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인터넷 축약어 == '울음' 또는 '슬픔'의 뜻을 나타내는 [[이모티콘]]. 두 눈에서 눈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1990년]]대 후반 [[PC통신]]상에서 처음 쓰이기 시작하여 널리 퍼지게 되었다. 쓰기도 편하고 누가 봐도 우는 표정이라는 걸 알 수 있기 때문에 연령과 관계없이 현재까지도 널리 애용되는 이모티콘이다. 눈물이라는 게 비단 슬플 때만 나오는 게 아니라 기쁠 때, 감동적일 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나오는 것이다 보니 상당히 자주, 그리고 널리 쓰인다. 예를 들어 연예인, 지인들의 예쁜 사진이나 동영상이 올라왔을 때도 많이 볼 수 있다. "○○○ㅠㅠ너무 예쁘다 진짜ㅠㅠ"같은 식. [[ㅋㅋ]]과 함께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이모티콘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 ㅠㅠ만큼 자주 쓰이긴 하지만 이건 최근 들어서 [[어그로|인식이]] [[중2병|나빠]][[허세|져서]] 호불호가 갈린다. 비슷한 것으로는 ㅜㅜ ㅜㅠ ㅠㅜ TT 등이 있으며, ㅠ_ㅠ ㅠ^ㅠ ㅠㅅㅠ 등으로 입모양을 만듦으로써 무한한 응용이 가능하다. 또한 눈물을 동그랗게 돋보이도록 '''8ㅁ8'''[* 구글에 검색하면 'ㅠㅠ'보다 더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 약 '''1억개'''(...)], ~~광광우럭따~~'''8ㅅ8''' 등으로 쓰임으로써 더욱 귀여운 연출이 가능하다. πㅅπ, [[ㆄ|ㆄㅅㆄ]], ;ㅅ; 등의 변형도 있다. 서양권에서는 90도 돌려 봐야 우는 것처럼 보이는 :( 나 :'( 가 더 많이 쓰인다.영어권 국가 일부에서는 우는 이모티콘을 QQ로 표현하기도 한다고. [[ㅋㅋ]]의 경우처럼 ㅠ의 개수를 늘여 ㅠㅠㅠㅠㅠㅠㅠ 와 같이 쓰이기도 한다. ~~근데 저러면 [[눈깔괴물]]이 되는데?~~ 이러한 용법은 넷상에서의 대표적인 여자 말투 중 하나로, 당연하지만 이런 식으로 쓰는 것은 남초 사이트들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고 주로 여초 사이트들에서 볼 수 있다.~~[[넷카마]] 꿀팁 ㄳ~~ [[오타체]]의 일종으로, [[니뮤]] (~님 + ㅠㅠ) 및 [[흐규]] (흑흑 + ㅠㅠ) 같은 것도 있다. 읽을 때는 아예 신경을 쓰지 않고 생략하고 읽는 사람들도 있고, '유유'하고 읽는 사람들도 있고, '우유'로 읽는 사람들도 있고, 흑흑이나 흐어어엉으로 읽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흙|흙흙]]~~ [[장례식]]이나 심각한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나 특히 윗사람을 상대할 때는 장난식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어떤 간 큰 놈이...~~ 가벼운 정도의 난처함을 당했거나 농담 등을 할 때 주로 쓰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사실 대부분의 이모티콘이 마찬가지. 기사 제목에서 사용되기도 했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05&aid=0000671002&cid=512473&iid=48802524|바늘구멍 통과 1년... 더는 못 버텨 ㅠㅠ]] 심지어 노래에도 쓰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twJM3kRA_z0|컬투의 '몰랐었어 헐 ㅠㅠ']] 여기서는 '몰랐었어 헐 유유'라고 노래를 부른다. 언더그라운드 힙합 뮤지션 [[슬릭]]의 곡 제목이기도 하다. 정식 발표곡은 아니고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공개한 일종의 번개송 [[https://soundcloud.com/squarksleeq/sleeq-uu|사운드클라우드 링크]] 일본의 대표적인 지한파들도 이 이모티콘을 잘 아는 경우도 많다. [[분류:이모티콘]] ㅠㅠ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