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http://mabinogi.gameabout.com/uploads/mabinogi/bbs/2011/201108290312584d857.png '''매우 사납게 생겼다.''' [목차] = 개요 = [[마비노기]]를 포함, 당시 [[넥슨]] 희대의 [[삽질]]성 [[게임 보안 프로그램]]으로 당시 [[바람의 나라]], [[제라]]등도 당시 이 프로그램을 썼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흑역사]]. 데브캣에서 직접 만든 보안툴이라곤 하지만 '''핵이 아닌 일반 프로그램도 차단하고 툭하면 게임을 강제종료시켜''' 유저들의 원성을 샀다. 오죽하면 가드캣을 가드하는 '가드내려'란 프로그램을 유저들이 만들었을 정도.[* 이에 대응해 데브캣에서는 자신들이 개발한 자존심인 가드캣을 점점 강화하는 식으로 몇달간 악순환이 반복되는 '''희대의 삽질이 연출되었다.'''] 실제 속을 뜯어다보면 '''보안툴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기도 아까운 소스'''로 구성돼있다나.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에서 악성코드로 잡히기도 했다고 한다. 게다가 해외의 유명한 보안 사이트에도 악성코드로 등록되는 등 줄창 씹혔다. = 변천사 = 실은 생산 아이템의 등급을 최고급[* [[블랙스미스]] 기준으로는 'X급', [[천옷만들기]] 기준으로는 '방탄'이라고 칭해지는 등급.]으로 만들어주는 불법핵, 매크로들이 비밀리에 퍼져 유저들이 관련 보안툴을 요구하였고 마침 한창 해킹이 기승을 부리면서 만든 프로그램. 문제는 가드캣과는 별개로 생산 스킬의 마감 방식을 바꿔 더 이상 최고급 생산물이 나오지 않게 만들어버려 별 의미가 없어졌고 오히려 그 물량이 없어지자 최고급 생산물의 가격만 미칠 듯이 뛰어 부익부빈익빈이 엄청나게 갈려버렸다. 게다가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애드온 프로그램[* 에린의 시간을 알려준다거나, 마나터널 정보, 각종 인챈트, 아이템 정보 등을 출력해주는 프로그램. 그 당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마비노기 툴박스가 있었다.]들까지 불법핵으로 지정하고 차단해버려서 유저들은 흉악해보이는 가드캣의 디자인에 빗대어 '''데빌캣'''[* 사실 이 오명은 예전부터 데브캣과 데빌캣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 덕에 자주 쓰이던 비속어이다.]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렇다고 효험이 있지도 않았다. 해킹 피해 사례는 계속되었지만 데브캣은 "이게 다 가드를 내리고 위험한 사이트에 접속해 정보유출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스스로를 탓하세요" 식의 대응을 해 유저들과 싸우는 등 이래저래 골치 아픈 사건들을 만든 물건.'''그런거 안 썼는데 해킹 당한 사람이 더 많은데 말이다.''' 가드캣 관련으로 유저와의 충돌이 잠잠해지고 한참이나 지나서 갑작스럽게 마비노기를 위시한 다른 게임의 보안툴이 [[엔프로텍트]]로 교체되었다. 교체 이유가 '''가드캣 개발 담당자가 퇴사해서 업데이트가 중단되었기 때문에''' 라고 [[카더라]]. G9S2의 어느 시점에서 보안툴이 안랩의 [[핵실드]]로 교체되었다. 엔프로텍트에서 막히던 [[클럽박스]]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제한이 풀려서 유저들은 대부분 기뻐한다. 교체이유에 대해서는 인터뷰에서는 단순하게 "엔프로텍트보다 더 좋아서"라는 식으로 교체됐다 하는데, 지금 현재 넥슨의 게임들은 모두 핵실드를 쓴다.(이유가 어찌되었건 인터뷰대로 더 좋기는 하다.) 물론 유저들은 이것도 날려버린다(...). 어지간하면 핵실드는 내리지말자. 요즘은 [[XIGNCODE]]3로 죄다 교체하고 있다. 어째서인지 캐주얼 게임인 기가슬레이브와 같이 실행시키면 두 게임 모두다 강제 종료되는 희안한 오류가 생겨버렸다(...) [각주] [[분류:마비노기]] 가드캣 문서로 돌아갑니다.