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항목 : [[한자/목록]], [[속어 유행어 관련 정보]] [목차] == 한자 人 == || [[한자]] || 人 || 이체자 || 亻(4EBB) || [[간화자|간체자]] || (동일) || || 뜻 || 사람 || 소리 || 인 || 人부 0획 || 총획수 2획 || || [[유니코드]] || 4EBA || 급수 || 8급 || 중학교 교육용 || 인명용 한자 || || [[중국어]] [[병음]] || rén || [[주음부호]] || ㄖㄣˊ || [[창힐수입법]] || O(人) || || [[일본어]] 음독 || ジン, ニン || 훈독 || ひと || 일본어 상용 한자 || 1학년 || ~~[[ㅅ]][[자쿠와는 다르다 자쿠와는|과는 다르다! ㅅ과는!]]~~ 사람을 뜻하는 한자. ||http://pic.zdic.net/jgw/100/15/4EBA.gif|| http://pic.zdic.net/jw/100/15/4EBA.gif||http://pic.zdic.net/xz2a/100/15/4EBA.gif|| || 갑골문 || 금문 || 소전 || [[상형문자]]로, 등이 굽어진 사람이 두 발로 서 있는 모습을 옆에서 그린 것이다. 즉 人의 왼쪽은 팔 부분이고, 오른쪽은 몸과 다리 부분이다. 해서의 자형인 人의 모양만 보고 '사람은 서로 의지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두 사람이 서로 기댄 모습을 그린 것'이라는 둥, 사람의 두 다리를 그린 것이라는 둥 억설이 많이 나도는데 사실, 이미 [[설문해자]]에서 허신은 소전의 자형을 보고 팔과 정강이의 모습을 상형한 것(象臂脛之形)이라고 간파했다. 한글 자음 ㅅ과 모양이 거의 같아 [[외계어]] 등에서 이용하기도 했다. 한문에선 己와 같이 나올 경우, 己는 '나'로 人은 '남'으로 해석된다. 일본어에서는 人이 인명의 마지막 글자로 쓰일 때 と, うど, うと, んど 등으로 읽히기도 한다(예: 明人(あきと), 蔵人(くろうど), 有人(あるんど) 등). 다만 うど와 うと의 う 앞에는 반드시 お단이 와야 하고, 이 お단 + う가 장음이 된다. 또한 일본어에서는 딱히 己나 내지는 私 등과 같이 나오지 않더라도 대개 人은 남을 의미한다. == 人놀이 == [include(틀:넘겨주기(문단)1, n1=人놀이)] [[분류:놀이]] [[네이버 웹툰]]을 비롯한 많은 커뮤니티의 댓글난에서 성행하는 놀이. 무언가 공감할 내용을 가지고 人을 붙여가며 이어가는 것. ~~웹툰 [[와탕카]]의 591화 '[[오감도]]' 편에서 [[이상]]의 시 '[[오감도]]'를 [[패러디]]한 것이 시초이다.~~[[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15938&no=591&weekday=sun|보러가기]] 2006년 4월 21일에 "오늘은 몇시에 나오려나?--------------기다리는 자 143人"라는 댓글이 있다. 와탕카 591화는 2006년 7월 10일에 나왔으므로, 시초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더 일찍 나온 댓글이 있다면 [[추가바람]]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15395&no=47&weekday=sun|해당 댓글이 있는 바나나걸 43화 보러가기]] 유료화됐다. ||<#EEEEEE> '''A''' : [[나무위키]]를 보고있는 1人 '''B''' : 나무위키를 보고있는 2人 '''C''' : 나무위키를 보고있는 3人 . . . || 이런 식으로 人앞의 숫자가 늘어난다. 한때 [[네이버 카페]]같은 커뮤니티에도 보였으나,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역시 네이버 웹툰. 참여자가 한둘이 아닌 만큼 人앞에 숫자가 겹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걸 막겠다고 미리 숫자를 건너뛰어서 하다보면 10~20씩 건너뛰며 진행되며, 일부러 수를 늘리는 ~~악질~~사람도 존재한다. 2011년 2월 중반 네이버 웹툰 페이지가 --패치--개편되면서, 글자 수 제한이 늘어난 대신 복사가 금지되어 확 줄어들었다. 간간히 보이긴 해도, 3人을 넘는 경우는 드문지라……. '~~야 ~~면 맞아야되요 안맞아야되요? 1人[* '돼요'라고 써야 맞춤법에 맞지만 '돼요'가 아니라 '되요'라고 쓴다. 달리 말하자면, 세 번에 한 번 꼴로 맞춤법이 틀린 문장이 고쳐지지도 않고 줄줄이 이어진다는 것.]' 같은 변형도 자주 보인다. 시기별 人놀이도 존재하는데, 설날에는 '이거 이으면 세뱃돈 많이 받는다 1人', 추석엔 '이거 이으면 [[용돈]] 많이 받는다 1人', 시험기간엔 '이거 이으면 시험점수 100점 맞는다 1人', 아니면 그냥 '마우스 뒤집어서 메이드 인 차이나 나오면 이어라 1人', '지금 뭐 먹고 있는 사람 이어라 1人', '왼손으로 턱 괴고 오른손으로 스크롤 내리는 사람 이어라 1人' 등등. 웹툰에 대한 감상평과 아무 관계 없는 뻘글로 도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수놀이]]처럼 보는사람의 짜증만 불러일으킨다. 유치해 보이지만 [[초딩]]이 아니더라도 괜히 따라해보는 사람이 은근히 많으므로 이 놀이로 해당 웹툰의 팬 연령대를 추정하긴 힘들다. 야갤 등 일부 갤러리에선 선수 이름 등을 이용한 변형된 형태로 즐기기도 한다. '일도스키', '이도스키', '삼도스키', '사도스키'처럼. ~~[[구대성]]으로 하면... [[이만수]]는?~~ ~~'일만수', '이만수' 끝~~ 베댓이라는 새 시스템이 생기면서 이런거 없어졌다. [[퍼피레드]] 에서는 2008년 경 까지 ~~발정난 초딩~~남녀 캐릭터가 모든 의상을 벗고 ~~그래봤자 난닝구~~ 의자를 서로 맞댄다거나 하는 식으로 성행위를 묘사하는 ~~무릎붙이기?~~ 놀이를 人놀이라고도 했었다. 파티에서 모집되는 경우가 허다했고 2009년경부터 대부분의 유저들의 연령층이 중고등학생으로 넘어가면서 점차 사라져갔다. [각주] [[분류:한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넘겨주기(문단)1 (원본 보기) 人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