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Starve/생존 공략

이 문서는 굶지마 라는 게임을 처음 경험하는 첫경험 뉴비 플레이어들을 위한 일종의 가이드입니다.
유적, 동굴과 같은 특수지형에 대한 공략은 작성하지 않은점 양해바랍니다.
만약 추가하시고 있으신 분이 있다면 추가바람

1 오리지널

가장 생존하기 편한 버전.
거인의 군림이나 난파선 DLC에서는 각종 계절들과 보스들이 플레이어의 생존을 위협하지만
오리지널에서는 그런거 없다.
플레이어는
1. 음식
2. 광원
3. 하운드 대비책
의 세가지만 대비하면 며칠이고 살아남을 수 있다.동굴을 안간다면 말이지

1.1 음식

음식의 경우에는 주둔지에 밭을 어느정도 만들어 두었거나, 근처에 거미집 또는 비팔로 무리가 있으면 쉽게 해결된다.
물론 두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된 상태라면 먹고살 걱정은 접어두어도 된다.
하지만 극초반 뉴비들이 가장 많이 겪는 문제 또한 음식문제인데,
몇가지 팁과 컨트롤만 있다면 초반에 굶어죽을 염려는 없다. 게임 이름도 굶지마인데
초반에는 나비 날개와 나무열매, 씨앗만 있어도 죽을 염려가 없다.

Butterfly_flying.png
나비 날개의 경우에는 이렇게 생긴 나비들이 드랍한다. 당연한가?
플레이어가 가까이 접근하면 도망치지만, 이동속도가 플레이어보다 느리기 때문에 열심히 쫓아가서 Ctrl + F 로 강제공격을 한다면 잡을 수 있다.
정말 낮은 확률(2%)로 버터를 드랍하는데, 먹어도 상관은 없다. 먹으면 체력 40과 허기 25를 채워준다.
나비 날개의 유통기한은 6일로, 길어보이지만 의외로 짧다.
허기는 대략 9 (정확히는 9.375)를 채워준다. 그렇기 때문에 허기를 채우는 용도로는 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나비 날개의 진정한 위력은 체력회복에 있는데, 무려 8 의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극초반 체력과 허기를 동시에 회복시켜준다는 점에서 사기급 음식.

Berry_Bush.png Berry_Bush2.png
위 사진과 같은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게 바로 나무열매.
그냥 먹으면 대략 9 (정확히는 9.375) 의 허기만 채워주지만, 불에 굽게 되면 12.5의 허기와 1의 체력을 올려준다.
굶지마의 모든 음식은 썩기 직전이라도 불에 굽게 되면 유통기한이 초록색으로 돌아오고, 효능도 좋아지므로 왠만하면 구워먹자 버섯예외
얻기 편한 음식. 사방팔방 걸어다니다가 배가 고파지면 간단하게 텁텁 먹으면 된다.
게다가 가끔씩 식물에서 호롤롤로새 칠면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동속도가 빨라서 그냥은 잡을 수 없고 나무열매를 바닥에 떨어뜨리면 주워먹으러 천천히 걸어오는데, 어느정도 가까워 졌을때 죽이면 된다.
창, 도끼, 곡괭이로 2대면 죽는다.
Gobbler.png

Seeds.png
쉽고 빠르게 구할수 있는 음식 3대장중 마지막.
새들이 정기적으로 물어다준다. 나중에 농사에도 사용되지만, 초반에는 그냥 먹어조지자.
구우면 체력 1을 추가로 회복해주지만...허기에는 변화가 없으니 그냥 들고다니다가 비타민마냥 꾸준히 챙겨먹자.
허기 회복량은 4.6875로 적다. 하지만 먹다보면 허기가 찬다.

또, 큰고기를 쉽게 얻는 방법으로는 돼지의 내분을 조장하는것(...)이 있다.
초반부터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거미가 드랍한 몬스터 고기를 돼지에게 먹여주어 친구로 만들고 친구가 아닌 돼지에 공격명령을 내리고, 다른 명령으로 캐릭터의 공격만 캔슬하면 캐릭터는 신경도안쓰고 친구인 돼지들과 아닌돼지들이 싸우기 시작한다. 돼지들이 죽을때마다 고기를 주워가면 된다. 바로바로 죽이면 아까우니 나무베는것 등등을 알바로 부려먹고 전쟁시키자.

1.2 광원

굶지마의 밤은 다른 게임과는 조금 다르다.
단순히 어두워지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찰리라고 하는 괴물이 플레이어를 어둠 속에서 공격한다.
이 괴물한테 맞을 경우 100의 데미지와 20의 정신력이 하락하는데, 그냥 게임 내내 한대도 맞지 말자.
어둠만 피한다면 찰리는 플레이어에게 접근할 수가 없는데, 이 어둠을 몰아내는것이 이다. 빛이 있으라!
굶지마에서 빛을 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법이 불이다.
불은 횃불을 장착하거나 모닥불, 캠프파이어를 만들어서 얻을 수 있다.

횃불은 풀 2개와 나뭇가지 2개로 만들수 있고, 100%% 내구도일때 75초간 유지되는데, 돈스타브의 시간은 시계의 한칸이 30초이므로 잘 계산하면서 플레이를 하면 최적의 시간을 찾을수 있겠지만, 귀찮으면 매번 횃불을 2개씩 들고다니면 된다.

캠프파이어는 통나무 2개와 풀 3개로 만들 수 있는데, 바닥에 설치해서 사용 가능하다.
한번 설치하면 2분 15초동안 켜져있는데, 여기에 연료를 추가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조할것.
연료가 다 떨어지면 잿더미로 변하고, 화력이 너무 세면 주변에 설치되있거나 드랍된 물체로 불이 옮겨붙는다.

모닥불은 통나무 2개와 돌 12개로 만들수 있는데, 캠프파이어와 모든 기능이 동일하지만 불이 꺼져도 사라지지 않고, 연료를 추가하면 다시 불을 붙일수 있다. 부싯돌같은거 필요없나?

이 외에도 빛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반딧불이를 이용하거나, 피뢰침에 번개가 내리치거나, 음식냄비를 조리하거나 등등...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위의 방법이 주로 쓰인다.

2 거인의 군림 DLC

3 난파선 DL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