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 디스커버 히포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목차

1 원작

width=100%width=100%
한글판 명칭 EM(엔터메이트) 디스커버 히포
일어판 명칭 EM(エンタメイト) ディスカバー・ヒッポ
영어판 명칭Performapal Hip Hipp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야수족800800
①: 이 카드를 릴리스해서 어드벤스 소환 할 경우, 이 카드는 2장만큼의 릴리스로 할 수 있다

유희왕 ARC-V의 PV가 공개되었을 때 유우야가 타고 있던 그 하마 몬스터. 성우는 무라세 미치요.[1] 원작에서는 더블 코스트 효과로, 어드밴스 소환의 소재가 될 때 2장분의 릴리스가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1화에서도 이 몬스터를 릴리스해 오드아이즈 드래곤을 어드밴스 소환하기도 했다.

몬스터 이름은 영어 Discover의 일본어 표기 ディスカバー(디스카바)에 일본어로 하마를 뜻하는 カバ(카바)가 들어간다는 점을 이용한 말장난이다. 열혈! 듀얼 학원에서는 액션 카드 찾기의 명인으로 소개 되고 있는데, '발견'이란 뜻의 디스커버(Discover)는 그 설정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일러스트가 비슷한 히포 카니발 역시 똑같은 원리의 말장난 이름이다.

애니메이션 성우는 무라세 미치요가 담당하고 있는데, 작 중 등장 캐릭터인 코즈키 알렌과 동일 성우이다.

액션매직 회피의 회피명은 '롤링 히포'

width=100%
설정화

2 OCG

width=100%width=100%
한글판 명칭 EM(엔터메이트) 디스커버 히포
일어판 명칭 EM(エンタメイト) ディスカバー・ヒッポ
영어판 명칭Performapal Hip Hippo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야수족800800
① :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한 턴에, 자신은 통상 소환 외에도 1번만, 자신 메인 페이즈에, 레벨 7 이상의 몬스터 1장을 앞면 표시로 어드밴스 소환할 수 있다.

원작의 더블 코스트 몬스터 효과가 기존의 더블 코스트 몬스터들을 완전히 엿먹이는 효과여서인지, 효과가 완전히 바뀌어 나왔다. 어드밴스 소환 서포트인 것은 똑같으나 최상급 몬스터 전용 이중 소환 같은 효과로 바뀌고 더블 코스트 효과는 삭제되었다.

원작의 더블 코스트 효과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면 어드밴스 소환을 구사하는 덱들의 필카급으로 자리 잡았을지도 모르지만 이 효과로는 조금 쓰기 힘든 게 사실. 펜듈럼 소환으로 나왔다면 그나마 활로가 보였을 것을 그냥 일반 소환인데다가,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는 레벨 7 이상에 특수 소환도 아니고 어드밴스 소환이다. 게다가 제물을 줄여주는 효과도 없어 옆에 몬스터 1장을 더 준비해놓지 못하면 효과를 쓸 수도 없다.

기어 타운이 깔린 상태의 최상급 앤틱 기어 몬스터나 프레임 기어-자룡같이 릴리스 수를 경감할 수 있는 몬스터와 사용하면 단독으로도 효과를 바로 쓸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이렇게 쓰더라도 사실 이 몬스터가 할 수 있는 일은 제스터 콩피같은 패에서 공짜로 특수 소환되는 몬스터를 써도 어느정도 가능하다. 이 몬스터의 의의는 특수 소환을 전혀 거치지 않기 때문에 대천사 크리스티아같은 특수 소환 완전 봉쇄 효과를 완벽하게 피해간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예 특수 소환에도 대응하고 레벨 6 이하에도 대응하는 명제종기 에이도스의 등장으로 단독 카드로는 애매해졌다.

그리고 이후 초히포 카니발이라는 전용 서포트 카드가 등장하면서 거의 언제나 부를 수 있는 레벨 3 몬스터로 활약하고 있다.

여담으로, 한글판 텍스트에서 일반 소환권을 사용하는 행위인 "일반 소환/세트"를 "통상 소환"으로 간소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DUEA-KR008노멀한국한국 최초수록
THE DUELIST ADVENTDUEA-JP008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STARTER DECK 2016ST16-JP013노멀일본
Duelist AllianceDUEA-EN008노멀미국미국 최초수록
Starter Deck: YuyaYS16-EN013미국
스타터 덱 2016ST16-KR013노멀한국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EM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코즈키 알렌과 똑같은 성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