpg
마침내 로봇 모드로 변신한 모습. 특이하게 다리가 아닌 바퀴가 달려 있다. 전작의 트랜스메탈 비스트 모드를 오마쥬한 듯하다. 변신을 제어할 수 있게 된 후에는 무장은 없지만 기계류를 해킹하는 사기급 능력 덕분에 맥시멀에 없어서는 안 될 전력으로 활약한다. 나대다가 동료들에게 한소리 듣고는 삐져서 메가트론과 잠시 손잡는 등 방황하는 모습도 종종 보이나(...) 사이버트론에서 새로 영입한 식물형 트랜스포머 보타니카와 연인 플래그를 성립하는 등 결국 인생의 승리자가 된다.

3 그 외 이야기거리

설정상 알시조카이다.[5]

트랜스포머 애니메이티드에서 이 녀석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가 두 명 출연한다. 블랙아라크니아가 외딴 밀림으로 워프했을때 만난 토착 짐승인 쥐, 그리고 사이버트론에서 라쳇팬존 경감이 만난 래틀트랩. 성우는 성우는 톰 케니, 야마구치 캇페이(...).
  1. 와스피네이토, 실버볼트, 다이노봇과 같은 성우.
  2. 정확히는 래트. 초반에는 동글동글하게 그려져 귀여운데 후반으로 갈수록 자세히 묘사되어서 징그러워진다(...)
  3. 카세티콘 출신인 래비지, 레이저비크, 버즈쏘우가 전부 래트랩의 손에 명을 달리했다. 래비지는 래트랩이 자기 우주선에 폭탄을 설치하는 바람에 숨졌고, 레이저비크와 버즈쏘우는 에어레이저와 도그파이트를 벌이다 액셀론에서 래트렙이 쏜 빔포에 피격되어 사망했다.
  4. 계획 취소된 한 에피소드는 래트랩이 다이노봇 2의 몸에 다이노봇의 기억을 이식해 다이노봇을 되살리려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5. 작중에서 알시를 알시 숙모(Aunt Arcee)라 부르는 씬이 존재한다. 다만, 정말로 친척관계에 있는지 여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알시 성우인 수잔 블루가 비스트 워즈 음향 감독이어서 일종의 팬서비스로 넣은 설정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