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A의 종족 로드

상위항목: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

1 개요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들.

이니스트라드 블럭은 고딕 호러 컨셉으로 좀비, 유령, 늑대인간, 흡혈귀와 각종 괴물들이 주로 등장하는 판본이다. 근데 제일 쎈게 휴먼덱인건 비밀[1]

때문에 블럭의 두번째 판본인 어둠의 강림(Dark Ascension)에서는 위 네 종족의 로드 생물을 줬다. 그런데 지금까지 로드는 레어 등급인게 보통인데 전원이 언커먼이다. 그 말은 리밋에서 심심하면 나온다는 뜻. 비싼 카드는 아니지만 덱을 강하게 짜는데 도움을 준다. 그 외에 전부 공방이 2/2라거나, 2색에 3발비거나하는 깨알같은 공통점들도 있다.

하지만 각 항목에서 설명하듯이 몇몇은 초반엔 컨스트럭티드에서도 얼굴을 보였지만 해당 덱들이 몇달 안에 빠르게 사그라들면서 이후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2 좀비

영어판 명칭Diregraf Captain
한글판 명칭전장묘지 대장
수록판본Dark Ascension
종류생물- Zombie Soldier
발동비용특수능력희귀도공격/방어
1UB치명타언커먼2/2
당신이 조종하는 다른 좀비 생물들은 +1/+1을 받는다.
당신이 조종하는 다른 좀비 생물이 죽을 때마다, 상대 한 명을 목표로 정한다. 그 플레이어는 생명 1점을 잃는다.

그것의 정신은 오래 전에 썩어 없어졌지만, 현란한 검술은 여전하다.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내 편이 죽을때마다 깨알같이 상대 HP를 깎는다. 능력 자체로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죽어도 다시 기어나오는 좀비라거나(Gravecrawler[2]), 죽으면 더 쎄져서 나오는 좀비(게랄프의 전령)가 있기 때문에 상대한텐 별 피해도 못 주고 나는 가랑비에 빠져죽는 수가 있다. 특히 내 생물을 희생할 방법이 있고 전장묘지 대장 + 무덤을 기어다니는 좀비가 같이 있다면 무좀 희생, 무덤에서 1마나로 다시 캐스팅, 희생...을 반복하면 결국 상대방은 꾸준하게 1씩 깎이게 되는 콤보가 있다.

발매 초반 UB좀비 덱에 채용되었으나 청색 좀비 중 컨스에서 쓸만한 녀석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녀석 하나 때문에 청색을 섞는게 부담으로 다가왔고, 이후 대부분의 좀비 덱은 그냥 청색을 포기하고 모노 블랙 혹은 BR로 가서 화력을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됐다. 다음 블럭인 라브니카로의 귀환에서도 좀비의 색깔은 흑/녹의 골가리 였기 때문에 더더욱 잊혀진 녀석. 지못미

3 신령

드로그스콜 대장 항목 참고.

4 늑대인간

영어판 명칭Immerwolf
한글판 명칭영원의 늑대
수록판본Dark Ascension
종류생물- Wolf
발동비용특수능력희귀도공격/방어
1RG위협언커먼2/2
(이 생물은 마법물체 생물 및/또는 자신과 색을 공유하는 생물에게만 방어될 수 있다.)
당신이 조종하는 다른 늑대 및 늑대인간 생물들은 +1/+1을 받는다.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 중 인간이 아닌 늑대인간 생물들은 변신할 수 없다.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공방 펌핑 외에 다른 효과를 주지는 않지만 원래 늑대인간이 희한한 특수능력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혼자서도 잘해요 류 종족이기 때문에 별 상관없다.

다만 진짜 좋은 능력이라면 변신 불가 능력. 늑인 종족 공통으로 그 턴에 사용한 주문 개수에 따라 늑대가 됐다가 인간이 됐다가 왔다갔다 성능도 왔다갔다하는데 이 녀석이 있으면 늑인 상태에서 고정시킬 수 있다. 그러나 늑대인간 종족 최고의 카드 산지의 사냥꾼은 변신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메리트 때문에 오히려 변신이 되는 게 더 유용하다!(......) 그래서 오히려 이니스트라드에서 발매된 아바브룩의 촌장을 쓰는 판국.

그런데 늑대인간 중에서 유일하게 컨스에서 보이는 녀석은 산지의 사냥꾼 뿐이다. 대부분은 변신하면 강력하지만 그 전에는 잉여들이고, 변신 조건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늑인/늑대 덱 자체가 나오지 못했다. 때문에 컨스 데뷔조차 가지지 못했다. 지못미3

5 흡혈귀

영어판 명칭Stromkirk Captain
한글판 명칭스트롬커크가의 대장
수록판본Dark Ascension
종류생물- Vampire Soldier
발동비용특수능력희귀도공격/방어
1BR선제공격언커먼2/2
당신이 조종하는 다른 흡혈귀 생물들은 +1/+1을 받고 선제공격 능력을 가진다.

"정신나간 악귀들이 우리의 인간 수하들을 도륙하는 것을 더이상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침입자는 모조리 죽여라."
-루노 스트롬커크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흡혈귀들의 종특(상대 플레이어를 때리면 공방이 오른다)상 공격적으로 나가야 될 때가 많은데 선제공격 능력을 가지면 전투에서 생존률이 크게 오른다. 흡혈귀는 전통적으로 다른 로드들이 많은데다, 같은 블럭에도 혈통의 수호자 같은 다른 우월한 로드가 있기 때문에 같이 연동하면 시너지 효과가 크다.

이니스트라드에 좋은 흡혈귀들은 많았지만 흡혈귀들 각자가 추구하는 바[3]가 달랐고 그마저도 마나커브가 뭉쳐 있었기 때문에[4] (...) '흡혈귀 덱'이 나오지는 못했다. 특히 스트롬커크가의 귀족과 함께 할 1~2발비 흡혈귀가 없다는 것이 치명타였다. 지못미4
  1. 다른 종족덱은 펀덱 취급을 받지만 인간만은 2012년 WWu 휴먼, 2013년 나야 블리츠(적녹백 휴먼 어그로)덱 등 주기적으로 탑덱으로 등극했다.
  2. 한글명 무덤을 기어다니는 좀비. 1발비. 내가 좀비를 조종하고 있는 한 무덤에서 캐스팅 가능
  3. 혈통의 수호자는 어그로 덱이 아닌 토큰/컨트롤 덱에 더 알맞다. M13의 밤을 지배하는 흡혈귀는 모노 블랙 흡혈귀 덱에 특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4. 팔켄라스가의 화족, 올리비아 볼다렌, 혈통의 수호자, 밤을 지배하는 흡혈귀가 전부 4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