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 한글 자모의 일곱번째 == [include(틀:한글자모)] [[한글 자모]]의 일곱번째. '''시옷'''이라고 읽는다. 이렇게 읽는 이유에 대해서는 [[훈몽자회]] 항목을 참고. 북한에서는 '''시읏'''으로 읽는다. 된소리로는 '''ㅆ'''이 있으며 '''쌍시옷'''이라고 읽는다. 북한에서는 '''된시읏'''으로 읽는데, 조선어 신철자법 제정 당시에는 '''씨읐'''으로 불렀다. 현대 한국어에서 한글로 표기되는 유일한 [[마찰음]]으로,[* 아주 유일은 아니다. 반치음([[ㅿ]])이 중세 국어에서 유성 치경/치경구개 마찰음([z\], [ʑ\])을 냈던 것으로 여겨지고, 순경음(ㅸ, ㅹ, ㆄ)이 중세 국어에서 양순 마찰음([ɸ\]~[β\])을 냈던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 또한, ㅎ 역시 모음에 따라 양순 마찰음([ɸ\]), 경구개 마찰음([ç\]), 연구개 마찰음([x\]) 등으로 변한다.] 기본적으로 [s]로 발음되며 전설 고모음(/i/, /j/, /y/, /ɥ/) 한정으로 [[구개음화]]가 일어나 [ɕ/] 발음된다. 지금의 [[ㅈ]]이나 [[ㅊ]]처럼 ㅅ도 한때는 그 자체로 구개음이었다가 나중에 다시 평음으로 회귀하였다. 그 흔적으로 중세 국어에서 샤, 셔 등으로 표기되던 게 전부 사, 서 등으로 바뀌었다. 받침으로 쓰일 때의 음가는 중세 국어에서는 글자 그대로 /s/였으나 현재는 ㄷ과 같이 무성 치경 불파음(/t̚/)으로 변해서 발음된다. 단, 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가 붙어 연음될 적에는 그냥 글자 그대로 /s/로 발음된다(예: 시옷을 [시오들](X), [시오슬](O)). 참고로 '시옷'([ɕiot̚])이라는 이름에는 ㅅ의 기본 음가 [s]가 없다(!). ㄱ-ㅋ, ㄷ-ㅌ, ㅂ-ㅍ, ㅈ-ㅊ과는 다르게 ㅅ은 거센소리로 표기되는 글자가 없다. ㅅ 발음의 특성상 거센소리로 내더라도 청각적으로 거의 변별되지 않아서 예사소리와 거센소리로 구분해서 표기하는 게 의미가 없기 때문. 한 번 '가, 카' 하고 발음을 해 보고('다, 타'나 '바, 파' 아니면 '자, 차'여도 상관없다) '사' 발음에 같은 원리를 적용해 보자. 예사소리로 발음되는 '사'와 거센소리로 발음되는 '사'가 거의 변별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아예 ㅅ 자체를 거센소리로 보는 견해도 있다. 지금은 쓰이지 않는 반치음([[ㅿ]])이 중세 국어에서 [z] 음가를 냈던 것으로 여겨지는데 무성 치경 파찰음 [s]와 유성 치경 파찰음 [z]의 대립, 일본어에서 청음과 탁음의 대립(か ka が ga, さ sa ざ za)을 생각해 보면 ㅿ의 거센소리가 ㅅ이라는 논리가 성립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 자료에서는 ㅅ 발음을 IPA로 적을 때 s 뒤에 유기음을 의미하는 기호(ʰ)를 붙여서 [sʰ]라고 쓰기도 한다. 다만 ㅅ을 거센소리고 보기에는 다른 거센소리들과 차이점이 좀 많다. 현재의 ㅈ, ㅉ, ㅊ처럼 ㅅ, ㅆ도 어떤 모음이 오든 치경구개 마찰음([ɕʰ], [ɕ͈])으로 발음되던 적이 있었다. 지금은 '사'를 [sʰɐ]로, '샤'를 [ɕʰɐ]로 구별해서 발음하지만 그 시절에는 '사'와 '샤'의 발음이 둘 다 [ɕʰɐ]로 똑같았다. 그래서 중세 국어에서 '샤', '셔', '쇼', '슈' 등으로 표기되던 게 현대 국어에서는 '사', '서', '소', '수' 등으로 바뀌었다. 한 예로 星이라는 글자의 한국어 독음은 '셩'이었는데 '사'와 '샤'의 발음 구별이 무너지자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35항에 'ㅅ ㅈ ㅊ을 첫소리로 삼는 ㅑ ㅕ ㅛ ㅠ를 ㅏ ㅓ ㅗ ㅜ로 적는다.'라는 내용을 넣어 星이라는 글자를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성'이라고 쓰고 '셩'이라고 읽었다가]] 20세기 중후반에 '사'와 '샤'의 발음 구별이 다시 생기자 그냥 '성'으로 읽게 되면서 더이상 원음인 '셩'으로는 읽히지 않게 되었다. 가끔 연세 지긋하신 어르신들이 '사'를 '샤'로 발음하는 경우(예: [[식사]] → [[식샤]])가 있는데 이 역시 '사'와 '샤'의 발음 구별이 무너졌던 시절의 잔재로 짐작된다. [[노홍철]]이 발음 못하는 자모로 유명하다. 노홍철은 [[치음#s-1.1.3|θ(th)]]으로 발음한다. 때문에 노홍철의 번데기 발음을 가지고 [[무한도전]]에서 많이 놀려 먹었다.(...) 노홍철이 말할 때마다 자막에 마치 한글 자음처럼 th를 넣어 표기해 주기도 했다.[* 예를 들면 "했thㅓ요!","희대의 thㅔ란"이라던가, 참고로 희대는 노홍철의 아버지이신 노희대 씨고, thㅔ란은 노홍철 어머니 최세란 씨다.--thㅔthㅏㅇ thㅔ-- ~~[[홍길동|자기 어머니 이름도 부르지 못하는 아들]]~~] 또한, 유아들이 대부분 이 발음을 잘 하지 못한다. 구강구조가 아직 덜 발달한 아기들에게는 이 발음이 상당히 어려운 편이라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데, ㅅ 발음이 변하는 패턴도 천차만별이다. 치경음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을 경우 파열음으로 변하거나 파찰음으로 변하며, 더러는 연구개음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들 중 파열이 첨가되는 패턴은 귀여운 느낌을 줘서인지 아이같은 말을 흉내낼 때 ㅅ을 ㄸ이나 ㅉ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ㅅ 발음을 하지 못하는 유아들이 ㅅ 발음을 바꿔 발음하는 몇 가지 패턴의 예이다. || 표기 || 선생님 || 시간 || || 정상적인 발음 || [sʌn.sɛŋ.ȵim] || [ɕi.gɐn] || || 구개음화 || =션섕님[br][ɕʌn.ɕɛŋ.ȵim] || 정상 발음과[br]동일 || || 파열음화 || ≒떤땡님[br][tʌn.tɛŋ.ȵim] ||<|3><:> 지간[br][t͡ɕi.gɐn] || || 파찰음화 || ≒쯔언쯔앵님[br][t͡sʌn.t͡sɛŋ.ȵim] || || 치경구개 파찰음화 || ≒전쨍님[br][t͡ɕʌn.t͡ɕɛŋ.ȵim] || || 연구개음화 || ≒흐언흐앵님[br][xʌn.xɛŋ.ȵim] || - || || 경구개음화 || - || =히간[br][çi.gɐn] || === 관련 문서 === * [[사이시옷]] * [[ㅅ자가 들어가는 가수들]] == 축약어로써 사용되는 ㅅ == '샷샷'의 초성을 딴 [[ㅅㅅ]]를 더 줄여 ㅅ이라고 하거나, ㅅ을 여러 번 사용한다. 게임 상에서 다른 유저가 내놓은 아이템 등을 구매할 때도 'ㅅㅅ' 라고 한다. '삽니다'의 'ㅅ' 이다. 또는 사람 인(人)과 [[가짜동족어|모양이 비슷한]] 것을 이용해서 사람을 줄여 쓸 때 'ㅅ'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또는 댓글에서 무엇인 사람 '''손'''이라할 때의 반응인 '손'의 초성을 따서 'ㅅ'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가끔씩 '''발'''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 == 한국의 [[UTAU]] == [[파일:attachment/ㅅ.jpg]] ~~일러스트에 낚이면 안 된다~~ 한국의 [[UTAU]]. CV는 긴팽긴. 일본어 이름은 シオッツ(시옷th), 영어 이름은 co2(씨오투--[[이산화탄소]]--)다. 이름이 ㅅ인 이유는 제작당시 평균 음역대가 C5여서였다고. 정식 배포 음원에서는 C#5로 더 높아졌다. 글자 그대로 '''샤우팅로이드'''다. 전 음원이 샤우팅이다. 평균 음역대가 무려 C#5(...). 그 때문에 웬만한 노래들은 한 옥타브씩 올려서 조교를 해야 한다. 목이 쉰 여자가 정신줄 놓고 지르는 것 같은 목소리 때문에 크리크루에서는 '멘붕로이드' 혹은 '멘탈붕괴 [[UTAU]]'라고 불리고 있다. 거기에 CV가 주로 PV를 '''그림판'''으로 그리기 때문에 영상과 같이 보면 멘붕감이 두 배다. 음원의 특성상 메탈부류의 곡이 어울린다. 당연히 저음이 굉장히 약하지만 ㅅ을 조교하려면 적어도 곡을 한 옥타브 이상은 높여야 하기 때문에 별로 단점이 되지는 않는다. 사실 ㅅ 자체가 조교를 잘해도 별로 티가 안나서 크게 상관없다(...) 의외로 발음은 좋다. 비슷한 우타우로 하카이네 마이코~~파괴소리~~라는 우타우인데 ㅅ이 쉬고 가는 소리를 낸다면 마이코는~~메이코가 아니다~~굵직하고 훨씬 소리를 저리는 것 같은 소리를 내는데 이는 CV가 록 가수이기 때문일지도... ==== 곡 목록 ==== [[http://youtu.be/SpzDmPdfWgo|(데모곡) 멜트 rock ver.]] [[http://youtu.be/tq7RpEXVm8o|(오리지널) 제로콜라의 노래]] [[http://youtu.be/epnkfqudqy0|해피 신디사이저- ㅅ+긴팽긴]][* 게다가 CV와의 '''샤우팅 듀엣'''이다] [[http://cafe.naver.com/utauteto/14302|세균감염]] ~~성대가 세균감염~~ [[http://youtu.be/qxrN-ehFZrc|Sleeping Beauty]] ~~의외로 샤우팅 부분은 잘 부른다~~ [[http://youtu.be/SoveY6NWS3Y|츠케마 츠케루]] [[분류:한글 자모]] [[분류:UTAU]]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한글자모 (원본 보기) ㅅ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